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임플란트는 인스턴트가 아니다

임플란트 진단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두 케어해야 하는 종합 치료임을 생각해야

  • 입력 2020.10.14 13:51
  • 기자명 임흥빈 병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임플란트 얼마에요?

임플란트하면 현실적으로 떠오르는 것은 가격일 것입니다. 물론 중요한 주안점입니다. 그러나 임플란트가 고난도 수술임을 상기하면 생각해볼 일인 것 같습니다. 평생을 써야 하는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제 1 요소가 가격이라 한다면 우려스럽니다. 인스턴트 상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평생 내 몸의 일부

먼저 임플란트는 일반 보철물과 달리, 상실된 자연치아를 대체해 평생 내 몸의 일부로 지고 가야 합니다. 임플란트에서 무엇보다 안전성이 우선시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지병이 있다면 모두가 신중

경력이 긴 명의도 고혈압이나 당뇨를 가지고 있는 고령 환자의 경우, 수술 시 출혈이나 쇼크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더욱 신중을 기하기 마련입니다. 진료 단계에서 이를 체크하지 않았다면 큰일일 것입니다.

시술자의 능력과 경력이 중요

가격이 제1 주안점이 아니라고는 하지만, 막상 그 ‘가성비’를 판단할 요소는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가격 이외에 무엇을 살펴보아야 할까요? 식립하는 의료진의 실력과 경력이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시술입니다. 병원을 정할 때, 가격도 중요하지만 임플란트 의료진의 임상 경험이 어느 정도인지 살피시기 바랍니다.

통증 우려된다면 '수면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비교적 장시간이 필요하고, 잇몸 절개가 필요할 수 있기에 통증을 우려하는 환자분께 부담이 될 것입니다. 이 경우 수면 마취로 이루어지는 수면 임플란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병원급 치과라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해 있으니 접근성이 높습니다. 

임플란트는 수술 1번으로 종료되는 인스턴트가 아니다. 시술 계획과 식립 후 사후 관리에 따라 수명이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