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대 질병 진단비 보험으로 암, 뇌혈관질환,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 보장보험 대비하는 방법

  • 입력 2022.08.02 15:04
  • 기자명 엠디저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 질병 진단비 보험은 암진단비 보험 등 단독 보험들이 제공하는 3대 질병에 대한 보장을 하나의 상품으로 준비할 수 있는 진단비 보장 보험이다. 보험 가입 시에는 어떤 상품부터 준비해야 할지 망설여질 수 있으며, 여러 보험들에 가입하면 납부일과 청구방법 등의 차이로 관리가 불편해질 수 있다. 하지만 종합보험을 통해 하나로 보장을 준비하게 된다면 이것이 훨씬 간편해질 뿐 아니라 경제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보험들을 여러 개 마련하면 중복 가입하게 되는 내용이 생기기 쉽지만, 진단비 보험을 가입한다면 이런 일이 줄어들게 된다.

수술비 보험 비교사이트: (https://bohumstay.co.kr/jsoo/?ins_code=bohumbigyo)

연령이 많아지면 더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기대수명이 높아지고 있고 노후대비가 중요해지는 지금, 보험도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단이다. 당뇨 진단비 보험, 수술비 보험 등 다양한 보험 상품은 비교사이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노후에는 경제활동의 중단으로 소득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럴 때 더 큰 의료비를 지출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문제이다. 국가에서도 국민의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국민의료보험을 운용하고 있지만, 여기서 보장받지 못하는 비급여 항목의 비율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실비보험을 준비하고 있으며, 실제 국민의 3명 중에서 2명이나 가입하고 있다.

실비에 가입하면 급여에서부터 비급여 항목 의료비까지 폭넓게 의료비 보장을 받는 것이 가능하여 의료 관련 보장 중 가장 기본이 되고 있다. 다만 중대질환 등이 발생하면 이것 하나로는 한계를 느끼게 된다. 중대질환을 치료하다 보면 경제활동 중단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이렇게 겪게 되는 생계의 어려움은 실비로는 보장받지 못한다. 실비보험 암진단비 보장은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실손보험 진단비 보장이 불가한 이유는 실제 가입자가 사용한 의료비에 대해서만 일정 부분 돌려주는 방식으로 보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3대 질병 진단비 보험 등을 통해 추가로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단비 보험 가입 시에는 특히 암진단비를 중점 설계해야 한다. 암으로 진단이 되면 계약된 금액대로 지급되는 것이 암진단비이며, 치료비의 지출에는 상관이 없다. 그래서 이를 수령하면 치료비는 물론이고 생활비나 간병비 등에 쓸 수 있다. 암은 완치율이 높아지면서 전보다 사망하는 비율은 낮아지고 있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다만 긴 치료과정과 높은 의료비 부담, 그리고 이 시기에 발생하는 생계문제를 생각한다면 진단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암진단비는 고액암, 일반암, 유사암, 소액암 등 보험사가 분류하는 암의 종류에 따라서 차등적 한도로 지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이 분류기준은 보험사별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철저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최근 어린이보험 유사암진단비를 상향하고 있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해보길 바란다. 고액암은 식도암, 림프암, 뇌암, 췌장암 등을 포함하며 별도 특약 가입을 통해 추가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일반암의 한도로 보험금이 지급되지만, 특약 가입자에 한해서는 추가 진단비가 지급됨으로써 일반암의 2배의 보장을 받게 된다.

가입자가 또 확인해야 할 것은 소액암과 유사암의 범위이다. 이는 상품별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소액암에는 전립선암과 자궁암, 방광암 등과 같은 남녀생식기암이 포함되고, 유사암은 갑상선암, 제자리암, 기타피부암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보통 발생확률이 다른 암에 비해서 높은 편이나, 치료비는 큰 비용이 들지 않는 편이라서 일반암 지급한도의 10~20% 수준의 보장을 받게 된다. 하지만 상품별로는 이들 분류에 대해서도 일반암 수준의 보장이 가능하기도 하고, 일반암에 아예 포함하여 보장해주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가입자가 잘 따져보고 보장성이 좋은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반대로 고액암은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특약 가입에 대해서는 스스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가족력 등 고액암에 대한 특별한 대비를 해야 하는 가입자가 아니라면, 일반암 한도 상향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암진단비의 한도를 전체적으로 상향할 수 있어, 고액암 진단에도 원만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종합보험을 통해서는 암과 함께 3대 질환으로 분류되고 있는 뇌질환, 심장질환에 대해서도 진단비를 설계할 수 있으며, 이때는 포괄적으로 보장하는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뇌질환 진단비의 경우는 뇌졸중, 뇌출혈, 뇌혈관질환으로 지급기준이 분류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뇌혈관진단비 보험의 보장을 선택하는 것이 폭넓은 뇌질환 대비가 가능하다. 

뇌혈관질환보험 진단비는 뇌졸중, 뇌출혈 외에도 10여 종의 관련 질환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심장질환 진단비는 보통 급성심근경색,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비로 지급기준이 분류되어 있다. 이 중에서 허혈성심장질환은 협심증, 부정맥, 심근경색 등을 보장해주는 개념이므로 이것을 선택하여 보장 범위를 넓혀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2대진단비 보험 혹은 3대진단비 보험을 준비할 때 수술비 보장보험과의 중복가입도 알아보면 좋다. 물론 수술비 보장도 특약으로 구성할 수 있는데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지급기준에 차이가 있다. 손해보험사는 질병과 상해로 구분하여 포괄주의를 적용한다.

약관에서 지급 제외 수술에 대해 명시하고 있으며, 이것을 제외한 수술에 대해 보장한다. 즉, 수술 종류에 관계없이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고액이 지출되는 수술 분야에 대해서는 별도의 특약으로 대비해야 한다. 생명보험사의 수술비는 수술분류표에 기록되어 있는 수술에 대해 보장하기 때문에 보장 범위는 손해보험사에 비하여 더 좁은 편이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보험금을 설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수술비보험 비교사이트를 이용해 새마을금고 수술비보험, 한화손해보험 수술비보험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특약으로 추가하는 것과 단독 상품을 가입하는 것 중 더 나은 방법을 비교해보는 것도 도움된다.

수술비 보험의 경우 다이렉트와 오프라인 가입 상품에 따라서도 구성할 수 있는 내용들이 다르며 보험사별 상품별로 보험료 책정 기준과 중복보장 여부도 다르다. 그러므로 다양한 보험사를 비교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비 보험 추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를 통해서는 수술비 보험 비갱신형과 갱신형과 같이 여러 유형뿐만 아니라 설계에 따라 가격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해볼 수 있으니 가입 시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이 사이트를 통해서는 이 외에도 운전자보험 골절 진단비 보장이나 현대해상 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 심혈관 진단비 등과 같은 정보에 대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수술비 보험 비교사이트: (https://bohumstay.co.kr/jsoo/?ins_code=bohumbigyo)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