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린이보험 인기순위 추천상품, 가격비교사이트에서 가입 가능 할까?

  • 입력 2022.07.26 14:38
  • 기자명 엠디저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보험은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역력과 주의력이 약할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해 각종 질병이나 사고에 대해 보장해주는 보험상품이다. 최근에는 어린이보험 실비와 함께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보험명은 '어린이'보험이지만 어린이보험 가입은 만 30세까지도 가능하여 '어른이'보험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또한, 획일화된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어린이보험 가입조건이나 어린이보험료, 특약 등은 상품마다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어린이보험 가입시기를 잘 확인하여 여러 보험사의 상품 약관을 꼼꼼히 확인한 다음 어린이보험 비교 후 가입을 진행해야 한다.

어린이보험은 신생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담보들을 포함한 태아특약을 비롯해 수술비와 각종 진단비 특약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어린이 종합보험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신생아 때부터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 태아특약은 일정 기간 내에만 가입이 가능하다. 이 기간은 보험사마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을 수 있으니 약관을 찾아봐야 한다. 또한 어린이보험은 만기를 30세에서 100세까지 선택할 수 있으므로 설계 시에 구성할 수 있는 특약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어린이보험료 비교 후 구성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비교사이트와 같은 서비스를 활용하면 어린이보험 인기순위 및 어린이보험 추천상품을 확인하여 어린이보험 비교견적을 받는 것이 수월할 수 있다.

어린이 보험 비교사이트: (https://bohumstay.co.kr/jchild/?ins_code=bohumbigyo)

어린이보험 특약으로는 일반암보장과 뇌혈관, 심혈관질환 보장이 가능한 진단비 보장과 후유장해 보장, 수술비 및 입원비 보장 등을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골절 부상을 대비하기 위한 골절 진단 담보, 화상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화상 진단 담보도 구성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자동차 사고 부상이나 중증 아토피 진단 보장 등 가입할 수 있는 보장이 다양하다. 태아특약의 경우에는 저체중아 입원일당이나 선천성 이상 수술 및 입원일당 담보를 구성할 수도 있다. 이러한 보장 내용은 상품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가입 전 약관을 확인해봐야 한다.

이러한 다양한 담보들이 구성되지만 어린이 대상 종합보험이기 때문에 노년층에게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질병에 대한 담보는 상품에 따라 구성되지 않는 상품들도 있다. 같은 맥락에서 간병 보장도 구성되지 않으며, 법률상 약자인 어린이를 노린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사망보장이 구성되지 않는 상품들도 존재한다. 그 대신 강력범죄피해에 대해 대비할 수 있는 담보는 보험사에 따라 구성될 수 있으며 어린이가 책임지기 어려워 보호자에게 부여되는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에 대해서도 보장을 구성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담보 역시 상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입 시에는 여러 상품을 비교해봐야 한다.

어린이보험은 성인보험과 다르게 사망보험금과 간병자금 등과 같은 의무 가입 항목이 없는 상품들이 있다. 이러한 상품들의 경우 동일한 보장이 구성되어 있는 성인 건강보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할 수도 있다. 아울러 어린이보험의 보장은 일정 기간 동안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 면책기간이 금융당국의 삭제 권고에 따라 존재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보험료 납입이 어려운 상황일 때 활용할 납입 면제가 가능한 범위도 성인 보험에 비해 비교적 넓은 상품들도 있다. 면책 및 감액기간과 납입 면제 범위의 경우 보험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약관을 체크해 봐야 한다.

물론 어린이보험료가 성인보험에 비해 무조건적으로 저렴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류다. 보험사마다 구성할 수 있는 보장이 상이하며, 보험료가 책정되는 비율 등이 달라 보험료가 예상했던 것보다 높아져 성인 종합보험과 별 차이가 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입자 본인이 필요한 담보들과 보험 가입 목적, 납입 가능한 보험료를 충분히 고려하여 상품 구성과 설계를 진행해야 한다. 비교사이트를 통해 각 보험사의 상품이 어떤 보장을 중심으로 구성되는지 비교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어린이 보험의 특약 중 하나인 태아특약은 가입 전 꼼꼼히 관련 담보들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태아보험이라고도 불리는데, 어린이보험에 태아특약을 더한 형태이며 태아특약은 피보험자의 출생 후 1년까지를 만기로 한다. 1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어린이보험으로 전환된다.

어린이보험 가입을 원한다면 가입유형을 확인해 보험 가입 목적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보험 30세 100세 만기로 선택하여 구성이 가능하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설계하는 것이 좋다. 보험료를 고려했을 때는 갱신형과 비갱신형,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중에 개인적인 보험 구성과 계획에 따라 선택하여 가입유형을 구성할 수 있다. 

갱신형은 갱신 시 보험료나 보장 내용이 변동될 수 있는 유형을 의미하고, 비갱신형은 계약 체결 당시 정한 내용이 보장 만기까지 이어지는 유형의 상품이다. 두 유형 모두 특징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은 환급금 유무에 따른 유형이다. 이 역시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으므로 가입 시 약관의 내용과 가입자에게 어떤 상품이 더 적합할지 신중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

가입을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이러한 가입유형 외에도 각 보험사의 서비스 또는 부지급률 등을 고려해야 한다. 어떤 유형, 또는 어떤 상품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기보다는 가입자 각각의 경제사정과 보험 가입 목적, 중요하다고 보는 담보 구성 등에 따라서 선택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어린이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어린이보험 추천 상품을 확인한 뒤 직접 어린이보험 가격비교를 진행하고 확인해보는 과정을 가지는 것이 좋다.

어린이 보험 비교사이트: (https://bohumstay.co.kr/jchild/?ins_code=bohumbigyo)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