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생활패턴을 연출하는 공간의 미학

  • 입력 2019.04.17 10:30
  • 기자명 이상권((주)라움 대표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이제 완연한 봄이다. 어디를 가나 봄바람에 가득 실려 온 꽃소식에 눈과 마음이 즐겁기만 하다. 무엇보다도 겨우내 움츠렸던 우리들에게 희망과 활력을 심어 주기에 더욱 반가운 봄이다. 지난 겨울 추위를 이겨내고 이제 곧 우리들에게 푸르름을 선사할 저 듬직한 나무들과 봉우리를 틔우려 애써 수줍음을 감추고 있는 하얀 목련, 산야를 알록달록 수놓을 이름 모를 꽃들, 이 모든 것들이 다시금 우리 곁에 숨 쉬고 있음이 고맙기만 하다.

흥겨운 콧노래도 잠시뿐, 봄소식과 함께 우리들이 해야 하는 것 중에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새봄맞이 주변단장이다. 가벼워진 옷 만큼이나 주변의 잡동사니로부터 해방된다면 우리들의 마음 역시 한결 신선해 질 것이다.

생동감이 넘치는 봄철 주변의 쾌적한 정리정돈이나 릴렉스한 일상을 위해서 우리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가구에 대해 알아보고 필요에 따라 적절히 교체해 본다면 또 다른 생활의 기쁨을 선사해 주리라 믿는다.

공간의 생활패턴을 연출하는 가구디자인

가구는 인간의 생활공간을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서 생활패턴을 연출하고 모든 행위의 동작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환경요소라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에게 필요한 작업이나 휴식 그리고 수납기능 등의 복잡하고 다양한 생활 기능을 만족시켜 주고 실내공간을 꾸미는데 있어 다른 인테리어 요소들이 무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우리들의 생활공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구의 선택 시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에 유의하도록 한다.

인체공학적인 배려

가구 디자인을 선택할 때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사항으로 가구의 크기나 구조 그리고 기능이 사용자의 휴먼스케일과 잘 부합되도록 고안 되었는지를 살피도록 한다.

가구의 안정성과 성능

가구는 인간의 신체와 많은 시간 접촉을 하면서 사용되며 때로는 본래의 목적과 달리 오용되기도 함으로 어떠한 경우에라도 안정된 평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외형상의 구조나 양식만 보고 선택할 것이 아니라 쓰이는 용도에 따른 세심한 점검을 하도록 한다.

신체의 안락함을 위한 심미성의 노력

가구를 이루는 구조나 색채, 질감과 크기, 모양 등 여러 가지 요소가 하나로 조화를 이룰 때 사용자에게 정서적인 안정감과 만족감이 주어짐으로 신중히 고려하여 선택하도록 한다.

공간크기에 따른 가구선택

인테리어 측면에서 볼 때 공간의 특성에 따라 통일감 있는 가구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Sectional Furniture, Modular Furniture, Unit Furniture 등을 이용하면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가구의 특별한 상징성

생활공간에 있어 가구 디자인의 선택은 그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의 가치관과 개성 그리고 인격을 상대방에게 무언중에 암시하게 됨으로 유행을 따르기 보다는 자신만의 색깔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가구의 배치계획과 방법

건축.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 가구배치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해 진행되어지며 전체적인 칼라의 느낌과 인테리어 구성요소에 따른 분위기에 부합되도록 한다. 가구를 배치할 때는 실내에서의 모든 동작이 원활하도록 하여 계절이나 쓰임새에 따라 수시로 위치를 변동하여 심리적인 안정감을 유도하기도 한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실내 분위기를 위해서라도 가구의 형태나 크기, 스타일 그리고 재질과 색채 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사용자의 동선에 맞게 배치하되 공간의 폐쇄감을 주지 않도록 한다.

○ 크고 작은 가구를 조화롭게 배치하여 시각적인 여유로움을 제공한다.

○ 정서적인 안정감을 위해 충분한 여유 공간을 두고 배치한다.

○ 큰 가구는 벽체를 두고 집중적으로 배치를 함으로서 실내의 통일감을 주도록 한다.

○ 전체공간의 스케일과 인테리어 마감과의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 문이나 창문에 위치하는 가구배치는 개폐를 위한 충분한 여유 공간을 둔다.

○ 공간이 대형화 되어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야 할 경우 가구의 소재나 패턴, 칼라의 적절한 배합으로 통일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도록 한다.

공간의 품격을 높이는 가구의 선택과 활용법

우리들의 생활환경이 4차 산업혁명 사회로 급속하게 변화해 감에 따라 환경의 기본구조와 가치철학이 다변화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다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요구변화에 대응할 만한 미래지향적인 환경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의 가구 디자인은 High Technologe, Hith Touch, Hith Humanity가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공간의 특성에 맞는 인간공학적인 측면이나 사용소재의 친환경 위생가공처리,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칼라의 선택 그리고 동선에 따른 기능을 감안한 종합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실무에 접하다 보면 아파트와 빌라, 전원주택 등 주거공간이나 오피스, 호텔, 병원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인테리어를 구성하는 공간구획, 칼라, 마감자재, 실내소품이나 가구 등의 선택 시 사용자의 취향이 대체적으로 많은 부분이 반영되어지게 마련이다. 사용자의 일상을 함께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전체적인 구성을 먼저 생각하는 안목이 우선시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싶다.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경우의 대부분이 지나친 욕심이 앞서기 때문이라 하겠는데 한두 번 스쳐가는 공간이 아닌 생활의 많은 부분을 할애하는 공간일수록 화려하지는 않아도 보면 볼수록 정감이 가고, 무언가에 빠져드는 매력적인 공간이 되어야 함은 너무도 당연하다. 어떠한 곳이든 사용하는 사람의 정성과 품격이 담긴 멋과 향기로움이 풍겨 나올 때 진정 세상에 하나뿐인 건축?인테리어 공간의 주인공이 되는 것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