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mental clinic]배우자가 될 사람의 과거 확인 심리

  • 입력 2010.07.01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L]우리나라에서 결혼을 앞둔 남녀에게 여자의 순결 문제는 아직도 중요하고 비중 있는 문제다. 결혼을 앞둔 남자는 누구나 이것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든 확인하고 싶어 한다. 배우자가 될 사람의 순결에 대해 안심이 될 때 다른 조건들을 볼 여유가 있지 만약 그것이 문제가 되면 둘 관계는 근본부터 흔들리게 된다.

요즘 여론조사를 보면 여자의 순결에 대한 남자들의 태도가 조금씩 개방적으로 바뀌고 있다고는 하나 남자라면 누구나 자신의 일로 닥치게 되면 쉽게 넘어가지 못하는 것이다.

남자들이 바라본 여자의 순결의 의미

여자의 순결이 남자에게 이처럼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것은 몇 가지 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는 대부분의 남자가 자신의 결혼 상대자, 즉 배우자로 어떤 여자를 보게 될 때 그 여자를 현실 그대로 보기보다는 무의식적으로 마음속의 어머니상으로 보기 때문이다. 거의 대부분의 남자에게 어머니는 과거가 없는 순결한 여자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사회 통념적으로 제대로 된 여자는 순결해야 되는데 자기 배우자가 그렇지 않다는 것은 남이 쓰다 버린 물건을 자기가 가지는 것 같고 자기만 못난 것 같아 도저히 용납이 안 되는 것이다. 자기 인생이 시작부터 뭔가 잘못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셋째, 앞으로의 결혼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된다. 마음속에 그 잔재가 남아있지 않나, 혹 비교나 하지 않을까, 결혼 전이기는 하나 남자를 사귄 것으로 미루어봐서 결혼 후에도 또 다른 남자를 사귀지나 않을까 염려가 된다.

이것 외에도 각 개인에 따라 여러 다른 원인으로 해서 순결에 집착하게 되겠지만 대체로 위에 말한 요인에 의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남자라면 누구나 배우자가 될 여자의 순결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지만 집착하는 정도나 결혼 전에 꼭 그것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남자에 따라 다르다.

순결 확인하는 남성, 자기 기준만 고집하는 경우 많아

순결에 대한 남자의 태도나 순결을 확인하려는 태도는 결혼 자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상대방 여자가 그러한 남자의 태도에서 자기를 의심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두 사람 사이의 기본적인 신뢰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순결에 대해 확인하는 문제는 남녀 모두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 된다.

결혼을 앞두고 배우자가 될 사람의 순결을 확인하고자 하는 남자의 심리는 어떠하며 어떤 남자들이 주로 그런 태도를 보이는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어떤 경우 배우자가 될 여자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남자의 성격상 불안하여 그럴 수도 있고 또 어떤 경우는 여자가 뭔가 그런 느낌을 주어서 남자가 그것에 집착하게 되는 수도 있고 아니면 앞서 말한 두 가지가 복합되어 있을 수도 있다.

이럴 때 확인해보고 싶어 하는 남자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가 제일 중요하다. 어떤 사람에게는 문제가 안 될 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뚜렷한 근거가 없는데도 여자의 순결 여부를 알아보려는 사람은 대개 자신에 대한 열등감이 많고 의심이 많으며 기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신뢰가 적고 과거에 집착하는 경향이 많다. 그리고 완벽주의적인 경향이 있는 경우도 이에 속한다. 현실이란 이런 일 저런 일 다 일어날 수 있는데 자기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기준을 고집하는 경향이 많다.

또한 남자의 직업이나 소속한 사회계층이 영향을 줄 수 있다. 필자가 아는 산부인과 의사는 자기가 생각할 때 숫처녀는 20%도 안 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산부인과 진료실을 찾는 처녀들을 보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고 한다. 또 자신이 연애하면서 쉽게 처녀들과 성관계를 가졌던 사람도 세상 여자들이 다 그렇다고 은연 중에 생각한다. 혹은 사귀는 친구들의 영향도 크다. 또 주간지나 대중지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여자가 과거에 남자를 사귀었다는 사실이나 현재의 태도가 남자로 하여금 불안하게 하고 확인하고 싶게 만들 수도 있다.

현재의 남자를 만나기 전에 사귄 남자가 있는 것을 현재의 남자가 알고 있는 경우 현재 자기에게 몰두하지 않고 과거의 남자에 연연하는 느낌을 받으면 혹 그 남자와의 사이에서 어떤 일이 있었지 않나 하고 염려하여 확인하고픈 마음이 드는 것이다.

또는 배우자가 될 사람의 여자 친구들이 술 먹고 담배 피우고 이 남자 저 남자 만날 때 실제 당사자는 그렇지 않은데 혹시 같은 부류가 아닌가하는 의심이 들기도 한다.

둘 사이의 관계가 확고하지 않고 서로에 대해 믿음이 확실하지 않을 때도 그럴 수 있다.

남성의 확인에 응하는 여성의 심리

이러한 남자의 확인하고 싶어 하는 심리에 대해 여자는 여러 가지 반응을 보이겠지만 여기서는 확인에 응하는 여성의 심리는 어떠한가 알아보자.

아래에 몇 가지 요인에 의하여 여성은 응하게 된다.

첫째, 남자의 확인하려는 태도에 거짓말로 대답할 수도 있지만 사실대로 털어 놓음으로써 결혼의 시작을 깨끗이 하고자 하는 마음이다. 어떤 결과를 불러일으킬지 불안하지만 괴로운 과거를 정리하고 새로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 때문이다. 결혼이 깨질 수도 있다는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결혼 후에 과거의 일에 매이고 싶지 않은 심리에서 나오는 경우이다.

둘째, 현재의 결혼하려는 상대에 대한 믿음이 강해서 어떠한 것을 이야기해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상대에 대해 깊은 믿음이 있거나 사랑에 푹 빠져 있기 때문에 자기가 괴로워하는 일은 모두 다 해결해주고 포용해줄 것이라고 상대방을 절대시하는 마음이다.

셋째, 일반적인 이야기를 믿는 경우다.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요즘 남자들은 여자의 순결에 신경 쓰지 않는다더라는 등의 말을 전부 다 사실로 생각하거나 맹신하는 것이다.

넷째, 남녀불평등을 타파하고자 하는 여권신장론자의 입장에 투철한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여자만이 순결을 지켜야 하는 것은 구시대의 악습으로 고쳐야 되는 것이고 그것을 당당하게 밝히겠다는 소신 있는 행동에 의해서 그렇게 하기도 한다.

섣부른 행동은 금물, 자신 마음의 진정한 동기 살펴야

지금까지 대략적으로 남자는 여자의 혼전 순결 여부에 대해서 왜 확인하고 싶어 하고 여자는 남자의 그러한 요구에 왜 응하는지 알아보았다.

배우자가 될 사람의 순결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자꾸 들면 남자는 왜 그런 마음이 드는지 자기 마음의 진정한 동기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상대방의 행동이 그렇게 생각하게끔 만든다면 신중하게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고 또 부부가 되어 자신과 잘 어울릴 수 있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현실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 섣불리 확인한답시고 남자가 가볍게 한 말이 여자에게는 큰 충격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또 그것은 결혼 후에도 기분 나쁜 앙금이 되어 두 사람 사이를 멀어지게 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무조건 자기 마음을 억압하라는 것은 아니고 여러 가지 상황을 보고 현실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혹은 현실적으로 아무런 근거가 없는데도 자꾸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는 자기 마음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해결해야 한다. 자기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결혼해서도 그런 것으로 고통 받을 수 있다. 심한 경우 의처증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이럴 때 가까운 사람들과 상의를 하든지 심하면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도 해결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된다.

여자는 그러한 확인을 하고 싶어 하는 남자의 태도에 대해 감정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 먼저 자기 자신을 둘러보고 혹 자신의 행동에 문제가 있었다면 그것을 시정하도록 해야 한다. 혹은 여자 자신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남자 쪽에서 남자 자신의 문제나 불안감 때문에 그렇다면 그러한 남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현실적인 상황에 맞게 행동해야 하고 섣부른 감정 충돌은 삼가야 한다.

두 남녀가 만나 함께 살기 되는 결혼이란 늘 즐겁고 재미있는 일만 있는 것이 아니고 갈등과 극복해야 할 문제가 수없이 많다. 그 중에서도 이 문제는 두 사람 사이의 사랑과 믿음에 가장 근본이 되는 문제이므로 현명하고 현실에 맞게 해결할 수 있도록 두 사람 다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