상단여백
HOME LIFE 여행
콩팥병 무얼 먹을까‘신장내과 전문의’와 ‘대학병원 영양사’가 알려주는 콩팥병 환자의 풍성한 식탁

- 지은이 / 구호석, 우예지, 안온화     

- 펴낸곳 / 북랩

- 212page / 14,000원     

- ISBN / 979-11-6299-411-5

[엠디저널]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신장내과 구호석 교수와 우예지 영양부장, 안온화 영영사가 「콩팥병 무얼 먹을까」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콩팥병 환자를 위한 식사 준비의 입문서다. 식재료 구입부터 재료 손질, 보관, 요리법, 간단히 꺼내 먹을 밑반찬까지 콩팥병 환자가 ‘무엇을 먹을지?’ 고민과 걱정을 해결해준다. 실생활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식단과 요리법도 알려준다. 콩팥병 환자는 인, 칼륨과 같은 특정 영양소를 조절해야 합병증이 줄고 콩팥 상태가 나빠지지 않는다. 콩팥에 해로운 영양소를 줄이면서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팁을 소개하고 있다.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을 알려주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신할 수 있는 음식을 알려줘 풍성한 식탁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두(콩)와 현미에는 인과 칼륨이 많은데, 조리가공 되면서 인과 칼륨이 제거될 수 있어서 두유와 흰쌀밥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구호석 교수는 “진료실에서 콩팥병 환자들이 ‘그럼 저는 무엇을 먹을 수 있죠?’라는 질문에 대해 의학적, 영양학적으로 고민하고 얻어낸 답을 책으로 엮었다”라며 “콩팥병 환자들이 건강하고 풍성한 상차림에 시간과 노력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강지명 기자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지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