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햇살론서민대출, 사잇돌대출자격과 조건 따져볼까?

  • 입력 2020.11.18 00:24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등급이나 조건의 한계로 인해 일반 금융상품의 이용이 어렵다면 정부지원대출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일반 금융상품 대비 완화된 자격조건에 낮은 금리, 비교적 높은 한도로 필요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정부지원대출의 대표적인 상품은 바로 햇살론(http://www.ibk-loan.com/?ad_no=blg7)이다. 저신용, 저소득으로 시중은행 이용이 어려운 서민에게 보증지원을 통해 생활안정을 돕고자 만든 서민 전용 대출상품이다.

햇살론은 생계,대환,창업,운영자금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로써 직장인은 물론 4대보험미가입자, 계약직, 파견직,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등 지원 대상의 범위가 넓다.

연 7~9%대의 금리로 저금리 대출상품이며, 대출자격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및 연소득4500만원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 중 재직3개월 이상 근로자 및 사업자, 농림어업인에게 지원되고 있다.

12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완화된 재직자 햇살론의 조건은, 현직장 4대보험 가입 재직1개월 이상, 만근 급여1회이상 수령, 최근 1년이내 4대보험가입 전직장 2개월 이상이면 햇살론 자격조건에 해당된다.

햇살론(http://www.ibk-loan.com/?ad_no=blg7)을 이용 중이거나 햇살론 외에 추가 자금 마련이 필요한 경우 사잇돌2 대출을 활용할 수 있다. 사잇돌2 대출 또한 정부지원대출의 종류이며 연 10%대의 중금리 대출이다.

사잇돌2는 저축은행이 참여하고 은행권 대출 탈락자, 2금융권의 20%대 고금리 대출 이용자, 300만원 이내 소액 대부업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3종 상품으로 구성, 운영하고 있다.

사잇돌2의 대출상환기간은 최장 5년, 최대 2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으며, 대상은 서울보증보험의 개인금융신용보험 가입이 가능한자(1~8등급), 대출금리는 평균 연8%~17%대 내외로 금융사마다 상이하며,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저축은행에서 다루는 사잇돌2 대출 상품은 표준형, 간편소액형, 대환형으로 나뉜다. 표준형은 중저신용거래자에게 중금리 대출상품 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이다.

사잇돌2 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기존 고금리대출을 중금리대출로 전환하여 금리 부담을 감소할 수 있다. 또한 햇살론과는 다르게 이중소득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며, 여러 소득을 합산하여 소득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정부의 1금융권의 신용대출 규제에 따라 저축은행의 신용대출 상품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신용등급이 비교적 우량한 직장인이라면 시중 은행의 신용대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금리로 최대 한도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IBK저축은행의 직장인 신용대출 i빅론(http://www.ibk-loan.com/?ad_no=blg7)은 연5%대 금리부터 1억원까지 최대 한도로 이용 가능하다. 현직장 기준 연소득 2,400만원의 기준을 충족한다면 진행 가능하며, 복잡한 서류나 은행 방문없이 신청 가능한 상품이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취급은행마다 세밀하게 자격조건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신청 전부터 자신의 자격조건에 맘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취급기간들의 조건을 혼자 알아보려면 시간과 정보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대출 진행 전 금융권의 상담사를 통해 구비서류와 심사절차 안내를 받아 진행한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