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OPINION 전문가 칼럼
치아교정, 얼굴 전체의 조화를 추구하다
  • 수지좋은치과의원 김문환 원장
  • 승인 2021.10.28 17:18
  • 댓글 0

[엠디저널]

우리아이 교정치과,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

성장기 아이들의 치아와 구강구조는 아직 성장 중에 있는 ‘미성숙’ 상태이다. 성장 중에 있어 치아의 이동 속도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발치 없이도 자연스럽게 가지런한 치열로 교정이 가능하다. 이러한 사실은 많은 학부모께서 성장기에 있는 우리 아이의 교정치료에 관심을 쏟는 이유이기도 하다. 교정치료는 치열 교정 및 심미성 향상을 비롯하여 턱관절과 같은 얼굴 골격과 근육의 바람직한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성장기 자녀의 교정치료를 염두에 두고 있는 가정이라면 적절한 시기를 찾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성장기 교정치료에서 중요한 것

성장기 치아교정은 짧은 시간으로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많은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성장’을 이용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만큼, 먼저 아이마다 각기 다른 구강구조의 성장 방향을 섬세하게 예측할 수 있는 의료진을 찾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장기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악궁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한 경우, 위아래 치아가 맞물리지 않는 경우, 윗턱이나 아랫턱이 튀어나온 경우 등 매우 다양한 케이스가 존재한다. 따라서 성장기 교정치료의 핵심 요건은 개개인의 구강구조를 잘 판단하여 정확한 교정 솔루션을 세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성장기 교정치료는 속도가 빠른 만큼 진단부터 교정종료, 사후관리까지 담당 의료진이 바뀌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도중 의료진이 바뀌면 치료를 처음부터 시작하거나 계획에 혼선이 생겨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정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모든 과정을 끝까지 책임질 수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성장기 치아 교정은 ‘성장’을 이용하는 교정 특성 상 적절한 시기에 시작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은 최소 6개월에 한 번은 치과에 내원하여 정기 검진을 진행하기를 추천한다. 

수지좋은치과의원 김문환 원장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지좋은치과의원 김문환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