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 제1회 춘계학술대회

  • 입력 2022.08.04 11:05
  • 기자명 김영학 대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여성이 건강해야 가족이 행복하다. 여성 건강은 자궁 건강을 살피는 것부터”

대한집속초음파학회가 지난 4월24일 강남 삼성동 오크우드호텔에서 창립총회를 열어 새 회장으로 강남여성병원 성영모원장을 선출하고,자궁근종,자궁선근증에 대한 집속초음파(HIFU)에 대한 진료지침을 발표했다.

이어 7월10일 제1차 춘계학술대회와 기자간담회를 열어 많은 해외의학 논문을 통해 자궁보존을 위한 꼭 필요한 자궁근종,자궁선근증 등 자궁질환 치료의 의료 신기술인 하이푸(HIFU) 치료가 안전하고 비수술적 치료를 원하는 국민들의 의료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하이푸 치료환자의 선택 범위와 적응증,임상증례 정보공유와 불필요한 보험사와의 갈등을 없애고 환자의 진료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궁극적으로 의료보험급여가 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발표하며 “자궁지킴이”캠페인을 시작했다.

MD저널이 자궁관리 시스템이 출산율 향상뿐만 아니라 100세를 바라보는 현대 여성의 삶의 질에 기여할 수 있다는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를 소개한다. ( 편집자 주, 김영학 대기자)

 

What is HIFU?- 하이푸 치료의 오해와 진실

하이푸(HIFU)란 고강도의 초음파를 몸 안의 한 점에 집중시킬 때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 종양을 태우는 열 소작 치료술(High Intensity Focused Ultrssound)이다.

HIFU 치료는 현재 자궁근종,전립선암,골전이암,수전증을 포함한 뇌질환의 열소작 치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론적으로는 잠재적으로 초음파가 도달할 수 있는 모든 장기(폐 제외)에 적용 가능하다. 특히 자궁 근종의 HIFU 치료는 초음파 유도와 MRI 유도방식에서 모두 시행하며, 자궁근종 HIFU 시술 후 근종의 용적 감소 및 생리과다,생리통,빈뇨 등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고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은 화상,좌골신경 손상,장천공이 있으나 드물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고강도집속형초음파수술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2017)

하이푸는 2013.2.21.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3-30호 신의료기술로 인정되었다. 사용대상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환자이고 안전성, 유효성 평가결과 비침습적인 시술로 병변부위의 감소 및 임상증상개선의 효과를 보여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로 인정되었다.

그 외 의학자료를 살펴보면 2021년 출간된 하이푸 관련 책인 Focused ultrasound surgery in gynecology에서 하이푸 치료 후 1년 후 부피 감소율은 평균 40~78%였다. 따라서 하이푸 치료는 이미 입증된, 자궁 보존을 위한 꼭 필요한 근종 치료법이다.

 

“자궁지킴 캠페인” - 건강한 자궁이 출산율 향상에 기여한다.

2021년 한국의 ‘합계 출생률’이 0.81명을 기록하는 등 사회적 경제적 위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늦은 결혼으로 임신을 원하는 연령대가 늦춰짐으로써 임신하기 어려워지는 상황에 놓일 경우가 많아지는 것도 한 가지 이유가 된다.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자궁, 난소 관련 질환의 빈도가 높아지게 되어 임신을 정작 원할 때 건강하게 임신, 출산할 확률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따라서 자궁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병변이 심하지 않을 때 환자가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은 근종이다. 하지만 지켜보기, 약물치료 아니면 수술밖에 없다고 알고있는 경우 약물치료에 부작용이 있거나 약물치료를 원하지 않는 경우는 지켜보다 정 안되면 수술로 넘어가게 된다. 그래서 약물과 수술사이의 치료 영역을 의사가 제대로 소개하고 환자도 이 영역에 대해 알아야 한다.

의사들은 병이 있으면 몸에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라고 배웠기 때문에 여성의 상징적인 기관인 자궁을 보존하면서 병을 치료하고자 하는 환자들의 요구에 제대로 귀기울이지 못했다. 그리고 자궁 근종에 대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여러 보존적 치료법들(자궁내막 소작술, 자궁동맥색전술, 근종융해술, 하이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많은 환자를 봐야하는 한국 의료 진료실에서 이런 다양한 대안들에 대한 충분한 의학적 상담, 조언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에서는 ‘자궁지킴이 캠페인’을 통해 일반 대중들에게 자궁 건강의 중요성과 자궁 근종의 보존적 치료법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궁근종, 선근증 환자들이 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낮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정기적인 자궁 검진 시스템, 약물과 침습적 수술사이 존재하는 치료영역의 소개를 통해 자궁질환을 조기 발견, 치료하여 출산율 향상 및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이 학회 창립 목적이다.

폐경기 여성 환자에게도 하이푸 치료는 필요하다.

갱년기, 폐경기 환자라도 근종으로 인한 증상이 있으면 치료가 필요하다. 흔히들 폐경이 되면 근종의 크기가 작아져서 관련 증상들이 사라질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폐경직전이나 폐경초반인 50~54세 나이 그룹은 근종 발생률 2위로 보고될 정도로 이 시기는 근종 발생이 상당히 일어나는 시기이다. 그리고 압박증상이나 부정출혈과 같은 근종 관련 증상은 폐경이 된다고 해도 근종의 크기가 급격히 줄어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계속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이미 증상을 유발할 정도로 자란 근종은 적절한 치료를 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이 갱년기 여성호르몬치료를 원하는 경우도 하이푸 치료가 필요하다. 자궁 근종에 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치료로는 자궁 적출술 외에도 여러 다양한 보존적 치료법들이 있으므로 이런 방법들에 대한 충분한 의학적 상담 후에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이 선택되어져야 한다.

 

환자의 삶의 질,진료권 차원에서 정당한 하이푸 진료는 인정돼야 한다.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는 하이푸 치료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회원들로 이루어진, 하이푸 치료의 임상과 학술적인 발전을 위해 설립된 단체로 이와 연관된 학술활동, 연구 활동, 홍보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의학적인 진단 아래 하이푸 치료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대하여 부당한 근거로 환자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현 상황이 근종 환자들에게 많은 피해를 입히고 있으며,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도 하이푸 치료를 꺼리게 하는 문제를 만들고 있다.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는 의학적 판단에 근거한 정당한 하이푸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무분별한 의료 자문을 남발하거나 허위 의료 자문서를 근거로 제시하면서 환자가 이를 확인할 방법은 알려주지 않는 등 많은 피해 환자들을 양산하고 의료 불신을 심화시키는 보험사의 횡포에 대해 실손보험사는 물론 관계기관에 이를 바로 잡아줄 것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HIFU 진료지침과 “하이푸 시술 인증병원” 도입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 성영모회장은 “우선적인 사업으로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의 집속초음파 진료지침을 발표하고 하이푸인증병원제도를 도입하여 올바른 하이푸 치료와 의학회 기준에 따른 하이푸 시술의 적정성에 대한 윤리위원회의 심의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하이푸시술적정심의위원회를 발족하고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의 진료지침을 공식화하여 환자의 치료 받을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키로 했다.”고 밝혔다.

 

하이푸 임원진 현황

고문; 김인현 오크우드 봄 클리닉원장

회장 :성영모 강남여성병원장

부회장:신봉식 린 여성병원장,

감사: 유원식 아름제일병원장,

부산지회장 백동훈 메디우먼원장

대구지회장에 이성배 미즈맘원장

광주지회장에 김형춘 문화여성병원장

총무이사:이성훈 나무정원병원장

사업이사 정난희 트리니티원장

의무이사 한용보 강남라이프원장

재무이사 센텀코어 김혜경원장

대외협력이사 김민우 청담산부인과원장

홍보이사 박정원 신소애여성의원장

공보이사 김지연 와이퀸원장,

정책이사 강병희 더케이산부인과원장

 

자궁근종,자궁선근증의 집속초음파 진료지침 

(대한집속초음파의학회, 2022-04-24)

1. 적응증

환자의 연령에 관계없이 아래의 증상이 동반된 자궁근종 또는 자궁선근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1) 생리 과다

(2) 상세불명의 자궁출혈 (자궁 내막 조직생검 상 악성 병변 또는 전암성 병변이 배제된 경우)

(3) 생리통

(4) 자궁근종 또는 자궁 선근증으로 인한 압박 증상 (하복부 종물 촉지, 하복부 불편감, 허리통증, 성교통, 골반통, 빈뇨, 소화장애, 복부팽만, 변비, 하지부종 등)이 있는 경우

(5) 자궁근종에 대한 걱정, 크기 증가 등으로 치료 원하는 환자

 

2. 일반적인 금기증

(1) 현재 임신 중인 산모

(2) 여성 생식기 관련 악성 병변이 진단된 경우

 

3. 향후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에 대한 권고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에 대한 고강도초음파집속술 (HIFU) 시술 후 가임력 및 임신의 안정성에 대한 근거는 불충분한 상태이나, 하이푸 시술 후 성공적으로 임신하고 출산한 증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고, 자궁근종절제술과 비교할 때, 임신 중 자궁파열 빈도와 시술 후 임신에 이르는 기간은 대등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음

이에, 향후 임신 계획이 있는 환자의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을 치료함에 있어서 하이푸를 치료 옵션으로 고려해볼 수 있음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