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상이 빙글빙글~ ‘이석증’ 정복하기

귓속 작은 돌멩이(이석) 이탈로 회전성 어지럼 증상 반복

  • 입력 2020.07.29 08:28
  • 기자명 김현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증은 모든 어지럼의 원인 질환 중 약 30~4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질환이다. 가만히 있을 땐 괜찮지만 머리를 특정 위치로 움직이면 빙빙 도는 어지럼을 느낀다면 ‘이석증’을 의심할 수 있다.

이석증은 속귀(내이)에 위치하며 몸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전정기관의 하나인 이석기관의 구성 요소인 ‘이석(耳石, otolith)’이 제자리를 이탈해 또 다른 전정기관 중 하나인 반고리관에 들어가서 발생하는 증상이다. 반고리관은 원래 내림프액이라는 액체가 채워져 있는 구조인데 이 반고리관에 탄산칼슘 성분인 이석이 들어가게 되면 머리를 움직일 때 반고리관 안에서 이석이 이리저리 움직이며 내림프액의 과도한 이동을 자극한다. 이같은 비정상적인 내림프액의 흐름은 전정(평형) 감각을 자극해 마치 자신이 빙빙 도는 듯한 증상을 유발한다.

◇어지럼 원인 질환 중 30~40% 차지= 이석증에서 어지럼이 자극되는 가장 흔한 자세는 앉았다가 뒤로 누울 때, 누워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아누울 때 등으로 순간 천장이나 벽이 빙글빙글 도는 극심한 어지럼을 느끼게 된다. 다행히 이런 어지럼은 오래가지 않는다. 보통 시작된 후 1분 이내에 멈춘다. 하지만 머리를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꾸면 다시 같은 증상이 반복돼 생긴다. 많은 경우 심한 어지럼으로 인해 메슥거리고 토하거나 식은땀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석증이라는 병명은 국내에서 병의 원인을 ‘이석이 빠져서 생긴 병이다’ 등으로 설명한 데서 유래한다. 짧은 병명 속에 원인이 함축돼 있어 근래에는 의사들도 이석증이라는 명칭을 많이 쓰고 있다. 정식 의학용어 진단명은 영어 진단명을 그대로 번역한 ‘양성돌발체위변환현훈’이다. 국내 의학용어집 5판부터는 ‘양성돌발두위현훈’이라는 명칭으로 수록돼 있다.

국내 이석증 환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이석증 환자는 2018년 37만 명으로 2014년 30만 명에서 연평균 4.8% 증가했다. 전은주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이석증은 내이의 반고리관에 위치한 이석 입자(particle)가 환자의 머리가 움직일 때 움직이면서 반고리관의 내림프액 이동을 자극해 유발되는, 머리 위치 변화로 유발되는 갑작스럽고 짧은, 반복되는 회전성 어지럼이다”고 정의하고 “이석증은 비교적 간단한 진단법으로 즉시 진단할 수 있고 진단만 정확하게 되면 적절한 물리치료로 신속하게 치료가 가능한 만큼 이석증 양상의 어지럼이 나타날 경우 빨리 병원을 찾아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움직일 때 회전성 어지럼증 반복… 40대이상-여성 발병률 높아= 이석(耳石)은 귓속의 작은 돌멩이라는 뜻으로 일종의 칼슘 부스러기다. 내이에는 이석기관과 반고리관으로 이뤄진 전정기관(평형감각기관)이 있어 우리 머리와 몸의 위치나 자세를 감지한다. 다양한 반사 과정을 통해 의식하지 않아도 몸이 균형을 잡고 머리가 움직일 때도 보고 싶은 물체를 선명하고 또렷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한다.

이석기관은 다시 난형낭과 구형낭으로 나눈다. 난형낭의 감각세포는 상부에 젤라틴층인 이석막이 위치하며 이석막 위에 탄산칼슘 결정체인 이석이 자갈더미처럼 쌓여 있다. 머리가 움직이면 머리 운동의 가속도에 의해 이석과 이석막이 움직이며 하층의 감각세포를 자극해 머리 운동의 방향과 움직임을 감지한다. 난형낭은 반고리관과 연결돼 있는데 다양한 이유로 탈락된 일부 이석 덩어리가 반고리관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면 이석증이 발생한다.

이석증은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돌리거나 고개를 젖힐 때, 혹은 누울 때 등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빙빙 도는 심한 어지럼증이 10~20초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없어진다. 하지만 특정 방향으로 머리나 몸을 움직이면 다시 같은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난다. 심하면 메슥거리는 증세와 함께 구역, 구토, 안구의 비정상적 움직임(안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난청, 이명, 귀의 통증 등 귀와 관련된 다른 증상은 동반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40대 이상 중·노년층에서 발병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내이의 허혈로 이석이 불완전하게 형성되기 쉽고 이석기관의 퇴행성 변화로 유동성 석회화 물질이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석정복술 15분 2~3회면 90% 치료= 이석증은 보통 가만 놔두면 수주에서 수개월 후 저절로 없어지지만,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훨씬 빨리 좋아질 수 있다.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병력과 이학적 검사다.

병력은 회전성 어지럼증이 갑자기 발생한 적이 있거나 머리 움직임에 따라 증상이 더 심해졌다면 이석증으로 의심할 수 있다. 이학적 검사는 머리와 몸을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안구에서 나타나는 안진을 관찰하는 체위안진 검사로 확인한다. 안진은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안구가 특정한 방향으로 반복해서 튀는 움직임을 말한다. 머리를 좌우로 45도 회전시킨 상태에서 뒤로 눕히면서 안진이 나타나는지 보거나, 누운 상태에서 머리를 좌우로 돌리면서 안진을 유발해 특징적인 증상과 안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해 진단한다.

전은주 교수는 “이석증 진단법 자체는 단순해 보이지만 이석증이 양쪽 귀의 세 개의 반고리관에서 각각 발생할 수 있고 이석증 유형이 반고리관 내 결석증과 팽대부릉형 결석증의 두 종류로 더 나뉘는 만큼 총 12가지 아형의 이석증이 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2개 이상의 반고리관에 동시에 이석증이 생기는 다발성 이석증과 기타 아형들도 여럿 있어 이런 부분에 대한 세부 지식을 숙지하고 안진의 양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분석해야 정확하게 병변이 온 곳을 찾아낼 수 있고 그에 따라 치료의 정확도도 높아지는 만큼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것을 권한다”고 덧붙였다.

이석증은 ‘이석정복술’이라는 물리치료를 통해 치료하는데 이 치료는 반고리관의 내림프액 속에 흘러 다니는 이석 입자를 제 위치인 난형낭 쪽으로 돌려보내는 방법으로, 환자의 몸과 머리를 일련의 방향과 각도로 움직여주는 치료를 말한다. 정확한 치료 시간은 약 15분 정도로 통증은 없지만 시술 중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다. 대개 2~3회 치료로 약 90%에서 성공적으로 치료된다.

◇재발률 높지만, 적절한 진단·치료받으면 바로 호전= 이석증이 의심된다면 일단 이석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가급적 머리나 몸을 급격히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머리를 돌리거나 뒤로 젖히는 등의 과도한 움직임을 줄이고 취침 때까지는 되도록 머리를 세운 채로 앉은 자세를 유지한다. 과거에는 치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치료 후 48시간 동안 눕지 않고 앉은 자세로 있게 하기도 했지만 최근 여러 임상연구에서는 그와 같은 과도한 자세 고정이 불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이석정복술에 잘 낫지 않는 경우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특정 자세를 반복적으로 취하게 하는 습관화 운동을 하기도 한다. 몇 달 동안 치료해도 낫지 않는 난치성 이석증은 반고리관을 막는 반고리관폐쇄술이라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석증은 재발률이 높은 편이다. 독일 뮌헨대 신경과 연구진이 이석증 환자 125명을 6~17년간 관찰한 결과, 5년 이내 평균 재발률이 33~50%였다. 그렇다고 만성 재발성으로 발전하는 질환은 아니다. 재발할 경우 가까운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바로 호전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