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스트코로나시대, 경리 아웃소싱

  • 입력 2020.07.20 09:37
  • 기자명 송용권(예송대표세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경리 아웃소싱이란?

병의원이나 기업 등에서 경리를 고용하여 관리하는 어려운데, 직접하기는 어려운 세무 경리 업무를 외부 전문가가 대행하는 언택트 세무 대리 방법을 뜻합니다. 세무대리인의 확장버전인 셈.

경리 아웃소싱. 무엇이 좋을까요?

· 전문성 있는 회계 처리 능력

· 세무-노무-회계 업무의 연속성

· 별도 고용 인건비 부담이 감소

· 매년 변경되는 세법 및 신고 등의 문제도 자동 반영

· 고용에 따른 인건비 외적 관리 부담 제로

경리 아웃소싱 대행 업무의 범위는?

· 세금계산서 수취 및 대리 발급

· 급여 대장 등의 급여 관련 작성 업무

· 4대 보험 관리 및 노무 등에 관한 업무

· 매입/매출 등 경영 관리 업무

· 영수증 지출결의 등 증빙 관련 업무

· 월별 부가세 및 법인세 세액 산출

· 재경총괄 업무

· 그외 기업 특성에 따른 업무 범위 조절 가능

경리 아웃소싱의 의의

세무의 기준은 꾸준히 바뀌고 지원금부터 신고까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는 시대. 이와 동시에 고용 측면에서도 긴축할 필요가 있는 시대이다. 본 지의 주 독자인 병의원이 특히 그러하다. 경리업무는  매출을 내는 캐시카우 본연의 업무가 아니다보니, 잇몸으로 씹을 수도 있는 업무 영역인 만큼, 고용을 줄인다면 1차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전문적이지 않은 인재가 경리를 하는 경우도 많고 이에 대한 대안적 프로그램도 출시되고 있는 실정.

때문에 예송세무회계와 같은 유명 세무대리인을 비롯하여 경리아웃소싱과 같은 새로운 형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소기업, 병의원 등은 경리가 매일 필요한 것은 아니고, 담당 임직원들이 경리 업무 일부를 대처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경리 담당자를 완전 고용하기는 부담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대안적 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 세무대리인에 소속된 경리 대행인들은 보다 전문적이며, 세무 담당과 함께 병행하니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언택트 솔루션이라 불릴만 할 것이다.

경리 아웃소싱은 단순하게는 경리 업무를 외부에 위탁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단순 경리업무, 세무회계 서비스 뿐만 아니라 회사의 중요한 재무와 노무(인사)관리의 전반적인 역할을 외부에서 대체해주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사업주가 사업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비전문 분야인 세무, 회계, 노무 업무 전반을 외부 전문가에게 위탁하는 것입니다.

경리 업무는 물론, 세무, 노무 업무와의 연계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여 자금관리, 원가관리 및 심사, 투자, 인수합병, 이사회 및 주주총회 관리, 경영데이터 기반 전략 기획 등까지도 가능한 새로운 솔루션입니다.

사업장 규모가 적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기업 등 대부분의 회사에서 경리담당자를 통해 사업체의 세무회계정보를 세무대리인에게 전달하게 되는데 경리담당자를 직접 채용해 업무를 전담시킬 수도 있지만 이러한 단계를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직접 채용에 대한 비용 부담도 덜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스타트업, 프랜차이즈, 쇼핑몰 사업자, 1인 기업 등 규모가 작은 사업자들은 대표자가 곧 실무자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알고, 시간까지 통제해야 경영이 가능한 상황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것을 다 통제하거나 잘 할 수는 없습니다.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협업과 파트너십이 중요하며 그 중 하나가 경리 아웃소싱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보안, 과연 안심할 수 있을까?

회사의 민감한 정보를 위탁하다 보면 보안에 대해 우려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아웃소싱 업체는 고객의 재무회계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 운영하며, 원격지원이나 세무대리인과 데이터가 연동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유출 등에 대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입출금 관리나 미지급금에 대한 이체내역 등록을 위탁할 뿐 이체 자체는 OTP나 공인인증서를 통해 사업장에서 직접 하시기 때문에 금융사고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일반 경리를 고용하는 것보다 보안에 있어 단단하다 볼 수 있습니다.

# 경리 아웃소싱 비용은?

일반적으로 경리 1인을 완전고용하는 것보다는 낮게 책정됩니다. 다만, 비용은 아웃소싱을 의뢰하는 사업체의 요구사항이나 업무범위에 따라 책정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추가적인 업무범위 및 수준에 따라 업체별로 맞춤형으로 비용이 책정됩니다.

아웃소싱을 맡긴 세무대리인이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출장형 경리 아웃소싱 서비스의 경우 방문 주기에 따라 추가보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추가적인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통상적인 경리직원에 대한 인건비 부담을 대신할 수 있다는 것과 더불어 기존 세무대리인을 경리 아웃소싱 업체로 이용한다면 세금신고를 위한 장부기장 서비스까지 묶어서 수수료를 더 할인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