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NFO-Urivita]소변 분석기

언제 어디서나 내 몸 체크, ‘OK!!’

  • 입력 2010.01.01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L]식생활 및 생활방식의 변화로 비만과 당뇨가 성인뿐 아니라 소아에게까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거기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질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산 의료비 증가역시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런 시기에 가정이나 사무실, 그리고 야외 등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나 가족의 건강을 체크해 미리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제품이 개발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주)에이피메디칼(대표이사 전형식)에서 개발한 IT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개념의 바이오 의료기기, 바로 ‘Urivita 소변 분석기’다.

‘Urivita 소변분석기’는 소변 검사를 통해 자신과 가족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예방의학 차원의 의료기로 소변에서 검출되는 당뇨(Glucose)를 비롯한 간 기능 관리, 신장 기능 관리, 요로감염관리, 산염기평형 측정 등을 검사하며 검사 즉시 결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제품의 구성은 10개의 고해상도 디지털 컬러 센서를 채택하여 정밀도를 향상했으며 32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로 검사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검사항목은 요화학 스트립의 10가지 성분을 검사해 소변의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분을 측정, 당뇨병이나 신장염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예측 할 수 있으며, 질병을 조기에 발견 할 수 있는 가정용 의료기로서 그 기대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소변만을 받아 검사지에 묻혀서 측정하므로 검사 시에 고통이 따르거나 2차 감염 등의 우려가 전혀 없는 게 장점이며, 제품은 7인치 칼라 LCD화면을 통해 결과 치를 쉽게 판독이 되도록 하였고 가족 개인별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사용하기 위하여 터치스크린을 부착해 그래픽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

또한 ‘Urivita 소변분석기’의 특징은 소변검사의 목적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이용 빈도수를 늘이는 방법으로 부가기능으로 전자액자 기능과 MP3플레이어기능, 달력, 스케줄러기능, 시계기능 등을 구비하여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서 소변검사를 하지 않을 시에는 사진이나 그림을 보여주는 전자액자기능을 수행하고 소변검사 시에는 가족 개인별 데이터를 관리하고 향후 원격진료를 대비한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기대 할 것으로 본다.

현재 금호건설에서 시공하는 아파트 ‘한남더힐’에는 홈네트워크와 연동되는 욕실매립형 소변분석기를 개발·공급하고 있으며, 이미 특허도 등록한 상태에 있다. 또한 ‘Urivita 브랜드’로 욕실매립형 소변분석기 ‘Urivita-Home’와 디지털 액자를 겸한 유헬스 소변분석기 ‘Urivita BNBN’ 등 2개 모델을 새롭게 출시했다.


[2L]Urivita 소변분석기 생활필수품 자리매김

(주)에이피메디칼은 앞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형 의료기기의 필요성을 절감, 가정에서나 외부에서도 소변검사를 실시해 검사결과를 확인하고 필요 시에는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원격으로 가까운 병원과 연계해 의사와 상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실이 바로 ‘Urivita 소변분석기’다.

일반적으로 소변 검사는 일반인이 자각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당뇨를 조기에 발견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당뇨환자의 경우 신장질환 등 당뇨 합병증에 대해서도 조기발견이 가능해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대량보급이 절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Urivita 소변분석기’역시 큰 호응을 얻고 있어 각 가정마다 쉽게 볼 수 있는 생활 필수의료기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를 증명하듯 (주)에이피메디칼은 중소기업 진흥공단의 아이디어 상업화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민간 해외거점사업을 통해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는 중국, 브라질 및 일본 시장에서도 끊임없는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3R]주)에이피메디칼 전형식 사장은 “본사에서 개발된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제품들이 다양한 계층에 고루 보급되어 국민들의 건강한 삶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제품의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에이피메디칼 /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1069 호정타워 B1 101호

TEL / 02-808-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