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 MD Journal 4월호를 소개합니다.

  • 입력 2019.09.04 16:30
  • 수정 2019.09.05 10:58
  • 기자명 진혜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D Journal(엠디저널)은 의사들이 참여하여 만든 의료건강전문지로서 17년간의 의료정보 콘텐츠와 노하우, 그리고 2백여 명의 의사 주주가 의료문화창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의사들과 함께하는 엠디저널은 사회적으로 존경받을 수 있고 또 일반인들에게 가깝게 다가갈수 있는 올바른 의사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생각하는 의사들과 함께하는 <엠디저널>의 4월호를 소개합니다. 

 

 이달호의 커버는 김정자 작가의 '내안의 풍경'이 장식했습니다. 작가의 화면은 고요 속 내면과 시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미학을 추구하는 작업으로 작가는 신비의 비색 빛깔을 화폭 위로 옮겨오는 처음의 자세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다음으로 4월과 5월에 있을 학회 일정이 실렸습니다. 교육명과 주최기관, 평점과 장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호의 의료칼럼은 생명의 상징 '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고귀한 정신가치와 함께 육체적 건강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물은 한국인에게 산과 더불어 생활환경의 양대 기반이 됩니다. 깨끗한 혈액을 유지하기 위해 공복에 하루 8잔의 물을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4월호의 MD FOCUS에서는 비만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비만은 무엇보다도 정신과 육체에 큰 고통을 주기 때문에 수많은 질환을 유발합니다. 특히 섭식장애와 우울증, 그리고 과다한 스트레스는 비만을 유발하며 감정과 정신의 허기가 비만으로 이어지고 그로 인해 다시 마음에 상처를 입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그렇기에 비만치료에 있어서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에 MD저널은 4월호를 통해 비만의 정신과적 문제에 대해 접근해보았습니다.

  '비만보다 마른 인류를 강조하는 것이 더 큰 병'이라 하는 미소의원 오동재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외모지상주의에 젖어있는 대한민국의 각종 매체를 통해 날씬이 아닌 깡마른 몸매를 추구하며 현대인들은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며 정신건강의학과적 비만 치료는 개인별 원인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대한비만학회의 자료를 통해 비만의 행동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호의 MD가 만난 사람 섹션에서는 의사시니어클럽 김인호 운영위원장을 만나보았습니다. 인류역사에서 과학과 문학을 포함한 모든 지식은 시니어들의 지혜를 통해 전달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사업 전개를 통해 의사시니어클럽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CLINIC 섹션에서는 전현수 박사의 칼럼으로 불면증을 다스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불면증의 자연 보조제라 할 수 있는 바디스캔은 명상을 이용하여 잠이 드는 데 방해가 되는 생각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고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를 만들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 되게 하여 쉽게 잠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심장 명의 정남식 박사의 글을 통해 동맥경화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동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혈관의 노화는 어려서부터 진행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과일과 채소의 섭취와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혈관 노화를 막는 방법들을 소개하였습니다.

 

 Hot Issue로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및 의료관광 컨퍼런스인 '제 10회 Medical Korea 2019'의 개최소식을 알렸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맞춘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발견으로 신기술 기반의 의료서비스의 추이 변화와 전망, 대응 전략 등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국제의료산업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국가 간 협력과 전문 지식을 교류하는 종합 학술대회입니다.

 LEADER'S 섹션에서는 분야별 전문가들의 칼럼을 다루고 있습니다. Legal 파트에서는 의료 과오사건에서의 '과실범의 공동정범' 법리 적용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Asset 파트에서는 절세 전략의 노하우로 부담부증여의 활용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았습니다. 

 

 올바른 의사상을 만들어 가는 <엠디저널>독자 여러분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