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00kcal의 섹스 미학 침실 하모니

The Surprising Health Benefits of Sex

  • 입력 2021.05.03 16:56
  • 기자명 김영학 대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섹스는 즐거움뿐 아니라,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도 정말 좋을까? 꽃중년의 나이라면 한 번쯤은 품어볼만한 질문, 답은 건강에 ‘좋다(good)’다. 섹스는 실제 암과 심장병의 위험을 줄여주고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등 사랑하는 사람과의 건강한 성생활은 많은 장점이 있다.

eMedicinehealth의 Melissa Conrad Stöppler박사의

 “The Surprising Health Benefits of Sex”의 글 도움을 얻어 섹스가 가져다주는 몸의 놀라운 혜택을 알아본다.

1. 감기에 잘 안걸리고 면역체계 강화

섹스를 보다 더 자주한다는 것은 아픈 날이 적다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적으로 활동적인 사람들이 성적으로 활동하지 않는 사람들과 비교해서 보다 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기타 질병에 대해 보다 더 강한 면역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전염병에 대한 강력하게 맞대응하려면 올바른 식사와 운동, 적절한 수면, 예방 접종을 통해 항상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2. 성욕 끌어올리기

믿거나 말거나 식어가는 성적 욕구에 대한 최고의 해독제는 섹스를 하는 것이다. 섹스를 하는 것은 실제로 성적 욕망을 끌어올린다. 그리고 아픔과 질 건조 등으로 일부 여성들이 섹스를 하는 것이 어려워지면 성행위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섹스를 하면 할수록 질은 윤활유처럼 부드럽게 되고, 질의 혈액 흐름이 좋게 되며, 근육 조직의 탄력성을 향상시켜, 보다 더 섹스의 즐거움과 성적 욕구를 증진시킨다.

3. 여성의 방광조절 능력 개선

여성 삶에 있어서 출산 등으로 나이 들면서 약 30%는 요실금으로 고통을 받는다. 여성이 섹스를 통해 정기적으로 오르가슴을 느끼다면 골반 근저근육을 강화시키고 조절능력을 향상시킨다. 이것은 케겔운동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더 강한 골반 근육을 작동시키고 요실금의 고통으로부터 해방시킨다.

4. 고혈압 낮추기

만약 고혈압으로 고통받는 사람 중 당신도 한 명이라면, 섹스를 통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데 동의할 것이다. 생활습관에서 다이어트나 스트레스 감소 등을 통해 정상인의 수준으로 혈압을 유지하는 것처럼 섹스도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섹스를 통해 혈압약을 먹는 것처럼 근본적으로 정상 혈압을 가질 수는 없어도 보조수단으로 역할은 충분하다.

5. 섹스 1분당 5칼로리 소모

모든 육체적 활동처럼 섹스도 역시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한다. 가령 앉아서 TV를 보는 것은 분당 약 1칼로리를 소모한다. 섹스하는 것은 당신의 심박수를 높이고 여러 근육을 사용해서 약 1분당 5칼로리를 소모한다. 정기적인 섹스가 체육관에서 운동하는 것과 똑같지는 않지만 적극적이고 건강한 성생활은 육체적 특별한 운동으로 좋은 방법이다.

6. 심장마비 위험 낮추기

“더 건강한 심장을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더 많은 섹스를 하세요.” 성적 활동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젠과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의 수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들 호르몬의 균형이 깨졌을 때 심장병 및 골다공증 같은 질병이 찾아온다. 섹스를 함으로써 심장을 건강하게 보호해준다. 한 연구에 의하면 적어도 1주일에
2번 성관계를 가진 사람들은 동년배의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50%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7. 통증 줄이기

성적 자극(자위 포함) 및 오르가슴은 몸 안의 통증을 줄여준다. 성적 자극과 오르가슴은 두 활동 모두 통증 감각을 줄이고 통증 임계값을 증가시킬 수 있다. 오르가슴은 통증 신호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호르몬을 방출시킨다. 일부 여성들의 이 같은 스스로 성적 자극들이 생리통과 월경 경련, 관절염 및 두통의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고하고 있다.

8. 전립선암 위험 줄이기

전립선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은 섹스를 통해 남성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한 달에 대략 21번 이상 사정을 하는 사람은 그보다 적게 사정횟수를 가진 사람보다 전립선암의 위험이 적다고 밝히고 있다. 섹스를 통해 사정하든 자위나 몽정을 통해서 사정하든 그것은 중요치 않다. 다만 얼마나 자주 사정을 하느냐에 따라 전립선암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느냐가 흥미로울 따름이다.

9. 수면 개선

섹스는 당신이 더 나은 잠(good sleep)을 돕는다. 오르가슴은 프로락틴(prolactin)이라는 호르몬을 내보내 몸에 자극을 주어 자연스러운 수면에 도움을 준다. 프로락틴은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잠을 오게 하는 작용을 한다. 프로락틴 방출 때문에 만족스러운 섹스를 했을 때, 곧바로 잠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10. 스트레스 해소

섹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큰 구원자다. 그것은 만지고, 껴안고, 성적인 친밀감과 정서적 애착을 통해 기분을 좋게 만들고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 성적 자극 또한 두뇌에 있는 쾌락 시스템을 자극하는 물질을 내보내도록 한다. 이 역시 서로의 친밀감을 높이고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불안을 해소하고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

11. 칼로리 소모하기

칼로리를 태우는 활동 목록에 섹스 추가. 젊은 남녀가 약 30분 동안 사랑을 나누면 108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하루 30대 남성의 경우(신체활동 수준3)의 3,500칼로리, 여자의 경우 2,300칼로리다.

12. 심혈관 건강 개선

보다 나은 심장혈관 건강은 바로 침실 속에 숨어 있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섹스할 때 급격하거나 격렬한 신체적 활동이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하지만 지난 20년간 900명의 남성은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섹스 빈도가 뇌졸중을 증가시킨다는 보고는 없었다. 오히려 섹스가 치명적인 심장 발작을 보호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섹스를 한 남성은 한 달에 한 번 미만 섹스를 한 사람에 비해 치명적인 심장마비의 위험을 50% 감소시켰다.

13. 건강한 삶을 강화시킨다.

인간은 사회적 연결망으로 관계를 유지한다. 친구나 가족 간의 상호 교류 활동은 전반적으로 건강한 삶의 질을 높여준다. 파트너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은 고립되거나 단절된 삶을 살아가는 사람보다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산다.

14. 친밀감과 관계 개선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포옹하고 껴안을 수 있다. 섹스와 오르가슴은 사람들이 결합에 도움이 되는 옥시토신(oxytocin)이라는 사랑의 호르몬을 방출시키도록 자극을 준다. 이 “사랑 호르몬”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 같이 사랑과 신뢰의 감정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폐경 전 여성에 관한 연구에서 남편이나 파트너와 껴안고 충분한 사랑을 나누는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옥시토신 수치가 높아졌다. 옥시토신은 퍼지 감정(fuzzy feelings)과 관대함을 고무시킨다.

15. 동안, 더 젊게 보이기

성형수술과 노화 방지 크림 따위 등은 잊어버려라. 섹스는 당신의 젊음을 되찾아주고 정기적인 섹스는 에스트로젠과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을 자극하여 활력을 불어넣고 피부를 윤택하게 보이게 하며 젊게 만든다. 한 연구에서 심사위원들이 참가자들을 단방향 거울로 보고 나이를 추측해보라고 했는데, 일반 파트너와 일주일에 적어도 4번 섹스를 한 사람들은 실제 나이보다 7~12세 더 젊게 보인다고 말했다.

16. 더 오래 살기

더 오래 사는 비결은 무엇일까? 어쩌면 그것은 더 많은 섹스를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1,000명 이상의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한 10년간의 연구에서 오르가슴을 가장 많이 가진 사람들은 자주 사정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사망률이 절반이나 낮았다. 물론 많은 요인이 장수에 기여하지만, 활동적인 성생활을 갖는 것은 수명을 연장하는 쉽고 즐거운 방법이 될 수 있다.

17. 두뇌 능력 높이기

섹스가 우리 몸에 변화를 주는 장점은 머리에서 발끝까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활동적인 성생활은 실제로 당신의 두뇌가 더 잘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고 보다 더 사고를 분석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든다. 한 동물 연구에서는 섹스가 두뇌의 기억력을 향상시킨다고 보고하고 있다.

18. 섹스는 임신을 쉽게 만든다.

완벽한 가족을 구성하는 것은 임신하여 아이를 낳는 것이다. 한 불임 센터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는 일주일 동안 매일 사정을 한 남자가 매일 사정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높은 품질의 정자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매일 사정하는 남자 그룹 정액의 DNA는 사정을 적게 한 남성 정액의 DNA에 비해서 분열화(fragmented)가 덜 됐다. 이것은 덜 분열된 DNA가 건강한 DNA이기에 더 정자 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정을 자주하는 남성들이 여성들에게 보다 쉽게 임신을 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