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병원의 얼굴 Medical Identity

  • 입력 2021.05.07 15:24
  • 기자명 최창화(K&C광고연구소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프랑스 현대 사회철학자 보드리야르(J. Baudrillard)는 현대사회는 이미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기호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과잉시대에 수많은 이미지와 기호들은 우리 시대의 존재 양식을 상징한다. 이러한 정보, 이미지, 기호 등은 그것들이 생산되고, 소비되고, 소유되는 가운데서, 우리의 일상을 구성하는 환경 자체가 되었고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규정하는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의 우리들은 이미지를 먹고, 마시고, 입는 시대에 살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 다양화, 개성화, 감성화 시대에 고객은 본래의 물적 가치도 중요하게 여기지만 그보다는 존재의의를 중시하는 ‘정보가치’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러한 고객의 환경변화는 병원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병원의 사회적 존재의의를 확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경영전략으로서의 MI’를 적용하는 것이다.

MI란 ‘Medical Identity’의 약자로서 기업의 CI(corporation Identity)와 동일하나 병원의 특성에 맞춰 좀 더 세심하게 초점을 맞춘 것이다. 예를 들어 UI(Universal Identity)를 적용하여 환자 혹은 일반인에 대한 더 많은 배려와 이해가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병원은 독자적인 자신의 존재의의를 명확히 정립하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병원에 대한 인식, 의식과 체질을 개선할 수 있고 좋은 경영환경을 만들 수 있는 체계적 디자인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MI는 다양한 정보화 시대에 대응하여 병원의 존립 기반을 확립할 수 있으며, 한발 더 나아가 미래 전략을 구축하고 수행하는 경영전략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MI란 그저 단순히 병원 상호를 정하거나, 아름다운 색상을 가미하여 디자인을 바꾸는 표면적인 것이 아니다. MI는 인사, 조직의 개혁이나 새로운 비전 확립까지를 포함하는 병원 전체의 변화로 이어져야 한다. 디자인도 단순히 시각적인 것을 넘어 병원의 철학과 비전을 담은 무형의 정보가치가 있어야 되는 것이다.

MI와 병원 이미지

병원 이미지의 궁극적인 목적 중 하나는 일반인들이 병원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MI로 인해 얻은 ‘좋은 이미지’가 가져오는 효과는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차별화되고 좋은 이미지를 가진 병원은 고객에게 먼저 선택된다. 그 병원이 던지는 메시지가 경쟁력이 되는 것이고, 그 결과로 강한 설득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또한, 병원 자체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얻게 되고, 신뢰도를 높이게 된다. 이런 모든 것들이 MI가 갖추어야 하는 필수 요건이다. 이렇게 좋은 이미지를 확보한 신뢰와 명성은 병원의 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나로 연결해, 외부에 전달하는 중요한 통로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통일된 시각화 이미지로 표현한 병원의 얼굴이 되기 때문이다.

5.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려 할 때

1983년 9월 KAL 007편이 사할린 부근에서 격추되었을 때 1984년 6월 그동안 사용해왔던 고니마크와 Korean Air Line을 태극마크로 새로 디자인하고, Korean Air로 명칭을 변경하여 이미지 쇄신을 했다.

MI의 도입 효과

대부분의 일반적인 병원의 MI는 견출고딕체에 심볼 마크만 대략 만들어서, 이를 조합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피부과나 치과의 경우는 시각적인 미를 더욱 우선시하여 만들다 보니 고객으로서는 병원마다 비슷한 느낌이 들게 되고 단지 병원의 명칭만을 기억하게 된다. 따라서 춘천 닭갈비, 중화요리점의 로고보다도 기억하기가 어려울지 모른다. 00 반점, 춘천닭갈비 등은 시각적 효과를 갖춘 로고체로 사용을 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쉽지만 병·의원의 경우 분별이 안 되는 같은 글씨체의 고딕체를 사용하므로 다른 상호와 혼동이 될 때도 많음을 볼 수 있다.

변화가 빠르고 경쟁이 심해지는 경영환경에서 MI의 도입은 첫째, 직원들의 일체감 형성에 도움을 주고, 둘째, 하나의 통일된 주장을 외부에 나타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며, 셋째, 병·의원의 획기적인 디자인 경영의 도입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MI에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MI는 병원에 대하여 갖는 인식과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병원 내적으로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창출하고 전 직원의 단결심과 근무 의욕을 고취 시키며, 외적으로는 차별화를 통한 고객의 신뢰도 제고 및 인지도 상승으로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 결과로 병원 매출이 증대됨은 물론, 사업 부문의 체계화로 이어져 미래 사업으로의 전개가 용이하게 되는 것이다.

MI의 투자 필요성 요약

1. 모든 홍보 관련 이미지가 표준화 되어 있어 시간과 예산을 절약한다.

2. 경영의 시너지효과로 조직 강화에 기여한다.

3. 좋은 UI는 병원을 기억하는 효과를 가짐과 동시에 타 병원과의 식별을 가능케 한다.

4. 경영 이미지 통일에 따른 경영관리 측면에서의 상승효과를 가져온다.

5. 병원을 구성하는 모든 것에 통일성 부여로,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확대된다.

6. 병원 내 조직 구성원의 일체감을 조성한다.

MI의 기본은 병원의 철학을 담는 그릇이다. 단지 외형만을 생각하여 시각적으로 예쁘고 아름답게만 표현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병원의 내·외적인 철학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가 담겨야 하고, 미래지향적인 MI가 되어야 한다. 끝으로 향후 다양한 플랫폼 변화를 감안한 MI가 구축되어야 하며, 글로벌화에 대비한 경쟁력 있는 MI가 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