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린이보험 비교견적 할 때, 가입조건 vs 가입시기... 보험료 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 입력 2022.08.05 14:45
  • 기자명 엠디저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보험은 아이의 질병 및 상해를 병원에서 치료해주고 여기서 필요한 의료비에 대비할 수 있는 보장상품이다. 아이가 태어난 후에 가입할 수도 있으나, 출생 전에 관련된 특약들을 함께 추가해서 가입할 수도 있다. 특약의 종류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이 보험사에 따라서도 다르기 때문에 가입자는 여러 곳을 확인하고 어린이보험료 비교견적하여 필요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다치지 않고 질병을 얻지 않도록 하는 관리는 부모가 해줄 수 있지만, 그렇다고 아이의 질병이나 상해를 모두 예측하고 방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 관련한 내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을 찾아보고 적절히 대비해 둘 수 있다.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면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 중, 상해 후유장해는 주계약으로 정해져 있기도 하다. 상해 후유장해는 그 지급기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 3% 이상인 것도 있고 80% 이상인 것도 있다. 만약에 장해율 3% 이상인 때부터 보장이 가능하다면, 경미한 장해를 겪게 된 경우에도 보장이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80% 이상인 경우부터 보장이 가능하다면, 위중한 상태에서 보장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 보장과 가입조건 확인이 필요하다면 어린이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어린이보험 비교사이트: (https://bohumstay.co.kr/jchild/?ins_code=bohumbigyo)

단지 80% 이상을 보장하는 것은 3% 이상에 비하여 보장 수준이 높을 수 있으니 이에 대한 내용을 미리 확인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어린이보험에서는 다양한 특약들을 마련할 수 있는데, 아이를 위해 준비하는 것이라면 화상 진단비의 가입을 고려해볼 수 있다. 아이는 성인에 비하면 낮은 주의력으로 인해 화상이라는 사고에도 더 크게 노출될 수 있다. 그리고 화상은 치료 시에 비급여 항목에 포함되는 의료비가 필요할 수도 있으며, 한 번으로 치료를 마치지 못하고 여러 번에 걸쳐 받게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의료비가 많이 지출될 수도 있다.

그러니 관련 내용을 구체적으로 확인해보고 필요에 따라서 설계해 두면 좋다. 가입할 수 있는 특약들 중에서는 맹장, 사시, 탈장, 골절 등에 관련한 내용들도 있으며, 소아암, 소아 뇌졸중에 대한 진단비를 보장하는 내용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암, 뇌질환, 심장질환이 발생했을 때 진단비를 보장하는 특약도 가입할 수 있다. 어린이보험은 말 그대로 어린이를 위해 가입하는 상품이지만, 그 보장기간은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이어지게 된다. 그러니 이에 관련한 내용을 설계할 수도 있다.

암, 뇌질환, 심장질환은 구체적인 질환이나 진행된 정도에 따라서는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많은 치료비를 지출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런 질환에 대한 진단비는 국민건강보험에서도 일정한 부분 보장해주고 있다. 하지만 급여항목 의료비만 여기에 해당한다. 진단비는 질환의 진단으로 지급되므로, 병원비의 지출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병원비, 간병비, 생활비 등 어디에든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런 질환으로 발생할 다양한 경제적 지출에 대비할 수 있다.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연령이 만 30세로 정해진 상품도 찾아볼 수 있다. 성인도 가입할 수 있다는 것으로 어른이 보험으로 부르는 이들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보험 가입시기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암 보장상품들도 다양하게 나오지만, 여기에는 면책 또는 감액기간을 거치도록 하기도 한다. 면책기간은 가입 직후에서 일정기간이며, 이때 질병 진단을 받으면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감액기간은 면책기간이 종료되었을 때 바로 시작하게 되며, 이때는 계약금액의 일부가 차감되어 보장된다.

어린이보험은 면책기간에 관한 조항을 약관에서 삭제하고 있으므로, 계약 직후 질병 진단을 받았다 해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성인 대상의 보장상품에는 간병비, 사망보험금과 같은 계약을 필수로 추가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린이보험은 가입자의 필요에 따라 제외할 수도 있다. 만 30세 미만으로 현재 보장상품을 찾고 있는 중이라면 성인보험과 어린이보험 모두 비교해 보면 좋다. 어린이보험은 태아에 관한 보장도 설계할 수 있으며, 이는 아이가 출생하기 전 가입할 수 있다.

이렇게 가입한 것을 태아보험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단독 보험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어린이보험 안에 설계할 수 있는 태아에 관련된 특약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니 태아보험 하나만 단독으로 가입하는 것은 어렵다. 태아보험에 가입하고 난 뒤 출산하면, 일정 보장기간을 마치고 그 효력이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가입시기에 대해서도 보험사에 따라 다른 점이 있으니, 준비하고자 한다면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보험사별로는 임신 22주째까지로 정하는 곳도 있고, 임신 16주부터 22주째까지로 정하는 곳도 있으니 약관을 확인해보면 정확하다.

태아보험으로 준비할 수 있는 특약에는 질병후유장해, 선천이상, 저체중아, 장해 출산, 입원비 및 수술비 등이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태아는 물론 산모를 위한 보장내용으로 모성사망이나 임신중독증 진단비, 임신이나 출산 질환 관련 보장 등을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태아보험은 그 보장이 사라진 후에는 어린이에 관련된 보장들만이 남게 된다. 그래서 이들이 어린이보험의 보장 역할을 한다. 

그러니 태아를 위한 가입을 시도하는 것이라 해도, 그 아이가 성장 중에 겪게 될 문제들을 생각해보고 이에 관한 특약을 잘 구성해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때는 태아보장을 구성한 것과 이것이 사라진 이후부터의 보험료를 함께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어린이보험은 이렇게 의료 관련 내용을 다양하게 설계할 수 있으며 어린이보험을 준비할 때 실비도 같이 준비하면 어린이보험에서 부족했던 보장을 채워줄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외에도 아이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준 것에 대해 배상해야 할 때를 보장하는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이나, 부모가 세상을 떠난 뒤 혼자 남겨진 아이를 위한 교육비나 양육비가 지급되는 특약 등도 있다. 

그리고 보장 만기의 설정은 30세 100세 등으로 할 수 있다. 100세로 설정해서 가입하면 노후에까지 보장이 가능하나, 30세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다. 다만 30세 전 특정 질환을 앓게 되면 성인보험으로 전환 시에 어려움이 생기기도 하니 두 가지 상황 모두 고려해본 뒤 적절한 것으로 선택하면 좋다. 이렇게 다양한 보장내용들을 비교하기 위해 보험비교사이트를 같이 이용해본다면 상품을 가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사이트에서 여러 보험사들의 추천상품 및 인기순위 등의 내용을 알아볼 수 있으며, 어린이보험료 가격비교도 가능하고 어린이보험 추천을 받아 진행해 볼 수도 있다. 그리고 본인이 설계한 상품의 예상 보험료 견적도 확인할 수 있다.

어린이보험 비교사이트: (https://bohumstay.co.kr/jchild/?ins_code=bohumbigyo)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