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 MD Journal 6월호를 소개합니다.

  • 입력 2019.08.21 12:38
  • 수정 2019.08.21 15:36
  • 기자명 진혜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D Journal(엠디저널)은 의사들이 참여하여 만든 의료건강전문지로서 17년간의 의료정보 콘텐츠와 노하우, 그리고 2백여 명의 의사 주주가 의료문화창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의사들과 함께하는 엠디저널은 사회적으로 존경받을 수 있고 또 일반인들에게 가깝게 다가갈수 있는 올바른 의사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생각하는 의사들과 함께하는 <엠디저널>의 6월호를 소개합니다. 

 이달호의 커버는 김경화 작가의 'Now, Hear, For You' 가 장식했습니다. 편집위원 양지원 교수의 커버스토리로 작가의 작업의 진행은 자신의 생을 거울처럼 들여다 보는 과정에 비유하며, 자연과 일상의 충실한 내면의 구성으로 실제 자연을 연상시키는 배경과 허구적 자연의 대비의 공존으로 조율된다고 표현했습니다.

 다음으로 6월과 7월에 있을 학회 일정이 실렸습니다. 교육명과 주최기관, 평점과 장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선진 복지국가 구현을 위해 규제 혁파가 절실하다는 의견과 헬스케어 분야에서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6월호의 MD FOCUS에서는 비만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1996년 비만을 질병으로 지정한 이래 인류는 끊임없는 비만과의 전쟁을 치루고 있습니다. 비만을 치료가 가능한 질병으로 보고 이에 MD저널은 효과적인 비만 예방 실천을 위해 대한비만학회를 만나보았습니다.

 CLINIC 세션에서는 꽃가루와 미세먼지에 고통받는 '알레르기 비염'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의심증상과 원인 물질 그리고 미세먼지와의 관계성을 알아보았습니다. 봄철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이 미세먼지로부터 코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으로 탈모 예방과 치료와 관련하여 자외선에 의한 모발 손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미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며 고데기, 드라이, 펌, 염색과 같은 모발 처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 모발에 심각한 손상을 야기시킵니다. 자외선에 의한 모발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외출 시 모자나 양산의 사용으로 모발과 피부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호의 Hot Issue로는 대한민국 대학 병원의 표준을 제시하는 이대서울병원의 새로운 출발을 알렸습니다. 한국 여성 의술 132년을 잇는 '스마트병원'으로 그 출발을 알렸습니다. 첨단 의료기기와 정보통신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병원으로 거듭나며 국내 최초로 도입한 올림푸스 '엔도알파' 수술실 시스템은 하나의 터치패널로 수술에 필요한 각종 의료기기를 조정함으로써 수술 시간을 줄여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돕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진정한 환자 중심의 새로운 병원 '이대서울병원'을 엠디저널이 둘러보았습니다.

 다음으로 대한가정의학회와 한국소비자연맹, (사)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주최의 '2019 주치의 심포지엄 및 선포식'에 다녀왔습니다. 주치의 제도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로 이제는 받아들여야 하며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일차의료 영역의 성과가 뒤쳐져 있는 시스템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며 노인 인구의 증가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LEADER'S 섹션에서는 분야별 전문가들의 칼럼을 다루고 있습니다. Legal 파트에서는 수사단계에서 고소, 고발장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Asset 파트에서는 자금 출처 조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유류분과 상속분쟁 개정 의료법 시행에 따른 법률 상식을 다루고있습니다. 

올바른 의사상을 만들어 가는 <엠디저널>독자 여러분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