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관절형 소아 특발성 관절염과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 대한

휴미라 (아달리무맙) 보험 급여 확대돼

  • 입력 2013.07.02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브비는  보건복지부의 고시에 따라 7월 1일부터 다관절형 소아 특발성 관절염과 궤양성 대장염 환자들이 휴미라로 치료받을 수 있는 접근성이 확대됐다고 밝혔다.

한국애브비 메디컬부 지동현 부사장은, “이번 휴미라 보험 급여 확대는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과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만성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치료를 돕는 중요한 조치이다”라며, “더 많은 환자들이 이제 휴미라와 같은 자가주사가 가능한 치료 옵션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과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대한 급여 대상 환자들은 산정특례제도에 따라 치료비의 10%만을 본인이 부담한다. 

중등도에서 중증의 성인 활성 궤양성 대장염 환자 휴미라 투여에 대한 보험 급여 적용

이번 보험 급여 고시에 따라 기존 치료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거나 내약성이 없는 경우 또는 기존 치료방법이 금기인 중등도에서 중증의 성인 활성 궤양성 대장염 환자들은 휴미라 투여에 대한 보험 급여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대한장연구학회 회장 및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양석균 교수는, “이번 조치로 자가주사가 가능한 휴미라에 대한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치료 옵션이 실질적으로 확대되고 휴미라 치료 환자의 경제적 부담도 덜어 줄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궤양성 대장염은 결장에 발생하는 만성적 염증성 질환으로1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2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최대 1/3은 증상 치료를 위해 평생 한번은 수술로 결장을 제거하는 것으로 추산 된다. 수술 후 결장루 주머니를 영구히 갖게 되거나 문합부 염증 같은 수술후 후유증을 가질 수 있다.3 

중증 활동성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휴미라 투여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

이번 조치로 4세에서 17세의 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중증 만성적 활동성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중 부종 및 압통 관절 조건에 부합하는 환자들도 휴미라 투여에 대한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대한소아임상면역학회 회장 및 서울의대 김중곤 교수는,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과 제한은 소아기 환자의 활동과 일상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번 보험 확대로 환자와 가족들은 질환 관리를 돕는 추가 치료 방법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소아 특발성 관절염은 16세 이하에서 발생해 통증을 수반하며 장애까지 야기할 수 있는 심각한 만성 관절염 질환을 통칭하는 개념으로,4 전세계 소아 1000명당 4명이 소아 특발성 관절염을 앓고 있다.5 다관절 소아 특발성 관절염은 5개 이상의 관절에 영향을 주는 소아 특발성 관련염으로 주요 증상은 관절의 통증, 부종, 압통, 절뚝거림, 조조강직, 운동 감소, 사지 움직임 불편감 등이 있다.6 유아기에는 이러한 신체적 증상과 제한이 일상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7 연구에 따르면 소아 특발성 관절염 환자의 1/3 이상은 성인이 될 때까지 활동적이며, 지속된 질환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

휴미라는 한국에서 애보트와 에자이가 공동판매하고 있다

주요 안전성 정보
휴미라 주요 안전성 정보는 한국애브비  웹사이트 휴미라 제품 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애브비에 대해
애브비 (NYSE:ABBV)는 연구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 제약기업으로 애보트가 두 개의 기업으로 분사되면서 2013년 설립됐습니다. 애브비는 최첨단 바이오테크 기업의 집중과 열정 그리고 업계를 선도하는 제약회사로서 장기간 확립해 온 전문성과 체계를 결합한 회사입니다. 당사의 미션은 전문성, 헌신적인 직원들, 혁신을 향한 독창적인 접근법을 활용해 세계적으로 가장 복잡하고 심각한 질환들을 치료하는 첨단 치료제를 개발해 시장에 출시하는 것입니다. 애브비는 환자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지속가능한 보건의료 솔루션을 위해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3년 애브비는 전세계적으로 2만1천 여명의 직원들과 함께 170여개 국가에서 의약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직원, 포트폴리오, 약속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www.abbvie.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abbvie 를 팔로우하시거나 페이스북 혹은 LinkedIn 페이지에서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애브비 (대표이사 유홍기)는 서울 본사와 부산, 대구, 광주 등 사무소에 약 80명의 직원들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애브비에 대한 상세 정보는 www.abbvie.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