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티케이정형외과, 스포츠 재활 통증센터 운영…수술 후 질 높은 재활치료 제공할 것

  • 입력 2021.02.19 14:15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균 수명 100세 시대로 도래하면서‘고령 사회’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고 있다. 노화되는 신체 중 가장 중요한 뼈 건강에 관심이 모아지면서 전문적인 뼈 관절 치료 병원을 찾는 이들도 늘고 있다. 이러한 때에 티케이정형외과는 수술 후 질 높은 재활치료를 받고자 하는 환자를 위해 100평 규모의 스포츠 재활 통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0여 년간 의료계에 몸담아온 티케이 정형외과 김태균 원장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김태균 원장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및 서울의대 정형외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2017년‘세상에 꼭 필요한 병원’을 만든다는 서원으로 티케이정형외과를 개원했으며 현재까지 무릎관절 인공관절 관절염, 스포츠의학 전문의로서 활발히 연구하며 진료에 임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인 최초 미국 ABJS 정회원, 미국슬관절학회 정회원으로 있으며 국제학술지 CORR의 부편집장, 대한정형외과학회, 대한슬관절학회 등에서 임원을 역임하면서 150여 건의 의학 논문을 발표해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티케이정형외과는 퇴행성관절염, 반달연골 손상, 무릎인대 손상 등 무릎 클리닉,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 파열, 동결견, 불안정증, 석회성 건염의 어깨 클리닉, 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의 척추·통증클리닉, 발목 관절염, 발바닥근막염, 무지외반증, 내향성 발톱, 발목 염좌 등의 족부 클리닉 등 각 분야의 전문의들이 집중적으로 진료하고 있다.

티케이정형외과는 무릎인공관절 수술 중점 병원으로 한 달에 100례, 1년에 1000례 이상의 수술을 진행하는 병원급 개인병원으로서 안전성, 정확도, 신속성의 원칙을 바탕으로 통증으로 고통을 받는 환자들이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즉각적인 증상치료와 원인 치료까지 아픈 이들의 관점에서 치료하고 있다.

인공관절 수술 후 초기 3~6개월 동안에는 관절 재활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후에는 건강백년 프로그램을 올바른 운동과 식습관, 만성질환 관리 및 정신건강 유지 등으로 면역력 증강은 물론, 개인이 행복하게 일상생활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다. 건강한 신체를 좌우하는 것은 면역력에 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암, 폐렴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된다. 이에 영양섭취, 운동, 마음관리 등으로 면역력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티케이정형외과는 내과와 신경과 전문의가 있어 고령 환자의 진료에 최적화되어 있다. 내과는 수술 전과 후에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회복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신경과는 나이가 들수록 신체기능처럼 인지기능과 정서도 변화하기 때문에 이를 돕기 위함이다. 이처럼 티케이정형외과는 환자의 삶을 보살핀다는 병원의 모토를 지키기 위해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하는 것을 넘어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티케이정형외과는 차별화된 진료 외에 관절 건강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바로 ‘티케이라이프케어’가 그것이다. 인간의 육체적 건강은 기본적으로 뼈 관절, 척추 건강으로 유지된다. 하지만 오늘날 초고령 시대의 건강한 삶이 뼈 관절과 척추 질병에서 무너지고 정신적인 위축감마저 가져오기 때문에 이것에 초점을 맞춰 티케이라이프케어 시스템을 개설했다. 골관절, 척추관절 회복과 더불어 노년의 호스피스까지 염두에 두는 종합클리닉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티케이정형외과 김태균 원장은“티케이정형외과는 먼저 관절․척추 전문 병원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수술을 한 후 삶의 방식을 올바르게 변화시켜주면서,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것이 병을 근본적으로 고치는데 가장 중요하다. 즉 스포츠 통증재활병원을 운영하는 것이다. 노화가 되면 몸과 마음의 여러 곳에 크고 작은 문제들이 생기기 십상이다. 이에 노인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여러 가지 질환들을 원스톱으로 살피고 관리할 수 있도록 내과, 피부과, 비뇨기과, 신경과 전문의들이 집결하여 삶을 종합적으로 보살피는 노인종합클리닉을 운영하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다.

티케이정형외과는 일반적인 관절질환에 진단에 필요한 X-RAY, 골다공증검사, 건강검진 초음파, 무릎관절 정밀 진단을 위해 자기공명영상장치(MRI)장비를 도입하고 있다. 뛰어난 진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수반되어야 한다. 더불어 최상의 치료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뼈에 잘 맞고 수술 후 통증, 기능성, 영구성이 뛰어난 재질의 인공관절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티케이정형외과는 숙련된 전문의와 함께 환자의 몸과 마음까지 살피며 명상과 졸업여행 시간을 갖는 등 입원기간 중 환자들의 마음을 돌보고 퇴원 후 일상으로 돌아가는 순간까지 관심을 가지며 아픈 이들의 입장에 서서 최대한 통증을 줄이고 정확한 진료로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 더불어 수술 전 환자 상태 최적화, 수술실에서의 근무수칙, 수술 후 의료진의 의무, 재활 치료시스템, 무병장수를 위한 건강백년 프로그램 등의 체계적인 의료 프로토콜 수립에 힘쓰고 있다.

더불어 티케이정형외과는 환자가 건강한 음식을 먹고,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생각으로 높은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방법을 유튜브를 통해 안내하고 있다.

티케이정형외과 김태균 원장은“세상의 의술, 편리한 시설, 친절한 서비스, 합리적인 진료비 등 4가지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중 본원은 친절함을 특히 강조하는데, 환자들이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행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환자 개개인의 증상에 맞는 분야별 전문의들이 배치되어 합리적인 진료를 통해 완치의 만족도를 높인다”며“별도의 회복실과 재활공간, 문화공간을 제공해 환자의 심리적인 힐링 치료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삶의 만족도를 되찾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