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료메타버스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2탄

“안방에 병원이 들어와 있다." 네이버Z의 제페토 ‘경희 놀이터(Kyung Hee Playground)’

  • 입력 2022.03.10 14:48
  • 기자명 김영학 대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 메타버스
경희 메타버스

가상현실 전시공간 아트스텝스,‘경희의료원 VR역사전시관

경희의료원은 지난 2월14일 MZ세대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국내 처음으로 자체 기획 제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전격 오픈하고 본격적인 시범운영에 나섰다.

경희의료원이 선보인 메타버스 플랫폼은 게더타운 ‘경희의료원 가상 컨벤션센터’, 네이버Z의 제페토 ‘경희 놀이터(Kyung Hee Playground)’, 가상현실 전시공간 아트스텝스 ‘경희의료원 VR역사전시관(KHMC VR History Exhibition)' 3가지로 환자 및 가족은 물론 특히 젊은 층을 대상으로 ‘가상공간 정보놀이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근 들어 의료기관들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환자케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를 통한 새로운 가상공간에서 비대면 진료상담,화상회의,디지털 치료영역까지 병원이 우리 안방으로 성큼 들어왔다. MD저널은 국내 처음으로 홍보실 자체 제작으로 만든 경희의료원의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경희의료원 메타버스 제페토 플랫폼 ‘경희 놀이터(Kyung Hee Playground)’

네이버Z의 제페토 ‘경희 놀이터’는 경희의료원 앞 놀이터를 가상으로 구성했다. 병원에서 힘겨워하는 아이와 부모들이 함께 가상의 공간에서 마음껏 뛰고 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보고 싶다는 뜻을 담았다.

누구나 모바일앱 ‘제페토’를 통해 접속 가능하며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놀이 기능들이 담겨있다. 네이버Z로부터 1월 24일에 공식 승인받고 월드로 오픈 운영 중이며 2주만에 3천 명 이상이 접속했고 제페토 추천월드로도 소개됐다.

경희놀이터
경희놀이터

세부 놀이 요소는 병원 앞 벚꽃길 산책, 관람차 타고 구경하기, 회전목마타기, 고층타워 체험, 도넛정원과 인공연못 구경하기, 한옥길 체험하기, 다이빙풀장에서 수영하기, 렌터카 타고 드라이빙하기, 워터파크 돌고래 체험 및 징검다리건너기 등이다.

‘제페토’는 2018년 8월 출시되고 현재 약 2억 명의 전 세계 가입자를 보유한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제트에서 만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플랫폼으로 증강현실 아바타 앱 서비스다. AR콘텐츠 게임과 SNS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사진 및 영상 촬영, 텍스트 및 음성채팅도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다.

네이버제트의 제페토는 가상공간을 ‘월드’라고 부르며, 런칭 전에 사전 승인심사의 과정을 약 2주 이상 거친 뒤 검증된 가상공간만 공식 월드로 인증해서 오픈해 준다. 공식월드로 승인된 후에 제페토 모바일앱에 정식으로 공개되며 전 세계 가입자들에게 노출되며, 월드에 접속한 가입자들과 만나 소통도 하고 놀 수 있다.

접속방법: PC로 빌드잇 제작 가능, 모바일앱 ‘제페토’ 설치 후 이용 가능

경희 놀이터(Kyung Hee Playground): 모바일앱 ‘제페토’ 내에서 ‘경희(혹은 놀이터)’로 월드를 검색 후 플레이 가능

 

게더타운 ‘경희의료원 컨벤션센터’

게더타운은 줌화상회의 기능을 접목해 부담스런 회의, 행사, 설명회, 협약식 등을 진행함에 있어서 가벼운 활동들을 적용으로써 진행을 보다 부드럽게 할 수 있는 곳이다.

경희 게더타운
경희 게더타운

게더타운 ‘경희의료원 컨벤션센터’는 병원 전경과 1,2층 공간(시청각실, 방송실, 국제회의실, 세미나실 등), 옥상 루프탑으로 구성돼 있다. 병원 밖에서 정문을 통과해 1층으로 들어오면 본관 로비와 유사한 구조로 구성했다. 우측에는 경희의료원이 걸어온 발자취를 볼 수 있는 ‘VR역사전시관’으로의 연결공간이 존재한다. 2층에는 건강콘텐츠(유튜브 연결) 시청공간, 설명회 등의 시청각실, 건강상담 및 가상 스튜디오 촬영의 방송실, 협약체결 및 각종 행사, 회의가 진행되는 국제회의실과 세미나실이 있다. 마지막 야외공간으로 구성된 옥상 루프탑은 참여자들 간의 자유로운 소통과 친목 도모의 공간으로 꾸며졌다. 기존 화상회의 시스템과 달리 시공간 제약 없이 아바타가 대신 이동하면서 대화·회의는 물론 여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접속방법:게더타운: PC로 제작, 접속 및 이용 가능. 영문명으로만 공간명칭 설정가능하고 해당 링크를 직접 클릭해서 들어가는 방식이다.

KHMC Convention Center : https://gather.town/app/PdOnlulVIfwmkIKg/KHMC%20Convention%20Center

 

아트스텝스 ‘경희의료원 VR역사전시관’

가상현실 전시공간인 아트스텝스 ‘경희의료원 VR역사전시관’은 연도별로 4개 구역으로 구분돼 있으며, 각각의 시기에 해당하는 핵심적인 경희의료원의 기록 사진과 영상을 담고 있다.

경희 역사관
경희 역사관

4개 구역은 1관 1951년~1980년, 2관 1981년~2014년, 3관 2015년~2019년, 4관 2020년~2022년으로 나뉘어져 있다. 여러 명이 동시 접속해 함께 둘러볼 수 있으며, 사진별 세부적인 설명을 첨가해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채팅으로 참여자 간의 소통도 가능해 단순 관람 외에도 유대감과 화합을 다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맵을 이용해 원하는 사진‧영상의 위치로 바로 이동해 관람이 가능하고, 가이드 투어 기능을 통해 관람순서대로 전체 투어가 자동으로 안내되기 때문에 편리한 관람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접속방법:아트스텝스: PC로 제작 가능, PC 및 모바일 이용 가능

경희의료원 VR역사전시관(KHMC VR History Exhibition): PC로 제작 가능, 아트스텝스(Artsteps) 사이트 접속 후 ‘경희의료원’ 검색 후 관람 가능

경희의료원 홍보실장 최석근 교수(신경외과)는 “비대면 화상회의와 재택근무 등 생활 속 변화가 일상으로 자리잡은 것처럼, 비록 낯설지만 내재적인 가치와 활용도가 높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다면 연령대가 다양한 내원객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이를 적극 도입하게 됐다”며 “급변하는 사회적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오픈한 새롭고 혁신적인 소통의 플랫폼으로 유익한 콘텐츠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안정적인 정착과 더불어 항상 곁에서 함께하는 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