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richology]탈모 치료 관련 의료 기기 II

  • 입력 2010.10.01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피측정기(포토트리코그램, Phothotrichogram)

모발의 주요 특성인 모발의 밀도, 굵기, 성장속도 등을 검사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비침습적(non-Invasive) 검사방법이 있다. 단위면적당 모발의 밀도와 굵기에 대한 측정은 개별 피부과의 경우 약물치료 환자에 대한 유효성 추적의 주요한 기준이 되며, 탈모치료제 연구개발에 따른 임상시험에도 이들 측정 기준은 제품에 대한 효능효과에 대한 주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 1970년 사이토(Saitoh) 등이 처음 시도한 이후 검사방법의 편리함과 정확성을 위해 꾸준히 개선, 발전되고 있으며, 현재 130만 화소의 고해상도의 디지털 접사 카메라를 이용하여 모발을 사진 촬영한 후, 촬영된 사진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적 분석을 통해 이들의 모발의 특성을 검사 측정하는 방법에 이르고 있다.

Folliscope

Folliscope의 경우 단위면적당 모발밀도와 검사가 자동 및 수동으로 동시에 측정됨과 동시에, 별도의 염색과 모발을 자를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모발을 자르지 않을 경우 자동 측정값의 오차가 큰 것은 단점이라 할 수 있으나 수동검사를 통해 보정할 수 있다. 아울러 모발의 단위면적당 밀도, 굵기, 성장속도 검사와 더불어, 탈모유형별 검사와 탈모유형에 따른 필요한 모발이식 수량 등의 정보가 제공되는 클리닉용 Folliscope 버전이 제공되어 모발이식클리닉에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그림 1).[1L]

바이오큐틴 진단기

바이오큐틴 진단기의 특징은 다양한 배율로 두피, 모공, 모발의 굵기 등을 다양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두피타입을 분석하기에 편리하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일반상담원들이 환자를 상담하기에 좋다.

[2L]아라모 두피 진단기

여러 차례 기능이 업그레이드되면서 매우 다양한 기종이 출시되어 있다. 기본적인 두피모발 진단기능은 다른 장비와 큰 차이가 없다. 진료실과 상담실 간의 네트워킹 기능이 안정적이며 두피모발 차트 등에서 세련된 화면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두피세정대

두피모발 자동 관리기(Hair Spa)

두피의 건강과 미용 효과 극대화로 신진대사 촉진 및 호르몬이 순조롭게 혈중에서 두피에 전달되면서 두피를 건강하고 부드럽게 유지하고, 다량의 미세기포에 의해 음이온이 발생하여 심신의 피로와 두피의 혈액순환을 강화한다.

 

원리

펌프에 의해 가압된 물이 공기와 혼합되어 노즐을 통해 강한 수류와 미세한 기포형태로 배출되어 마사지 효과를 준다. 미세한 기포와 수류가 피부 표면뿐만 아니라 모공 속까지 침투해 땀샘과 피지선에서 축적된 노폐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세정력 또한 뛰어나다.

 

장점

두피전문병원에서 하던 두피스케일링, 두피펀치, 두피마사지와 같은 단계를 자극 없이 시행할 수 있고, 두피염증과 혈행을 개선시켜 탈모(남성, 여성 대머리), 아토피피부염, 지루두피염에 사용하면 좋다.

 

헤어스티머

효과적인 두피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두피에 쌓인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스케일링이나 스티머의 사용이 꼭 필요하다. 스티머를 사용하지 않고 스케일링만을 하게 되면 스케일링용제를 30분가량 발라 두어야 하는데 이 경우 두피가 예민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두피의 각질이 심한 경우에는 먼저 스티머를 10분정도 쬐어주고 스케일링을 10분 이내에 해준다. 반대로 스티머를 먼저 한 후 스케일링을 할 수도 있는데 이는 환자의 두피 상태를 고려하여 시행한다. 헤어스티머는 또한 열을 두피에 가하게 되므로 각질의 분해를 더 쉽게 하기도 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며 모공을 열어주고 수분을 공급해주는 작용도 하게 된다.

 

두피마사지기

 

맥스모(MAXMO)

두피마사지기는 스케일링의 효과를 더 높여주면서 두피를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모발성장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다. 맥스모의 Vacuum suction, Vacuum point 마사지 시스템은 모공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모세포를 자극하는 효과를 주며 두피의 혈점을 자극해주는 기능도 있다.

 

자기장

기원

오래 전부터 과학자들은 ‘세포전기학’이 세포의 기능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며 전기적 자극이 약이나 화학제품의 잠재적 독성에 대한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전기 자극은 세포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인체의 광범위한 범위에서 다양한 생체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세포는 전기장 변화에 민감한 복잡한 전기적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전기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손상된 것을 복구, 재생한다. 많은 과학자들이 아무런 부작용도 없이 상피세포와 그 결합조직을 전기장에 노출시켜 복원을 증명했다.

 

원리

골절결합이나 연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전기 생리학적인 원리와 같다. 이러한 전기 생리학적인 영향의 근본은 파장 폭이 적고, 진동시간이 느린 전기파형(electrical pulse)인데, 장비 내의 발생장치에 의해서 약 8 Hz, 5 V/cm의 정전기파(pulsed electrostatic field)라고 부르는 자기장이 형성되고, 이것이 모낭을 자극한다(그림 5).

저주파성 자기장이 모낭피와 진피유두 세포와 관련이 있는 칼슘의 유입을 촉진하며, 이러한 결과로 모낭세포의 분화를 증진시키며 IGF-I, IGF-II, TGF 등에도 영향을 미쳐 세포를 재생, 복구한다.

 

[3L]헤어셀 탈모치료기

캐나다 Current Technology Corporation 사에서 세포전기학 이론을 토대로 개발된 모발치료 장비(ETG Mark1)로 두피 주위에 자기장을 형성하여 모낭세포를 활성화하고 미세혈관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탈모를 치료하고 증모를 유도한다. 식약청에서 안전성과 유효성(탈모치료에 효과적)을 인정받았다.

 

[4L]적응증

■ 남성형 탈모증- 탈모진행 억제 96.7%, 증모 66.1% (UBC 임상기준)(그림 7).

■ 항암 탈모 - 독성에 의한 탈모 등에 세포를 재활성화시켜 탈모억제 작용.

■ 원형 탈모 - 혈액순환과 세포분화에 의한 탈모치료.

■ 모발이식 후 - 이식 후 세포분화를 통한 탈모현상 감소.

 

특징

헤어셀 탈모치료기는 탈모의 근본원인보다는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탈모의 종류와 원인에 관계없이 혈액순환과 세포분화를 촉진하여 모낭세포를 유지시킨다. 레이저와 같이 모발을 투과하지 못하는 빛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여성탈모에 효과적이며 탈모방지용 제품과 병행해도 무방하다.

 

주의사항

다음과 같은 환자는 사용을 금지한다.

■ 간질환자

■ 심장박동조절장치를 이식한 환자

■ 머리뼈(두개골) 내 금속판 및 선을 이식한 환자

■ 흉터로 인한 탈모증 환자

■ 임신 중인 환자

■ 출산 후 6주 이내의 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