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 활용한 자동차 책임보험 가입방법

  • 입력 2022.07.22 11:24
  • 수정 2022.07.22 13:47
  • 기자명 엠디저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매년 나가는 자동차보험료가 여간 부담스러울 것이다. 이런 부분은 차주라면 다들 공감할 텐데 1년마다 돌아오는 갱신기가 되면 목돈이 나간다는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갱신기가 오면 습관적으로 기존 상품으로 그대로 갱신해 버리는 것은 게으름 때문일까.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인 것으로 기본 책임보험(대인배상 1, 대물배상 2천만 원)은 가입해야 하고, 부족한 부분은 다른 임의보험을 추가한다. 대인2, 대물배상을 확대하고 자신의 피해를 보상해주는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차 상해 등의 담보를 추가한다.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을 합해 종합보험 형태라 부르기도 하며 대부분 이런 형태로 가입한다.

종합보험으로 가입하는 것까지는 좋은데, 문제는 이 보험료라는 것이 부담된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그래도 여러 보험사별 자동차보험을 비교해 맞춤형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가입하는 것을 도와주는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가 있어 보다 간편해졌다는 점에서 추천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 (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

요즘은 자동차 보험료도 주행거리만큼 내는 방식의 상품도 있고, 마일리지 할인이 의무화되면서 좋아졌다. 여기에 운전자 특성과 차량 옵션에 따라서 할인을 해주는 다양한 할인 특약도 있어 충분히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다만 회사별로 보험료 할인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가진 할인 특약을 찾아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이란 사고 시 발생하는 피해 보상을 위해 필요하지만, 기본적인 내용은 결국 상대방에게 배상해줄 수 있는 피해 보상 처리가 중요하다. 그래서 구조가 '의무 보장'과 '임의 보장'으로 되어 있는 것인데, 의무 보장의 경우 자연재해, 전쟁과 같은 특이 상황에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야겠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은 종합 형태로 가입하는 것인데, 여러 사고 상황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대한 자신에게 불연듯 닥칠 수 있는 사고 피해를 최대한 감소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그러므로 보상 조건을 최대한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꼭 가입해야 하는 의무 보험은 상담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 갱신 시기가 도래하였다면 다양한 자동차보험 회사 상품들을 안내받을 수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보험사별로 하나씩 조회하지 않아도 되고, 한 곳에서 비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정보를 취합하고 가입할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을 준비할 때는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몇 가지 있다. 우선 법적으로 의무 가입대상이 되는 보상 항목으로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 2천만 원이다. 두 상품은 모두 사고 상대방의 피해를 배상해주는 데 필요하며, 대인배상 1은 인적 피해를, 대물배상(2천만 원)은 물적 피해를 배상하는데 보험금을 지급한다. 하지만 의무 가입은 대물배상이 2천만 원밖에 안 되기 때문에 고가 외제차와 사고가 나면 그 이상의 피해 금액을 내가 배상해줘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커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장한도를 높게 설정하라고 권유하는데, 보험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얼마나 나는지는 확인해서 설정해야 한다.

의무 보험 부분으로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대인배상 1의 경우 대인배상 2가 있으니 추가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인배상 1,2의 보장은 치료비 배상과 병간호비, 휴업손해비, 위자료, 장례비 등으로 쓰일 수 있다. 게다가 대인배상 2를 한도 무한대로 설정하여 가입하면 공소 제기를 면제받을 수 있는데 음주, 뺑소니, 사망 사고의 경우 공소를 피하기 어렵다.

그리고 임의보험으로 자기신체손해, 자동차상해(특약),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자동차상해 등이 있는데, 이를 구성하면 사고 시 나 자신의 피해 부분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서 자동차보험료 견적비교 시 보험료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신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설계해야 한다. 사고로 인하여 자신이 상해를 입거나 사망하게 될 것을 보장받고자 하면 자동차상해(특약)과 자기신체손해를 하나 선택해 가입하면 된다. 자동차상해(특약)이 상대적으로 보장이 더 넓게 되지만, 보험료를 절약하고 싶다면 자기신체손해를 권한다. 자동차상해(특약)은 가입금액 한도내에서 실손보장을 하고, 자기신체손해는 가입금액 한도내에서 등급별로 차등 정액 보장을 한다.

이외에 자기차량손해를 가입하면 자기 차량 수리비 등의 손해를 보상받게 된다. 그러나 해당 보상을 많이 받으면 갱신 시 자동차보험 할증기준을 넘겨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무보험자동차상해는 사고 시 가해 차량이 무보험인 상태이거나 뺑소니를 했을 경우 보상받지 못하는 나에게 보험사가 보상을 해주는 상품이다. 그래서 사고 피해 보상을 보험사가 해주면 보험사에서는 내가 갖고 있는 손해배상청구권을 가져간다. 이를 구상권이라고 하는데, 해당 특약은 보험사가 나에게 보상해주는 대신 상대 차량에게 청구하는 권리를 가져간다.
    
자동차보험을 합리적이고 저렴하게 마련하려면 외제차보험료, 전기차보험료 등 특화된 할인 특약을 이용해야 한다. 주행거리 특약, 안전장치장착 특약, 블랙박스 특약, 무사고 특약, 자녀할인 특약 등 자동차보험에는 다양한 할인 특약들이 있다. 그래서 자신에게 적용되는 특약을 찾아 할인을 많이 해주는 회사를 찾아야 한다. 추가 설명을 하자면 차량 장치에 대한 할인 특약은 보험사에 장착 사실을 알려야 할인이 적용되고, 자녀 특약의 경우 자녀의 연령에 따라서 할인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보험가입을 하는 나이가 30세 미만이거나 첫차보험료, 혹은 신규자동차보험 가입시에는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할증이 붙어 비싸다. 그래서 최대한 종류별로 할인 특약을 다양하게 알아보고 자동차보험료 조회 및 비교를 하는 과정이 필수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에서는 국개 자동차 보험사들과 제휴를 맺고 있어 다양한 추천 상품의 가입 조회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어 가격을 확인하는데 편리하다. 따라서 비교사이트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선택을 하도록 하자.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 (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