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richology]탈모 치료 관련 의료 기기 III

  • 입력 2010.11.01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락셔널 레이저

최근 기존에 피부미용 목적으로만 사용되던 프락셔널 레이저를 다양한 형태의 탈모증에 적용하여 상당한 개선 효과를 보인다는 임상연구 결과가 소개되고 있다. 탈모의 진행단계에 상관없이 프락셔널 레이저는 탈모가 발생한 두피에 직접 수많은 마이크로 레이저 빔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단독 치료로도 발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두피에 모발 성장에 도움 되는 약물을 직접 주사하는 메조테라피, 또는 경구용 및 외용제 치료와 병행치료가 가능하다. 약 복용이 어려운 여성형 탈모 환자의 경우에도 효과적인 치료적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탈모 치료적 접근으로 탈모전문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마취가 필요 없는 시술로 두피가 민감한 탈모 환자도 쉽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탈모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는 ‘자가모발이식술’을 적용하고 있는데, 시술 전 프락셔널 레이저와 같은 레이저 시술을 병행하면, 두피 피부층의 정상화와 모발 성장인자의 변화를 유도하여 이식한 모발의 생착에 유리한 두피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다. 레이저를 이용한 탈모치료는 상처로 인한 발모현상으로서 현재까지 정확한 기전은 규명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경험적 증거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외상 후 상처 부위에서 털이 나는 현상, 레이저 제모 시술 후 오히려 털이 더 무성해지는 현상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다.

2007년 네이처지에 게재된 논문은 생래적 모낭이 소멸되면 회생이 불가능하다는 기존의 이론과 달리, 적절한 상처로 인해 오히려 새로운 모낭이 형성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보통 성인의 모낭(adult follicle)은 한 번 소실되면 영구적으로 회복되지 않는데, 상처를 통해서 역설적으로 모발이 재성장되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1L]탈모치료의 추정 기전

탈모증상의 개선을 위해서는 모유두세포의 증식을 촉진시키거나, 모발의 성장주기에서 휴지기를 성장기로 전환하거나, 성장기의 기간을 연장시키거나, 성장기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등의 작용으로 축약할 수 있다.

1. 줄기세포, 모낭돌출세포, 모유두에 대한 직접적 자극으로 발모가 촉진된다.

2. 모유두 주위에서 혈류가 증가되면서, 두피환경이 개선된다.

3. 탈모를 유발하는 시토카인인 TGF-β를 억제하고, 모발성장에 도움 되는 각종 세포성장인자(PDGF/KGF/ IGF/FGF)가 유도되어 모발 및 두피 환경이 건강해진다.

실제로 모발 성장 주기에서 머리가 빠지는 휴지기 단계가 성장기 단계로 빨리 전이되고, 성장기 기간 자체도 연장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모세포의 세포분열이 증진되고, 모발의 성장 속도가 가속화되고, 모발 밀도가 증가되는 것도 확인되었다. 현재까지 모자이크 시술 클리닉에서 진행되어온 탈모시술 결과들은 남성탈모, 여성탈모, 원형탈모와 전신성 탈모 등 다양한 탈모증에서 만족스러운 발모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프락셔널 레이저를 이용한 탈모치료의 장점

기존 경구용과 외용제의 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복합 치료가 가능하고, 반복 치료를 통해 가는 모발이 굵어지고, 모발의 밀도가 증가되어 모발이 풍성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기할 만한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1550 nm의 에르븀 글라스(Erbium glass) 레이저의 파장대는 모발이 나 있는 두피에서도 안전한 침투가 가능하다.

2. 정상 머리카락의 손상은 거의 없다.

3. 단순 광선 조사가 아니라 진피층까지 충분히 침투 가능한 마이크로 레이저 빔으로 초미세 무출혈 인공 상처를 만들어줌으로써 두피가 자극을 받게 되고, 이에 따라 휴지기의 모발이 성장기로 전환되어 발모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인체 내 호르몬 변화를 일으키지 않아 약 복용이 어려운 여성형 탈모 환자에게도 부작용의 걱정 없이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으면서, 유전형 탈모뿐만 아니라 원형 탈모증 같은 다양한 유형의 탈모증에 사용할 수 있다.

5. 치료 시간이 10분 내외로 매우 짧고, 시술 후에도 별다른 표시가 나지 않아 일상생활로 바로 복귀할 수 있으며, 통증이 매우 적어 통증에 민감한 전신성 탈모에도 적용 가능하다.

[2L]프락셔널 레이저를 이용한 탈모치료의 임상적 활용방안

프락셔널 레이저 탈모치료는 메디컬 클리닉에서 전문 의료인에 의해서만 시술되는 특화된 레이저 치료이다. 일반적으로 3개월 이상 장기치료 코스의 탈모치료와 마찬가지로 프락셔널 레이저 치료도 최소 3개월의 추적 치료를 통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단독치료만으로도 효과가 있지만 기존에 탈모클리닉에서 운영하는 타 치료 프로그램과 함께 복합치료 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경구/외용제는 물론 메조테라피와도 병용치료가 충분히 가능하다. 실제로 환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복합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L]프락셔널 레이저의 종류

[4L]모자이크(MOSAIC) 프락셔널 레이저

1,550 nm의 에르븀 유리 광섬유 레이저(erbium glass fiber laser)를 주 광원으로 쓰는 프락셔널 레이저이다. 국내 두 대학병원에서 모자이크를 이용한 임상연구를 시행하여 탈모치료에 적합한 시술지침을 정립했다. 시술 시 주변 모발이 손상되지 않도록 모발시술 전용 팁이 별도로 제공되고 탈모 부위에 대한 선택적인 치료와 무통시술을 위해 스템프 방식(static mode)으로 시술할 것을 권장한다.

[5L]프락셀(Fraxel) 프락셔널 레이저

1,550 nm의 에르븀 유리 광섬유 레이저를 주 광원으로 쓰는 프락셔널 레이저이다(그림 1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