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자와 함께하는 병원 ‘수지 요양병원'

  • 입력 2020.06.15 16:33
  • 수정 2020.06.15 17:46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은 한 가지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 아닌, 환경과 식생활 그리고 감염 및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누적되어서 생겨난 질병이다. 암 환자들은 수술과 치료 후 재발에 대한 걱정이 많지만, 우리나라 의료 시스템에선 수술, 항암, 방사선치료 후 사후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수지 요양병원은 암 진단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문 의료진과 첨단 의료장비를 갖추고 암과 관련된 의료적 치료는 물론 정서적, 신체적으로 힘든 환자들을 위해 치료 효과를 높이고 항암,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완화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통합 암 재활병원이다.

특화된 통합 암 케어 전문병원으로써 환자로부터 실력을 인정받으며 신뢰를 쌓은 수지 요양병원 이복기 진료원장을 만나 암 환자들의 일상생활 복귀를 돕기 위한 통합적 암 치료를 제공하는 수지 요양병원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 진료원장은 가톨릭의과대학 졸업하여 신촌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신촌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전임의를 수료했으며, 대한 비만학회 전 홍보이사, 엘레슈 네트워크 대표원장을 역임했다.
 

[통합 암 재활 전문]
통합 의학적 암 재활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현대의학의 치료 방법(수술, 항암, 방사선치료 등)이 암세포뿐 아니라 건강한 세포도 파괴하고 그에 따른 부작용이 있어 환자의 면역과 영양 상태는 물론 환자의 삶의 질까지 저하한다. 이에 통합 의학적 암 재활치료는 이러한 현대 의학적 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면역을 보완해 치료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환자로부터 높은 만족을 얻고 있는 수지 요양병원의 통합 의학적 암 재활 치료로는 고주파 온열치료를 비롯해 고압산소요법, 면역증강요법, 통증 치료, 페인 젬머 치료, 한방치료 등 다양하다.
 
대표적인 암 치료법인 고주파 온열치료는 암 환자가 견딜 수 있는 최대의 열에너지를 피부를 통해 암 조직의 세포에 전달하여 암세포를 괴사시키는 안전한 치료법이다. 또한, 항암치료인 방사선 치료와 함께 항암제 치료의 효능을 높일 뿐 아니라 면역력까지 증강시킨다. 본 원은 이러한 기기를 총 3대 보유할 만큼 투자를 아끼지 않으면서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게다가 양·한방의 협진으로 면역 치료를 병행해 항암 부작용을 완화하는 등 다각적인 암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지 요양병원 이복기 원장은“암 환자들은 치료 후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는데 그중 하나가 입원할 병원이 마땅히 없다는 것이다. 또한 암 치료 중인 환자는 면역 수치가 많이 떨어지고 약하기 때문에 급성 질환자와 함께 있으면 위험해질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가족은 암 환자를 정서적으로 지지해 주고 이해해 주며 케어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가족 간에 갈등이 발생할 경우 제대로 된 배려를 받지 못한다. 이는 환자 못지않게 보호자의 스트레스도 적지 않기 때문”이라며“암 환자들이 마음 편히 입원하여 치료와 재활, 사회복귀까지 모두 책임지겠다는 각오로 최일선에서 정성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사진=수지요양병원
사진=수지요양병원

[힐링과 치유의 공간-외래진료센터개원]
암 환자들이 회복기에 들어서면 외적으로는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암 진단을 받으면 신체 기능은 물론 육체적, 심리적으로 불안정해 통/입원 치료가 필요한 게 사실이다. 

이에 수지 요양병원 외래진료센터는 진정한 환자 중심의 진료를 실현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이고 치유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환자들이 본인의 일상생활을 영위하며 쾌적한 치유환경에서 치료받으실 수 있게 돕고 있다. 또한, 외래진료를 받으면서도 본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병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영양 관리]
암 환자라면 누구나 겪는 힘든 항암 중 식사를 빼놓을 수 없다. 항암치료 부작용을 이기기 위해서는 충분하고 고른 영양 섭취와 함께 효과적인 식사 방법이 필요한데 수지 요양병원에서는 이 모든 것을 고려해 쉽지 않은 항암과 방사선 치료를 견딜 수 있도록 고영양, 고단백의 면역 식단을 통해 환자들의 영양 관리를 돕고 있다. 암을 치료하는 동안 충분히 잘 섭취함으로써 손상된 세포를 빠르게 재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재료를 사용해도 조리법에 따라 열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건강관리가 필요한 암 환자들에게 음식 만드는 방법 역시 매우 중요하다. 이  모든 부분을 고려해 수지 요양병원은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 영양사가 항상 조리법을 연구하고 개인별 맞춤 상담을 통해 암 환자 식사 관리에 정성을 쏟는다고 한다.

[SCCP 프로그램/동선생 헬시라이프] 
수지 요양병원에서는 통합적 암 케어의 일환으로‘동 선생 헬시 라이프,‘SCCP(수지암케어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SCCP는 환자 생활 습관 교정에 도움을 주고자 병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운동프로그램(필라테스, 웰빙 댄스), 온열치료 프로그램(아로마 훈증 테라피, 찜질방), 마음 테라피(음악/미술 심리치료) 등이 있다. 환자들에게 원내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해 암 진단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매월 시상을 함으로써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한다. 본원의 SCCP 프로그램은 현재 1년 정도 진행한 상태이며 암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나오면 타 병원에 모델이 될 수 있도록 공유할 예정이다.  

동 선생 헬시 라이프는 암 치료를 위한 건강 상식 강좌로 임상 영양사가 환자가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 무엇인지 강의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동시에 환자들 간에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강좌 프로그램은 무엇보다 암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 지식은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암 치료에 대한 올바른 음식 정보는 많지 않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仁和同樂(인화동락) ‘수지요양병원] 
수지 요양병원 이 원장은 이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 “암 치료 단계에서 암 치료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아는 사람들이 드물다. 이에 암 환자나 보호자는 물론 병원 재직자도 암 치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싶어 한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지 요양병원은 다각적인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라며“무엇보다 암 환자를 케어 하는 보호자가 조심해야 할 것들을 비롯해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방법들을 암 환자는 물론 가족들과 공유함으로써 유익한 지식은 물론 정서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암 환자들이 건강하게 일상생활의 삶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무엇보다 완치 이후의 삶의 질을 높이고 더 나아가서는 환자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라는 이복기 진료원장의 마지막 이야기로 수지 요양병원의 밝은 미래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