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앤윤치과의원,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함께 잇몸치료로 내부치석도 제거해야

  • 입력 2021.01.06 14:00
  • 수정 2021.01.07 16:10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는 사람의 삶의 질과 건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아픈 치아 때문에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했던 경험을 해본 적이 있다면 공감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아 검진과 함께 잇몸 내외부의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스케일링으로 잇몸 외부 치석은 물론 잇몸 내부에 쌓인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잇몸치료를 강조하는‘조앤윤치과의원’을 소개한다.

조앤윤치과의원의 윤철욱 원장은 연세대학교치의대를 졸업한 후 세브란스 병원에서 인턴 과정 및 레지던트를 수료하고 보철전문의로서 조앤윤치과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조앤윤치과의원은 조행작 박사가 1976년에 개원한 조행작치과의원으로 윤철욱 원장은 2015년에 합류했다.

교합 전문 조앤윤치과의원은 치과치료는‘잘 씹고 치아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교합’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간접접착술을 통한 치아교정, 디지털교합 설계를 통한 임플란트 및 보철치료, 교합 안정화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앞서 말했듯, 통증 없는 진료를 지향함과 동시에 치아치료가 필요한 이유와 치료를 미루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환자에게 상세하게 안내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컴플레인 없는 병원을 추구한다”며 운을 뗀 조윤앤치과의원 윤철욱 원장은“치과 진료가 아픈 것도 있지만, 치과에 내원하는 것을 불편해 한다. 이에 본원은 완성도 높은 진료는 물론, 환자를 진료할 때 통증을 최소화한 마취와 편안한 진료를 위해 노력함으로써 환자들이 치과에 내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료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합이란 단순히 위와 아래 치아가 잘 맞물려 아무런 문제없이 음식을 잘 씹을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조앤윤치과의원은 교합에 대한 전문성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임플란트, 보철치료, 교정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시간적인 이유와 마취통증에 대한 환자의 컴플레인으로 개인치과는 잇몸치료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조앤윤치과의원 윤철욱 원장은 고객의 치아를 살릴 수 있는 기본적인 과정이라는 사명감으로 잇몸치료 진료에 임하고 있다.

충치, 치주질환의 원인은 치석에 있다. 잇몸외부의 치석이 잇몸 내부로 파고들어 쌓이게 된다. 이것이 잇몸살과 잇몸뼈에 스며들어 염증과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잇몸이 붓고, 잇몸뼈가 소실되어 치아가 흔들린다. 그런데 이로 인해 환자가 느낄 수 있는 증상은 발치치료를 해야 할 때 발생한다.

조앤윤치과의원 윤철욱 원장은“잇몸치료를 통해 잇몸안쪽 치석을 제거한 후 잇몸외부 치석을 정기적으로 제거하면 잇몸안쪽에 치석이 쌓이지 않는다. 더불어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외부에 치석이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면 잇몸을 보다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다”면서“이에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스케일링과 함께 잇몸상태를 진단하여 필요하다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잇몸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잇몸안쪽 치석에 의해 더 이상의 잇몸뼈 소실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잇몸치료는 마취를 하고 잇몸안쪽의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다. 치근활택술, 치주조파술, 치주수술 등의 방법이 있다. 조앤윤치과의원은 잇몸절개 없이 4번의 잇몸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치아교정은 미용과 심미성뿐 아니라 치아가 음식을 분쇄하여 섭취하는 것에 깊은 관련이 있다. 즉 음식을 잘 분쇄하여 체내에 흡수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위아래 치아가 적절하게 맞물리는 것이 교합인데, 교합이 잘되어야 음식을 잘 분쇄하여 흡수할 수 있다. 교정이 교합을 잘 맞게 해주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소화기능 저하를 일으킨다.

그런데 교정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치아교합이 잘맞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교합에 대한 전문성의 차이다. 즉 교정치료 마지막 단계에서 위아래 치아를 미세하게 조절하여 맞추는 교합안정화치료가 진행 되어야 한다. 치아는 평생 닳아지면서 맞추어지는데, 맞추는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위아래 치아가 적절하게 교합이 될 수 있도록 맞춰주는 교합안정화치료가 필요하다. 이는 교정치료를 완료하기 직전 최종절차다.

또한 임플란트는 발치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치료로, 자연치아와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즉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모양과 색상으로 심미성을 이어 갈 수 있으면서도 저작기능도 자연치아 수준을 구현하는 보철물로써 남녀노소 상관없이 치아를 상실했을 때 많이 찾고 있는 방법이다. 다만 임플란트는 인공치아이기 때문에 충치가 생길 염려는 없지만 오히려 주변염증, 즉 임플란트 주위염을 발생시킬 확률이 높아 철저한 개인 관리가 요구된다. ​

앞니 임플란트에도 최적의 심미를 위해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임플란트를 하면 잇몸이 올라가는데, 그러면 한쪽의 치아가 길어진다. 보다 자연스러운 앞니 임플란트를 위해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를 끌어내려 잇몸이 따라 내려오게 한 후 임플란트를 심으면 대칭적인 잇몸선이 형성된다. 즉 앞니 임플란트 시술 시 교정치료와 신경치료, 치근단절제술 등 복합적인 진료가 필요할 수 있다.

더불어 임플란트 수술법 중 상악동거상술이 있다. 상악동거상술은 위어금니 윗부분에 위치한 상악동막을 들어올리고, 이 부위에 골이식재를 채워 넣어 뼈의 양을 늘리는 치료다. 상악동 거상술의 핵심은 아프지 않게 수술하는 것이다.

조앤윤치과의원 윤철욱 장은“본원은 초심을 잃지 않고 나의 분야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관련분야를 습득 및 연구하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있다”면서“늘 진료에 최선을 다해 언제든지 믿고 찾아올 수 있는 병원, 신뢰 할 수 있는 병원으로 자리매김 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