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명지병원, 2020 KHC 영상 공모전

  • 입력 2020.11.27 12:29
  • 기자명 김현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지병원이 제작한 코로나19 대응 관련 영상 2편이 대한병원협회가 주최한 2020 KHC 영상공모전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지난 26일과 27일 양일간 온라인으로 개최되고 있는 대한병원협회의 2020 The Korea Healthcare Congress(KHC)의 COVID-19 스페셜 세션 '슬기로운 코로나생활' 영상공모에서 명지병원의 ‘보이지 않는 영웅들 - 우리가 살렸다!’가 Best Practice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Best Innovation부문에서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다’라는 영상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Best Practice 부문 최우수상 수상작 ‘보이지 않는 영웅들 - 우리가 살렸다!’는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응급수술을 진행하는 과정을 그린 영상이다. 비록 음압수술실과 음압카트, 보호복 등 안전장치는 잘 구비되어 있지만, 인간으로서 갖게 되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과정과 정해진 방역지침에 의해 원내 감염 없이 코로나19 확진 환자 응급수술을 성공리에 진행한 감동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또 Best Innovation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다’라는 영상은 ‘듀얼트랙헬스케어시스템’이라는 부제가 붙은 작품으로 코로나19 환자 진료와 대응과 함께 급성기 병원이 필수적으로 제공해야 할 필수 의료서비스를 안전하면서도 최고의 수준으로 의료서비스를 완벽하게 제공하는 인(IN)코로나 시대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의료시스템의 모델을 제시한 영상이다.

최우수상 수상작의 모티브가 된 명지병원의 코로나19 확진환자에 대한 응급 수술 사례보고서 형식의 논문은 국제 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 Case Reports(IJSCR)’에 게재되기도 했다.

또한 우수상 수상작의 모티브는 세계 보건감염학회의 국제학술지인 병원감염저널(Journal of Hospital Infection)에 실린 명지병원의 ‘듀얼트랙헬스케어시스템(Dual Track Healthcare System/DTHS)’이다.

김진구 명지병원장은 “인(IN)코로나 시대에 몸소 체험한 명지병원의 선도적 의료시스템이 2020 KHC를 통해 국내외에 소개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기쁘다”며 “이 영상을 통해 많은 병원들이 코로나19 대응에 성공적인 의료체계를 갖추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2020 KHC 영상공모전 입상작은 대한병원협회 유튜브 채널과 명지병원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