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 MD Journal 8월호를 소개합니다.

  • 입력 2019.08.14 16:13
  • 수정 2019.08.21 14:10
  • 기자명 진혜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D Journal(엠디저널)은 의사들이 참여하여 만든 의료건강전문지로서 17년간의 의료정보 콘텐츠와 노하우, 그리고 2백여 명의 의사 주주가 의료문화창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의사들과 함께하는 엠디저널은 사회적으로 존경받을 수 있고 또 일반인들에게 가깝게 다가갈수 있는 올바른 의사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생각하는 의사들과 함께하는 <엠디저널>의 8월호를 소개합니다. 

 

 이달호의 커버는 이존립 작가의 작품 '정원-하모니'가 장식했습니다. 커버스토리는 편집위원 양지원 편집위원의 글로 이존립 작가가 작업에서 자연에 대한 인식을 조화(harmony)의 눈으로 바라보며 작가의 공간을 사유(思惟)하는 과정을 다루었습니다.

 8월과 9월에 있을 학회일정이 실렸습니다. 교육명과 주최기관, 평점과 장소를 확인하시어 참가를 원하시는 연수교육기관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제 및 연자는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혹서가 맹위를 떨치는 계절, 심장 기운이 왕성하고 신장 기운이 쇠약해지는 때이므로 체질에 따라 음식을 섭취하고 건강에 유의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황종택 녹명문화연구원 대표의 의료칼럼에서 사상의학을 통해 들여다 보았습니다.

 이번 8월호의 MD FOCUS에서는 지난호에 이어 통증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WHO는 통증을 증상이 아닌 실질적인 병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대한통증학회 임윤희 홍보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통증의학에 대한 인식 개선과 대한민국 통증의학의 현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CLINIC 세션에서는 전현수 원장의 자애명상을 이용하여 분노와 정신치료를 다스리는 방법, 심장 명의 정남식 박사의 협심증에 대한 진단과정과 약물치료, 그리고 협심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루었습니다.

 이번호의 Hot Issue 로는 명지병원을 새로운 리더십으로 이끌어갈 제6대 김진구 신임병원장장을 만나 보았습니다. 그의 취임을 알리며 지혜로운 병원장이 되기 위해 진정한 메이요의 정신을 심어 환자 제일주의로 한국의 메이요를 만들고자 하는 그의 철학을 들어보았습니다.

 또한 중앙대학교병원의 암센터 개소를 알리며 세계적 수준의 창의적 암센터를 만들고자 하는 중앙대학교병원 신종욱 암센터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정확한 암 진단 및 치료를 넘어 센터 내에 다양한 클리닉을 운영해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토탈케어 암 치료를 실현하고자 하는 그의 의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LEADER'S 섹션에서는 분야별 전문가들의 칼럼을 다루고 있습니다. Legal 파트에서는 개정 의료법 시행에 따른 법률 상식을 다루고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법무법인 세승의 조진석 변호사의 칼럼을 통해 의료사고와 관련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구상권제한의 필요성을 알아보았습니다. Asset 파트에서는 김상수 자산관리전문위원의 절세 전략 노하우를 주제로 간단한 CROSS 증여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올바른 의사상을 만들어 가는 <엠디저널>독자 여러분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