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문원한의원, 탈모의 근본적인 치료법에 관심 집중

  • 입력 2021.02.09 10:18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에는 탈모질환이 남성 중심이었다면, 이후에는 탈모환자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으며, 다이어트, 갱년기 등으로 여성의 비율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처럼 탈모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탈모예방과 탈모의 근본적인 치료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다년간 탈모질환을 치료해온 탈모 두피 질환 전문가 이문원 원장이 운영하는‘이문원 한의원’이 눈길을 끈다.

탈모 두피 질환 전문 한의학 박사 이문원 원장은 2005년부터 탈모․두피질환 진료를 시작했다. 당시는‘탈모가 치료가 돼?’라는 시각이 팽배했던 시기였는데, 이 원장은 탈모․두피 질환 치료의 체계를 구축하고, 성과를 내면서 보편화하는데 기여했다. 더 나아가 이 원장은 국내에 이어 전 세계에 탈모치료 분야의 한의학적 치료법의 우수성을 전하고 있으며, 학교강의 및 임상강의를 통해 한의사들에게 탈모치료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더불어 탈모 관련 논문 11편을 발표하면서 한의학적 치료법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탈모에 관한 기초치료를 만들어냈다.

이문원 한의원은 탈모치료와 두피관리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탈모치료 전문 한의원이다. 탈모질환의 유형에는 지루성탈모, 여성형탈모, 남성형탈모, 원형탈모, 산후탈모, 갱년기탈모 등 다양하다. 이 가운데 이문원 한의원에는 남성탈모를 비롯해 여성의 갱년기 탈모. 원형탈모 등의 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내원하고 있으며, 이외에 모낭염, 두피질환 등으로 내원한다. 또한 가족력이 있어 두피를 관리하기 위해 내원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문원 한의원은 탈모질환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두피 및 모발의 전반적인 상태를 진단하고 있다. 특히 정밀한 검진을 위해 검사 분야를 세분화 했으며, 진단 후 그에 맞게 적절한 진료를 제공한다. 이문원 한의원의 진단 항목으로는 두피 검사 및 진단, 모근 검사, 스트레스 검사 등을 진행한다. 탈모의 원인은 불면증, 성호르몬의 변화, 비만(지방간), 자가면역질환, 난소기능장애, 간기능저하, 신장기능저하, 자율신경실조증, 조기폐경 등 다양하다.

이문원 원장은“모발 손상이 심할 경우 머리카락이 어느 정도의 무게를 견뎌내는지 확인하는 인장강도 검사를 거친다. 겉으로는 모발이 잘 자라는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모발은 120~140g의 무게를 버티지만, 탈모가 진행되고 있을 경우에는 이 수치가 낮아진다. 이왛 함께 모발 수분검사 테스트를 진행한다. 모발 손상이 심할 경우 수분의 양이 10~11%로 떨어진다. 이러한 경우 머릿결도 좋지 않고, 푸석한 느낌이 든다”고 설명했다.

진단 결과 탈모질환이 진행된 환자의 경우 탈모질환 및 두피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제와 약물 및 제품을 처방한다. 일반적으로 한 달에 1~2회 또는 3~4회 한의원에 내원하여 두피관리를 받거나 약침치료라고 칭하는 두피 혈자리 주사치료 등을 진행한다. 이외에 별도의 홈케어 제품을 처방해주기도 한다.

또한 이문원한의원은 탈모․두피 질환 등의 치료 기간 동안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두피 모발 치료는 물론, 아름다운 모발을 유지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한방 탈모 치료와 두피관리를 위해 치료와 함께 메디컬 헤드스파를 통해 이미 탈모가 진행된 환자들의 탈모치료가 가능하다. 물론 스트레스 케어와 두피 힐링을 원하는 일반 환자들도 이용할 수 있다.

이문원한의원 이문원 원장은“본원은 모발 이식 제외하고 탈모질환 치료, 두피관리, 미용실 등 올인원 서비스가 구축되어 있다. 이에 두피와 모발의 상태를 진단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관리 및 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무엇보다 한의원 내에 헤어랩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 펌, 염색 시술이 가능함은 물론, 염모제와 펌제의 경우 자체 개발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또는 자극이 덜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어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여 시술이 가능하다는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문원한의원은 홈케어 제품 개발 및 판매하고 있어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문원 원장은 환자들 사이에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탈모질환 및 두피관리 전문 제품을 원하는 니즈가 있었다고 한다. 이에 탈모질환 치료 및 두피관리에 효과적인 성분을 함유한 홈케어 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질환 상태에 맞게 처방했다. 현재 이문원 한의원은 글로벌 헤어제품, 상태별 치료제, 기능성 헤어케어, 기능성 가발 약 15종의 홈케어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문원한의원은 한의약을 잘 모르는 외국인 환자에게도 한의약을 이용한 치료로 인정을 받았다. 이문원 원장은 “외국인 환자들은 특히 천연식물에서 유래된 성분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다. 덕분에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환자들이 한 달에 1~2회 두피 및 모발관리를 받기 위해 꾸준히 내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문원한의원은 지금까지 탈모치료제 개발을 위해 집중했다면 올해는 기초로 돌아가 건강한 모발의 표본의 기준을 확립하고자 한다. 같은 맥락으로 이문원한의원은 70대가 넘었는데도 탈모질환이 없는 분들에 대한 연구를 다시 시작할 계획이다. 이는 2104년 진행했다가 중단된 연구인데, 이 연구를 통해 건강한 모발의 기준을 발견할 수 있다면 치료제 개발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탈모 및 두피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규로 진입하는 병원 및 제품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탈모질환 진료 및 제품에 대한 불신과 불만족이 산재해 있다는 증거”라며 운을 뗀 이문원 한의원의 이문원 원장은“환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한의원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환자의 기대치를 채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덧붙여“탈모 및 두피질환 환자는 적절한 치료를 위해 관련분야를 다년간 진료해온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오랜 임상 경험에서 나온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문원한의원은 작년부터 슈퍼헤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있다. 슈퍼헤어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모발을 지칭하는 말로 명했다. 이 프로젝트는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지키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유튜브 및 안내책자를 통해 공유하는 프로젝트다. 즉 탈모질환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그리고 올바른 생활습관이 무엇인지 안내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탈모질환 환자를 진료하는 것을 넘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탈모질환을 치료한 후에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무엇보다 치료제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문원 한의원은 캠페인 문화가 자리 잡을 때까지 지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