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ilver clinic]또 하나의 가족, 애완동물

  • 입력 2007.12.01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R]UNICHARM 애완동물케어애완동물 시장90년대 후반부터 붐이 일기 시작한 애완동물 시장은 이제는 총 10조원 규모로 추산될 정도로 명실상부 시니어비즈니스의 중심축으로 급성장했다. 이처럼 애완동물 시장이 단시간 만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무엇이 있었을까?첫째, 저출산·고령화, IT화, 경쟁사회의 진전 등과 같은 사회 환경의 극단적인 변화로 인해 스트레스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애완동물을 통해 사람들은 ‘즐거움’, ‘위안’ 등의 가치를 제공받으려고 하는 것이다. 둘째, 종래에는 주택에서 애완동물의 사육이 불가능했었으나 이제는 가능하다는 인식의 전환에 기인한다. 이것은 애완동물을 소비자들이 구하기 쉽고 기르기 쉽도록 상품을 개발하고 개선하는데 성공하였기 때문으로 그 결과 잠재수요가 실제수요로 변환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새로운 가족시니어들에게는 ‘가족’, ‘자식’이라는 개념으로까지 발달한 애완동물, 이제는 동물이 아닌 새로운 가족인 것이다. 최근 일본의 애완동물 시장은 이처럼 애완동물을 사람과 같이 취급하고자 하는 경향과 소득의 증가에 따라 갈수록 양적·질적인 측면에서 고급화, 다양화되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 가령, 애완동물케어용품과 생활용품시장에서 애완동물의 청결, 고령으로 인한 개호 등에 관심이 높아져 WET 티슈, 바디타올, 기저귀 등이 고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UNICHARM 애완동물케어외자계 기업들이 우세한 일본의 애완동물 시장에서 일본 내 기업 ‘UNICHARM 애완동물케어’는 특화된 건강과 청결 부문을 바탕으로 애완동물관련전업메이커로는 처음 주식을 상장하였다. 성공요인(1) ‘UNICHARM CORPORATION’‘UNICHARM 애완동물케어’는 ‘UNICHARM CORPORATION’의 사업 분야 중 하나다.이것은 기존의 사업관련 분야에 신규진출을 한 케이스로 전혀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는 것보다 위험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관련된 유사경험들을 활용할 수 있고 영업망 등을 그대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성공가능성이 높다. 가령, 애완동물의 요실금 기저귀 제품의 경우 제품 개발 시 흡수력, 냄새제거 기능, 간편한 사용방법 등의 기능성이 중요한 포인트로 대두된다. (2) ‘맛’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조대부분의 고급 애완동물 푸드는 영양소를 보완하는 등 기능성에 어필하고 있다. 하지만 ‘UNICHARM 애완동물케어’는 어디까지나 맛에 충실한 상품임을 콘셉트화 했다.예를 들어 ‘愛犬元氣 일본어’는 애견의 미각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개발한 상품이다. 왜냐하면 고기능성도 좋지만 애완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아 먹이를 잘 먹지 않는 경우 시니어들은 이로 인한 불안으로 상품구입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맛’을 통한 고부가가치 전략은 종래의 상품과 비교할 때 2배 정도의 고가이지만 애완동물이 즐겨 먹어 시니어들의 엄청난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3) 카테고리를 세분화애견, 고양이를 위한 상품수가 총 80가지. 제품의 세분화는 적절한 타입 제시와 다양한 브랜드로 시니어고객이 상품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하여 만족도를 극대화시켰다. 그 결과 시장의 규모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었으며 상품의 시장 점유율 역시 확대되었다. (4) 풍부한 판매 데이터소매 점포에서의 염가판매, 인터넷 통신판매, 수입품 확대 등의 영향으로 애완동물 시장의 업체 간 경쟁은 갈수록 격화되어가는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UNICHARM 애완동물케어’의 성장 이유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다. 매년 2~3천 명씩, 20년간의 시장조사로 생긴 데이터의 축적이다. 그것은 ‘UNICHARM 애완동물케어’로 하여금 가장 빨리 변화하는 트렌드를 잡을 수 있게 하였으며 가장 먼저 신상품을 개발해 시장을 선점하게 했다. 과학적 연구에 기초한 상품개발이 특별히 애완동물 시자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더없이 설득력 높은 상품의 제공이 요구되는 시니어 마켓에서 풍부한 판매 데이터는 절대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될 중요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