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관절 골절 수술 거부 고령 환자 사망률 높아

하용찬 교수팀, ‘고관절 골절 수술 거부 고령 환자 예후’ 논문 발표

  • 입력 2013.10.07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L]고관절 골절 수술을 받지 않은 고령 환자가 수술을 받은 환자에 비해 사망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고관절 골절 후 보존적 치료에 대한 사망률에 관한 연구 보고는 많았지만, 수술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문제로 수술을 거부하고 비수술적 치료만을 받은 환자의 예후에 대해 연구되어 알려진 바는 없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중앙대학교병원(원장 김성덕) 정형외과 하용찬 교수팀이 ‘고관절 주위 골절 후 경제적인 이유로 수술을 거부한 65세 이상 고령 환자의 나쁜 예후(Poor Prognosis in Elderly Patients Who Refused Surgery Because of Economic Burden and Medical Problem After Hip Fracture)’에 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연구 논문에 의하면 하용찬 교수팀이 지난 3년간 65세 이상 고관절 골절 환자 451명 중, 고관절 골절로 인해 수술을 받지 않고 보존적 치료만을 받은 28명의 환자와 수술적 치료를 받은 56명의 환자를 비교 분석한 결과, 수술을 받은 환자는 14%만이 사망한 반면에 수술을 받지 않은 환자는 64%나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 고관절 수술을 받지 않을시 사망률이 4배나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환자가 수술을 받지 않은 원인으로 수술로 인한 위험성이 커 수술 자체가 힘든 환자의 경우가 36%인 반면에, 수술은 가능하지만 환자의 경제적인 비용문제로 수술을 받지 못한 경우가 64%나 되었으며, 이중 수술 자체가 힘든 이유로 수술을 받지 못한 환자의 1년 사망률이 80%로 사망률이 높았지만, 경제적인 문제로 수술을 받지 못한 환자의 1년 사망률 역시 56%로 수술을 받은 환자보다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술을 받지 못한 환자 중 생존해 있더라도 수술을 받은 환자에 비해 활동 수준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용찬 교수는 “고관절 골절 수술을 받지 못한 환자가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환자의 기저 질환의 악화가 원인일수 있으나, 고관절 골절이후의 활동저하로 인한 폐렴, 감염 및 욕창 등으로 인한 기타 합병증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하며,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경제적 문제로 인해 수술을 받지 못하는 고령 환자의 높은 사망률과 골절 후 낮은 활동 수준을 고려해 볼 때, 고관절 골절을 입은 저소득층에 대한 국가적인 의료정책 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편, 하용찬 교수팀의 이번 연구결과 논문은 대한의학회 공식 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JKMS) 9월호에 게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