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털자.

  • 입력 2022.11.07 17:16
  • 기자명 최성덕 ((전)라파메디앙스정형외과 진료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대한민국은 현재 장수국가입니다. (현재 세계3위라고 하는데 보고자에따라서는 OECD국가중 1위로) 2030년도에는 평균수명이 세계1위가된다고 영국임페리리얼칼리지와 세계 보건기구가 발표했습니다.

Average life
Average life

2030년 출생자기대수명은 여성이 6.59세, 남성이 6.96세가 늘어 세계 최고 수준에 오르게 됩니다. 한국 여성 평균 기대수명은 2020년 일본을 앞질러 세계 1위에 오르고 2030년에는 90세를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임페리얼칼리지런던과 세계보건기구(WHO) 발표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가입국의 기대수명을 분석 영국의학저널 Lancet(랜싯) 에 게재했습니다.

자료. 김종인 원광대보건복지학부 교수팀
자료. 김종인 원광대보건복지학부 교수팀

직업별 평균수명을 보면 스트레스와 평균수명의 연관성을 알 수 있습니다.

장수가 잘 먹어서가 아닙니다. 너무 먹어 오히려 건강을 해치지만 선진화된 의료 덕분입니다.  필자가 작년에 예방접종센터에서 7000명가량 예진해본 결과 심장에 스턴트삽 한분이 엄청 많았는데 10년 되었는데도 건강유지하고 산에도 다닌다고 합니다. 이조시대 태어났으면 모두 저세상에서 잠들었을턴데 현대의학의 혜택을 잘받았고, 요즘 칠순잔치도않하고 팔순잔치정도에 그칩니다.

 

건강장수의 최대의 적

건강에 1순위는 정신건강입니다.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과 관계가 있습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중이있는데 불수이적(不隨意)으로 일어납니다.

교감신경은 신체위기관리위해 자동차엑셀과 같습니다. 급성스트레스때 교감신경은 위기에 벗어나기 위한 방어막 빨리 도망치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장시간 지속되는 만성스트레스가 문제입니다 만성스트레스는 장기적 불면증과 우울증 동반하여 파킨슨 치매로 연결됩니다. 스트레스와 불면증은 건강에 최대의 적입니다.

여기에 신체안정화에 관여하는게 부교감신경입니다 안전운행위한 자동차 브레이크와같은것입니다. 릴랙스하는것입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적절히 조화이루어야합니다 (적절한자극과 릴랙스입니다)

인간관계가 행복에 제일조건입니다 부부와 자녀관계도 인간관계입니다 인간관계가 좋은사람은 행복한사람입니다. 적극적활동과인간관계, 충분한수면(불면증의원인 스트레스), 식습관(푸드테라피) 그리고 적절한운동입니다(무리한운동은 노화재촉) 건강과 행복 필수조건입니다

외적으로도젊어보이고 전신적으로도 왕성한 체력입니다. 평소건강관리습관은 적은비용으로 보험드는것입니다.

직장인 건강관리 비용 아닌 투자
직장인 건강관리 비용 아닌 투자

인간관계의 소통이 건강 100세 지름길

건강과 체력이 그 사람의 경쟁력입니다. 안 아픈게 돈버는 것 평소건강, 관리생활은 가장 확실한 미래투자입니다.

생활습관교정 확실한 투자와 행복 보장

알아도 생활습관이 않되어투자않할수있습니다. 강조 할 것 중 하나는 활동에 관계된 근골격관리입니다. 적절한 운동과 올바른 자세유지 입니다. 모두 직업병에 관계됩니다 나이들어 근골격계 나빠지면 (척추질환 관절염) 활동에 제한되어 우울해집니다.

병원에 방문한 고객들이 통증과 건강이 좋아지면 가장 소원이 여행 다니는게 소망이라고 합니다. 여행만큼 건강과 자율신경 스트레스 릴랙스를 보장 해주는게 없습니다. 여행,지속적활동,인간관계, 적절한운동, 지속적공부(뇌건강) 자율신경안정화 스트레스관리에 많은도움이됩니다.

인간100세 설계도 프로토콜 필요합니다 오래사는것도 중요하지만 100세까지 골고루 건강해야합니다.

요즘 웰에이징(Wellaging)이라는말이 심심치않게 올라옵니다. 젊었을 때 혹사하면서 일에몰두하다보면 나이들어 근골격계 심혈관질환으로 벌어들인돈 모두 소진합니다

<인간100세건강 여행인문학 > 필자의 소망입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