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더운 여름, 라식, 라섹 수술 괜찮을까?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라식센터 김국영교수- 수술전 검사 및 수술 후 관리 중요

  • 입력 2020.08.07 10:58
  • 기자명 김영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더운 여름, 물놀이와 선글라스 착용을 하는 경우가 많아 안경 착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계절이다. 따라서 방학 또는 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시력교정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고온 다습한 날씨로 인해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져 수술 부위가 감염되는 부작용이나, 수술 부위의 회복 속도가 느리다는 등의 이야기에 수술을 망설이기도 한다. 과연 여름철 라식ž라섹 수술, 해도 괜찮은 것일까? <편집자 주>

결론부터 말하자면, 해도 괜찮다.” 시력교정수술은 기본적으로 계절과는 무관한 수술이다. 덥고 습한 여름 날씨가 세균의 번식과 이로 인한 수술 후 감염을 유발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시력교정수술실은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항온항습 장치를 철저하게 운영하고 있어 일 년 내내 같은 환경에서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즉, 수술 과정에서는 계절에 따른 감염 위험 가능성의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수술 후 관리다. 수술을 받은 후 약 1주일 정도는 세안할 때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이 되면 땀을 많이 흘리고, 세안과 목욕을 자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여름철 수술을 망설이게 하는 하나의 요소가 될 수는 있다. 하지만 약제와 수술법의 발전으로 수술 후 감염이나 염증 발생의 우려는 과거에 비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수술 후 관리 면에서 주의가 필요하지만, 이러한 수술 후 관리는 비단 여름철뿐만 아니라 계절에 무관하게 항상 잘 지켜야 한다.

최신 각막굴절교정 수술법인 '스마일라식'은 기존의 라식ž라섹과는 다르게 각막의 절개 범위가 2~3mm 정도로 매우 좁다. 따라서 각막 표면의 손상을 최소화해 환자가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절개 범위가 작아 수술 중 감염의 위험성이 낮으며, 회복 기간이 기존 라섹 수술보다 짧으므로,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하다. 따라서 계절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이 이 수술법을 선택하고 있다.

스마일라식이 아니라 라식ž라섹이란 방법을 선택해도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계절적 요인보다 수술 후 관리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라섹 수술의 경우 각막상피를 벗기고 자라나는 과정이 시력에 영향을 끼친다. 수술을 받은 눈이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각막상피세포의 회복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각막 혼탁과 같은 안질환이 발병할 수 있다. 또한, 외부 충격에 의해 수술을 받았던 부위가 벌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 3개월 이상 외출 시 선글라스 및 모자 등을 착용해 자외선을 차단해야 하며, 밀집된 공간 방문을 자제해 혹시 모를 충격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물론 여름철에 수술을 피해야 할 경우도 있다. 여름철 물놀이를 앞두고 있다면, 최소 1개월 전이나, 물놀이 이후로 수술을 미루는 것이 좋다. 물놀이 때 발생 가능한 결막염이나 각막염이 수술 후 회복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화장도 변수가 된다. 젊은 여성 중에는 시력교정수술을 받으면 한동안 화장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름휴가를 앞두고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있다. 수술 후 1~2주 동안은 각막의 회복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데, 화장품 색소나 가루 성분이 정상적인 시력 회복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 이후에도 약 1개월 정도는 화장품 잔여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하고, 클렌징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다.

수술 전 주의사항도 있다. 수술 전 정확한 검사를 위해 렌즈를 충분히 오랜 기간 착용하지 않고 내원해야 한다. 각막의 형태가 렌즈로 인해 변화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렌즈의 평소 착용 시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소프트렌즈는 최소 1주 이상, 하드렌즈와 난시교정 소프트렌즈는 최소 2주 이상 착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와 함께 병원의 선택도 중요하다. 과거 1990년대 ~ 2000년대 초반, 20~30대 때 굴절교정수술을 받은 환자 중 현재 50대 이상이 되면서 백내장수술을 받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과거 굴절교정수술 전 측정된 자료가 있다면 백내장수술 시 인공수정체의 도수결정에 도움을 받아 오차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굴절교정수술의 경험이 축적되어 있고 본인의 수술 이력이 보관되어 있어 향후 안과 치료나 수술에 참고할 수 있도록, 가능하다면 오랜 기간 동안 계속 운영될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라식센터 김국영교수는 “여름철 방학 및 휴가 기간을 이용해 시력교정수술을 받고 싶지만 여름철에는 막연한 이유로 수술을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다.”며, “라식ž라섹 수술은 계절보다는 수술 전 검사 및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말고 방학이나 휴가처럼 장기간 여유가 있을 때 수술을 받으면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