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래 바이오메디칼 로봇 연구는 로봇수술자율성 높이는 쪽에"

18일,한국라이프디지털콘텐츠연구원 김종우교수 초청특강

  • 입력 2022.08.20 21:01
  • 수정 2022.08.20 21:02
  • 기자명 김영학 대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오전 7시30분 한국라이프디지털콘텐츠연구원은 경희대 김종우교수(기계공학과)를 초청, ‘차세대 바이오메디칼 로봇 연구와 비전’이란 주제로 특강을 가졌다.

이날 김교수는 “로봇기술은 최소침습수술, 협동수술로봇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가지고 오고 있다”고 밝히고 “로봇의 보조로 보다 정밀하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해졌으며, 의료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환자 맞춤형 진단 및 치료 계획을 보조하고 집도의의 의사결정을 도와줄 수 있다” 고 말했다.

김교수는 특히 “특히 연속체 로봇 및 소프트 로봇은 작은 스케일의 구현을 통해 미세수술이나 고도의 높은 난이도 손기술 수술들을 보다 용이하게 하고 인체내 복잡한 경로를 통과 해야하는 최소 침습수술을 더욱 진보시킬 수 있다. 아울러 인간-로봇 상호작용과 의료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고 센싱 시스템을 갖춘 로봇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헬스케어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교수는 “앞으로 차세대 바이오 메디칼 로봇의 연구는 마이크로 수술, 중재시술 (interventional therapy)를 고도화하는 연구와 로봇수술의 자율성(autonomy)를 높이는 연구들에 더욱 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이뤄질 것이며, 이를 위한 후속연구 주제 및 다학제 연구에 대한 이슈들도 논의될 것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