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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보공단, 건강관리통합정보 新시스템 오픈

건강관리 데이터 표준화, 검진기관의 검진업무 편리성 향상

  • 입력 2020.02.05 12:45
  • 기자명 김향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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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건강관리통합정보* 신규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0.2.3.(월) 오픈하였다고 밝혔다.

* 검진기관의 검진비 청구·지급을 지원하는 기관포털과 사업장의 검진업무를 지원하는 사업장 포털 및 대국민 서비스인 건강iN 건강정보 연계와 내부 건강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음

기존 시스템은 웹 전환(‘11.1월) 이후 9년이 경과 되어 국가건강검진 제도개편을 수용하기 위한 시스템 용량, 성능, 확장성 등 부족한 측면이 있었고, 시스템 노후화로 신규구축이 필요하였으며, 이에 따라 `19년 2월부터 약 12개월간 개발을 진행하였고, 검진기관의 검진업무 편리성 증대와 개인정보 강화 등 최신 ICT기술이 도입된 스마트한 신규시스템이 오픈되었다.

새롭게 구축된「건강관리통합정보시스템」은 ‘국민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미래 지향적인 선진형 건강관리 정보체계로서, 검진기관이 사용하는 검진비 청구 및 지급 프로세스를 개선하였고,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으로 전산장애 사전인지, 무중단 장비증설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건강관리 용어, 서식을 표준화하고 코드체계를 국제기준으로 일원화 하는 등 건강관리 데이터 표준화로 공공성을 강화하였다.

아울러, 건강검진 수급자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주민등록번호 대체키를 도입하여 해킹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을 원천방지 되도록 하였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시스템 오픈 초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속 민원대응반을 구성하여 철저히 응대하는 등 조기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진기관은 인터넷 주소창에 http://sis.nhis.or.kr」을 입력하면 新시스템이 활성화 되고,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디, 비밀번호, 인증서를 활용하여 시스템에 로그인할 수 있으며,

 검진기관 담당자가 신규 시스템의 프로그램 설치, 인증서 찾기 등 접속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상담전화(033-736-4864~8)를 통해 원격지원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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