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간소개]우종민 교수의 심리경영

  • 입력 2013.10.22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리더는 마음속 아이를 읽는다"
-12가지 심리 유형 ‘마음속 아이’로 살펴보는 소통과 화합의 비법
-정신의학.심리학적 관점으로 분석한 조직심리 처방전
-성장하는 조직, 행복한 기업을 꿈꾸는 이들의 필독서

[1L]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우종민 교수가 <우종민 교수의 심리경영>을 출간했다.
이 책은 수많은 리더들의 고민인 조직 내 갈등과 소통 불능을 ‘마음속 아이’라는 정신의학적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 해법을 제시한 ‘조직심리 처방전’이다. 리더들이 자기 자신과 구성원들의 행동 원인을 근본적으로 파악하여 건강한 조직 문화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우종민 교수는 심리경영의 첫 걸음으로 먼저 “리더들이여, 독심술사가 되라”고 강조한다. 이해가 되지 않고 문제가 되는 구성원들의 심리를 꿰뚫어볼 수 있어야만 해결의 실마리도 보이게 마련이다. 이에 책의 1부에서는 조직에서 갈등을 일으키기 쉬운 8가지 마음속 아이들[인정받으려는 아이 · 의존하는 아이 · 완벽하려는 아이 · (감정 표현을)억제하는 아이 · 외로운 아이 · 자기중심적인 아이 · 복종하는 아이 · 두려운 아이]을 소개하고 각 특성에 따른 올바른 대처법을 안내한다.

2부에서 “마음이 통해야 이긴다”고 하며 조직의 심리 체력을 높여주는 4가지 마음속 아이들[성장하는 아이 · 공감하는 아이 · 창의적인 아이 · 자율적인 아이]을 소개한다. 특히 강점소통과 가치 찾기 대화법 등 마음속 공감하는 아이와 자율적인 아이를 키워 개인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흥미로운 심리 훈련법을 제시한다.

우종민 교수는 "이 책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마음경영컨설팅 기업인 윈스티튜트(주)와 함께 12가지 마음속아이를 기반으로 ‘마음속 아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기업용 조직심리체력진단 척도(OPPS™)를 개발했다"며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과 타인의 마음속 아이를 진단하여 내면심리를 파악하고 기업은 구성원들의 심리체력을 증진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은 최적의 심리경영 솔루션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는 거울신경, 뇌가소성, 자동기억 등 뇌과학, 정신의학, 심리학의 풍부한 이론을 다양한 비즈니스 현장 사례에 접목해 ‘심리경영’의 필요성을 재확인시켜 주고 있다. 더불어 BLM(Be Like Me, Behave Like Me) 증후군, 필패 증후군,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탈진증후군 등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다양한 신드롬을 소개함으로써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처한 심리적 문제 상황을 잘 보여준다. 또한 각각의 마음속 아이에 따른 체크리스트를 실어 독자들이 자신과 구성원들의 유형을 자가진단해 보고 그에 따른 다양한 대응법을 마련하도록 했다.  

따라서 이 책은 끈끈한 조직력과 높은 생산력을 이루어가야 하는 리더들은 물론, 사회 초년생들에게도 자신을 파악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과 행동을 읽는 눈을 제시한다. 이러한 진정한 이해가 소통과 화합의 첫 걸음이며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으로 가는 지름길을 안내해 주고 있다.

‘직장인의 마음을 가장 잘 이해하는 정신과의사’로 불리는 우종민 교수는 인제대 서울백병원 스트레스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직무스트레스 분야를 개척, 상담이나 코칭?컨설팅 등을 통해 조직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고, 마음의 힘을 기르는 ‘멘탈 피트니스™’ 프로그램과 ‘직장인 통합 마음건강척도(WIMS)™’를 개발했다. 저서로는 『스트레스 힐링』, 『우종민 교수의 뒤집는 힘』, 『남자 심리학』등이 있다. 

<책소개>
지은이 : 우종민
분야 : 경제경영
펴낸곳 : (株)해냄출판사
펴낸날 : 2013년 10월 21일 
책의 형태 : 신국판
책의 장정 : 무선 
면수 : 276쪽
값 : 14,000원
ISBN : 978-89-6574-411-5(03320)

<저자소개> 우종민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대한민국 리더들의 심리주치의’이자 ‘직장인의 마음을 가장 잘 이해하는 정신과의사’로 불리는 우종민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블룸버그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석사(MPH)를 취득했고, 메릴랜드대학교에서 방문교수로 일했다.

현재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인제대학교 스트레스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현대인의 삶에서 갈수록 영향력이 커지는 일과 조직. 특히 저자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일하는 이들의 심신을 안정시키고, 일과 삶의 조화를 이뤄 업무 효율성과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연구 활동에 힘써오고 있다. 직무스트레스 분야를 개척, 상담이나 코칭?컨설팅 등을 통해 조직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고, 마음의 힘을 기르는 ‘멘탈 피트니스™’ 프로그램과 ‘직장인 통합 마음건강척도(WIMS)™’를 개발했다.

저자는 다양한 분야의 CEO와 직장인들을 만나면서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며, 인간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는 리더야말로 21세기 웰니스 경영의 승자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정신의학과 비즈니스 현장을 잇는 이러한 노력으로 ‘대한민국 10대 명강사’(《동아일보》소개)로 선정되었고, 다양한 강연?집필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 『스트레스 힐링』『우종민 교수의 뒤집는 힘』『남자 심리학』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