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리더스치과, 원칙 있는 환자 맞춤 진료와 철저한 사후관리로 만족도 높인다

  • 입력 2022.02.03 11:23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리더스치과
삼성리더스치과

건강한 치아는 행복한 노년을 위한 건강관리의 기본 요소 중 하나다. 치아는 건강한 섭식의 밑바탕이 될 뿐 아니라 외모, 발음 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아 우식, 치주 질환 및 외상등의 원인으로 치아가 상실 되었을 때 임플란트는 치아를 대체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이러한 가운데 원칙에 입각한 환자 맞춤 진료 뿐 아니라 철저한 사후관리로 임플란트 치료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삼성리더스치과의 임상 15년차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김홍석 대표원장을 만났다.

김홍석 대표원장은 보건복지부가 인증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로 삼성리더스치과에서 고난이도 임플란트 및 매복 사랑니 발치 등의 구강소수술 그리고 턱관절 질환 환자들의 진료를 주로 담당하고 있다.

 

Q. 삼성리더스치과에 방문하는 환자들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질환은 무엇인가요?

A : 저희 병원은 여느 치과처럼 치주질환 및 치아 우식 환자들이 많이 내원하고 있으나 타의원에 비해 구강 소수술 특히 임플란트 및 매복사랑니 등의 외과적인 진료의 비율이 높은편입니다. 젊은 연령대는 상대적으로 치아 우식 및 매복사랑니, 부정교합으로 인한 내원이 많고, 중.장년 층은 치주질환으로 내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임플란트는 비싸다는 편견이 있습니다. 합리적인 비용에 대한 고민도 의료진 입장에서 큰 고민 일 텐데요. 병원이 제공하는 임플란트 치료 프로세스와 장점을 소개해 주세요.

A : 임플란트는 치아의 상실 부위를 대체하는 치료로 치과 진료의 마지막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다른 치료에 비해 치료 과정이 복잡하고, 장기간의 치료기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 기간은 2~12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플란트 식립 후 향후 관리에 대한 비용도 포함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치료 비용이 일반적인 수복치료에 비해 높습니다.

이에 저희 병원은 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경제적인 사정으로 치료를 포기하지 않도록 임플란트 수가를 차등화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임플란트 치료 시 환자가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환자의 개별적인 구강상태를 고려해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구강외과 전문의인 제가 직접 집도하여 치료 과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과 치료에 심한 공포를 느끼는 환자를 위해‘의식하 진정을 이용한 가수면 상태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환자가 편안한 환경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저희 병원은 첨단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자가혈을 이용한 뼈 이식 등의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함으로써 환자의 선택의 폭을 넓힌 것도 특징입니다.

 

Q. 앞서 말했듯, 삼성리더스치과에서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치료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무엇인가요?

A :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환자의 구강 상태와 CT상의 뼈모양을 파악한 뒤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술에 앞서 모의 수술을 진행함으로써 최적의 식립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는 방법입니다. 자세히 말하면, 네비게이션 가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수술용 가이드를 제작하고, 이를 환자의 구강내 적합 후 미리 계산된 위치에 오차 없이 빠르고 정확하게 심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술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수의 임플란트를 한 번에 수술할 때 적절한 방향과 간격을 얻도록 도움을 주며 술 후 환자의 회복 기간이 빠르고 상대적으로 통증이 적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치료 시 환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치료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Q. 임플란트의 경우 사후관리도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병원의 사후관리 시스템을 소개해주세요. 그리고 임플란트 치료 후 적절한 관리를 위해 조언을 해주신다면?

A : 저희 병원은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한 환자들이 장기간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임플란트 최종 보철물이 셋팅된 후 1주일,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환자들의 임플란트 치아 상태를 확인하는 등 사후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장기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자들의 적극적인 관리도 중요합니다. 환자가 임플란트 치료를 시행하는 주요 요인은 치주질환으로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환자들의 경우 전반적인 구강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이에 임플란트 치료 후에도 기존의 구강습관을 유지한다면 장기간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올바른 양치습관으로 구강관리 힘쓰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한 치아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앞선 질문과 연결선상으로 고령화 시대로 도래함에 따라 치아 건강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치아 건강을 위해 현대인들이 지켜야하는 수칙에 대해 조언해주세요.

A : 구강관리의 핵심은 앞의 질문에도 언급했듯, 올바른 양치습관이 중요합니다. 즉 식후, 자기 전 깨끗하게 양치하는 습관을 들이고, 치실 사용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치아 상태를 검진하고, 치아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 방치하지 말고 즉시 치료할 것을 권합니다.

 

Q. 환자에게 질 높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최신 의료장비와 정밀 진단기기를 소개해주세요.

A : 저희 병원은 최선의 진료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치과용 CT, 다양한 레이저 치료기, 턱관절 물리치료기, 자가혈 채취를 위한 원심분리기, 수면마취 시스템(N2o2 장비 및 생징후 측정기) 네비게이션 및 디지털 스캔을 위한 트리오스 구강카메라, 치아 우식 탐지 구강카메라 등 다양한 첨단장비를 구비해두고 있습니다.

 

Q. 이밖에 삼성리더스치과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A : 삼성리더스치과는 구강외과, 보철과, 교정과 전문 의료진의 협진을 통해 보다 계획적이고, 전문적인 진료를 가능하여 치료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항상 진료를 계획함에 있어 임상적으로 검증된 방법을 통해 원칙있는 진료를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원은 임상적으로 치과 대학병원 시술의 기준에 맞춰 치료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학병원 등 상급 의료기관의 진료가 필요하지만 시간적, 비용적으로 제약이 있는 경우 본원에서는 경험 많은 전문의 협진을 통해 고난이도 시술을 진행함으로서 지역 거점 치과의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현재 타의원에서 의료협진을 많이 의뢰받는 치과의원으로 성장 중에 있습니다.

 

Q. 병원을 찾는 환자에게 어떤 병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싶으신가요?

A : 삼성리더스치과는 지금까지 그래왔듯, 올해도 의료진과 병원 간의 협진 시스템을 지켜가며 운영하는 한편,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면서도 원칙적인 진료 시스템을 유지하여 환자에게 최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합니다.

한편, 삼성리더스치과는 장애인 단체 및 특히 소아재활병원 등에 대한 정기적인 후원을 통해 본원이 환자로부터 받은 사랑을 나누고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