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한민국 어깨·팔꿈치 관절 질환 치료의 기준을 제시하다!

건국대학교병원 어깨·팔꿈치관절센터 정석원 교수

  • 입력 2019.09.19 11:06
  • 기자명 김은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어깨 및 팔꿈치 관절은 거의 360도에 가깝게 회전하며,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운동 범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구조적으로는 매우 취약해 탈골이나 염증, 그리고 근육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 이와 같은 해부학적 특징으로 인해 어깨 통증을 방치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 통증 및 야간 통을 초래하고, 삶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런데도 과거에는 치료보다는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 근래에 들어서는 노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생활방식, 그리고 다양한 익스트림 스포츠의 확산으로 어깨 및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에 대한견주관절학회는 어깨 관절의 흔한 질환과 그 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2011년 3월 24일을 제1회 어깨 관절의 날로 지정 및 선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런 학회의 노력에 맞춰 건국대병원에서는 국내 최초로 ‘어깨˙팔꿈치관절센터’를 개설했다.

“전체 인구의 약 7% 정도가 어깨 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성인은 약 60% 정도에서 어깨 통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허리 통증의 빈도와 유사한 정도입니다. 흔히 어깨 및 팔꿈치 질환을 무리한 일이나 운동으로 인한 일시적 증상으로 오해하기 쉬우나 반드시 정확한 검사와 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건국대병원 어깨˙팔꿈치관절센터 정석원 교수는 어깨 및 팔꿈치 질환을 결코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되며, 척추관절이나 무릎관절 질환만큼이나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에 엠디 저널은 어깨 및 팔꿈치 관절 질환의 검사와 치료에 있어 대한민국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는 건국대병원 어깨˙팔꿈치관절센터의 젊은 명의 정석원 교수를 만났다.

건국대병원 어깨˙팔꿈치관절센터에 대한 소개를 하자면…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어깨 관절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이에 대한견주관절학회는 2011년 어깨 관절의 날 정했고, 건국대병원은 그에 맞춰 국내 최초로 어깨˙팔꿈치관절센터를 개설했습니다. 당시 박진영 교수님을 중심으로 해서 오경수 센터장과 제가 합류했고, 그 외에 최고의 의료진을 바탕으로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후 스포츠센터 및 기초연구 랩으로 그 폭을 넓혀가며 발전했고, 이런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 센터에서는 매년 500건 이상의 어깨 및 팔꿈치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자들 역시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외국 정형외과 의사들이 지속해서 수술 술기 및 센터의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최근 생활 체육과 더불어 다양한 스포츠 인구의 증가로 어깨 및 팔꿈치 관절 질환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 양상이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다.

국내 전체의 통계를 내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건국대병원을 기준으로 하면 대략 어깨 회전근개 질환 환자가 30%, 유착성 관절낭염(동결견, 오십견) 환자가 20%, 어깨 관절와순 및 이두건 병변 환자가 10%, 어깨 불안정증(탈구) 환자 5%, 팔꿈치 건증(엘보) 환자 10%, 어깨 팔꿈치 스포츠 외상 환자 20%, 어깨 팔꿈치 관절염 환자 및 기타 질환 5% 정도 됩니다.

관절 질환은 노인 인구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젊은 층에서도 물리적 손상 외에 어깨 및 팔꿈치 관절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가.

어깨 및 팔꿈치 관절의 경우에는 허리나 고관절, 그리고 무릎관절과 같이 몸의 무게가 실리는 관절이 아니므로 관절염 발생률이 낮고, 젊은 층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기존에 어깨 및 팔꿈치 관절의 심한 외상이 있었던 경우에는 젊은 층에서도 외상 후 관절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와는 달리 최근 젊은 층에서는 스트레스, 운동 부족, 그리고 과도한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으로 오십견의 발생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깨 및 팔꿈치 관절 질환의 치료에 있어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의 구분은 어떻게 나눌 수 있나.

어깨 및 팔꿈치 관절 질환의 대부분은 보존적 치료가 기본입니다. 어깨 및 팔꿈치 관절의 특성상 충분한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이 이뤄지면 통증 완화와 기능 회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보전적 치료가 우선이고, 이를 통해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극적인 경기력 회복이 필요한 스포츠 선수의 경우, 보존적 치료에 실패하고, 일상생활 및 스포츠 활동에 심한 제약을 주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어깨 및 팔꿈치 관절 질환 치료에 있어 보존적 치료와 함께 재활 운동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건국대병원 어깨˙팔꿈치관절센터에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

어깨 통증에 있어서 보존적 치료 및 재활 운동 치료는 특히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도 많고,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 하더라도 수술 이후 재활 운동이 기능 회복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위해 본 센터는 따로 마련된 스포츠의학센터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재활 운동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의학센터에는 최신식 재활 및 검사장비와 함께 전문적인 임상 운동사들이 상주하고 있으며, 병원시스템과 연계되어 질환별, 그리고 환자 특성에 맞게 맞춤형 재활 운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재활과 함께, 일반 비수술적 치료 환자 프로그램, 그리고 수술환자의 수술 전후 시기에 따른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건국대병원 어깨˙팔꿈치관절센터가 타 병원의 어깨관절센터와 차별화될 수 있는 점이라면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다.

건국대병원 어깨˙팔꿈치관절센터는 기본적으로 비수술적 치료를 지향하며 수술적 치료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한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스포츠의학센터를 통해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활 운동 치료가 시행되고 있으며, 센터 교수진들이 스포츠의학과 대학원 교수를 겸직하며 실질적으로 운동치료사나 관련 스포츠업종 인재를 키워내고 저변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또한, 근골격계 랩을 비롯한 기초 랩을 운영하며, 지속적인 동물실험과 유전체 연구, 재생의학 연구, 인공지능 연구, 3D 프린팅 연구, 동작 분석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고, 매년 10여 건의 SCI 논문을 출간하는 뛰어난 연구업적을 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견주관절 환자 질환 치료를 위한 신의료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정 교수는 최근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한 골절 진단을 선보였다. 정 교수가 시행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진단 능력에 관한 연구와 그 외에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연구논문에 관해서 설명해 달라.

인공지능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어깨뼈 골절을 자동으로 진단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최초로 검증하였고, 이러한 능력은 일반의의 수준을 훨씬 뛰어넘고 전문가 수준의 능력임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 연구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공지능을 정형외과 영역에 도입한 연구였으며, 짧은 기간에 매우 많이 인용되며 이후 연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김영준 박사팀과 함께 어깨 회전근개 질환 진단에서 MRI 3차원 영상을 이용한 인공지능의 효과를 검증하여 우수한 결과를 확인하였고, 이러한 3차원 영상을 이용한 근골격계 질환의 자동 진단은 최초입니다.

임상적으로 어깨 회전근개 질환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들을 최초로 밝혀내었고, 어깨 및 팔꿈치 수술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성장인자나 인조물 삽입, 개선된 수술 술기 및 주사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연구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다양한 동물실험 및 분자생물학 연구논문도 발표하였고, 특히 그동안 어깨 회전근개파열 환자의 증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해결되고 있지 않았던 회전근개 근육 지방변성 및 근위축 문제에 집중하였습니다. 이러한 근육 지방변성과 근위축을 초래하는 분자기전을 최초로 밝혀내, 이를 호전시킬 방안을 찾아 연구논문을 보고하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건국대병원 어깨˙팔꿈치관절센터가 지향하는 가치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하자면…

건국대병원 어깨˙팔꿈치관절센터가 지향하는 가치는 환자와 환자 가족 입장에서 생각하고, 최선의 최고의 진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수한 의료진과 전문적 재활,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뛰어난 연구능력을 바탕으로, 어깨 및 팔꿈치 분야에서 국내를 벗어나 세계를 선도하는 센터가 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