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OPINION 인터뷰
협상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 '김민호 대표'국내 최초 협상 전문 교육센터 루츠알레 컨설팅 그룹

루츠알레는 ‘소통과 연결’의 중요한 매개체인 ‘협상’을 축적된 전문성을 토대로 ‘협상자산’이라는 고유전략개념으로 발전시켜, 투자(M&A)협상, 국제계약협상, 비즈니스 기획 등 관련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위대한 지도자나 리더들은 모두가 뛰어난 협상가였으며, 인생은 인간관계에서부터 크고 작은 비즈니스까지 일어나는 모든 일이 협상으로 이뤄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우리 삶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협상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기관이 최근 화제를 일으키고 있으니 국내 최초의 협상 전문 교육센터 루츠알레 컨설팅 그룹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루츠알레 컨설팅 그룹 김민호 대표는 협상력이란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힘,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그리고 조직의 운명을 결정하는 힘’이라고 말한다.

이어 그는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협상을 알아야 합니다. 성공이란 부와 명예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직장은 물론 가정이나 인간관계 모두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또 큰 성공이 아니더라도 꼭 필요한 몇 가지 사항만이라도 숙지해 둔다면 협상 초기에 일어날 수 있는 실수를 미연에 방지한다면 나중에 계약 단계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라며 협상의 기술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강조한다.

계약 전 한 포인트라도 놓치면 많은 것 잃어

한국기업 CEO 101명을 대상으로 ‘지금과 같은 장기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절실하다고 느끼는 경영능력은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을 벌인 결과 ‘협상력’을 첫 번째 비법이자 CEO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고 있는 항목으로 꼽았다.

이것은 비단 기업뿐만 아니라 의료계에도 해당이 된다. 폭발 직전의 포화상태에 달한 의료시장, 병원의 유지조차 어려운 터무니없는 수가제도 등 현재의 의료 환경은 날이 갈수록 열악해져 가고 있으며, 이보다 더욱 의료인들을 힘들게 하는 것은 바로 환자와 의사, 의사와 의사, 의사와 병원, 그리고 병원과 병원 등 여러 관계에서 발생하는 일들이다.

김민호 대표는 “의료인의 대부분은 계약이 간단한 문서나 합의로 이뤄지다보니 나중에 낭패를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이 이뤄지기 전에는 보통 협상, 정보 분석, 전략수립 등의 순서를 거칩니다. 하지만 이 중 한 포인트만이라도 놓치게 되면 계약단계에서는 많은 것을 잃게 됩니다”라고 말한다.

실제로 현장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동업이다. 동업의 경우 의료계의 특성상 선후배나 친구끼리 개원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잘 운영 되는 곳도 많지만 반대의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한다. 김 대표는 이럴 때를 대비해 중요한 다섯 가지 키포인트를 잡으면 나중에 서로 얼굴을 붉힐 일이 없다고 한다.

첫 번째는 소유권에 관한 것, 즉 지분관계와 인력·기술에 대한 가치평가다. 두 번째는 운영에 관한 계약, 세 번째는 주수입과 인센티브 등의 배당 문제, 네 번째는 신뢰를 위한 꾸준한 감사다. 그리 마지막으로 출구전략, 즉 시작하는 시점에서 헤어질 때의 방법, 즉 ‘Put option’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계약 관계를 안전하고 확실하게 하려면 변호사를 통해 맺으면 된다. 하지만 현실에서 그러기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필요한 것이 바로 이 협상 교육이다. 특히 의료와 경영을 함께 해야 하는 개원의라면 더욱 중요하다.

정부 100% 지원, 올해부터 의료인을 위한 협상 전문가 코스 진행

“협상 교육은 5급 이상 공무원에 한해 진행했으나, 정부가 협상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제는 모든 직원에 대해 교육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은 물론 일반인에 대해서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협상 교육은 변호사를 비롯한 최고의 강사진을 통해 ‘협상의 준비부터 계약까지’ 협상법칙의 모든 것을 담은 7가지 원칙을 통해 실무를 체계적으로 배운다. 또한 협상 전략 전술, NPT 작성, 협상 실전 및 피드백, 협상스타일 진단 및 분석, P-oFF 포프, 협상대회, 국내 계약 실무, 국제계약 실무 등의 과정을 배우게 된다.

루츠알레의 가장 큰 강점이라면 바로 ▲현업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한 실용교육이며, ▲협상력을 측정하고 증진시키는 과학적인 학습방법이며, ▲협상의 결과물인 ‘계약’을 목표로 하는 전문 계약 협상이라는 것이다.

이틀 동안 진행되는 협상교육의 비용은 계약직은 100%, 중소기업에 한해 정규직은 80% 환급이 가능하다. 또한 올해부터는 의료전문변호사가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진행하는 의료인을 위한 협상 전문가 코스를 만들어 진행할 계획이다.

“모든 비즈니스는 협상의 연속입니다. 조직에서 최고의 가치를 만드는 투자는 바로 협상 투자입니다. 현장에서는 ‘갑’과 ‘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준비된 협상가’와 ‘준비하지 않은 협상가’가 있을 뿐입니다. 루츠알레 협상교육은 당신을 협상의 전문가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당신은 과연 ‘준비된 협상가’인가. 이 물음에 자신 있게 ‘Yes!’라고 대답할 수 없다면 지금 루츠알레 컨설팅 그룹의 문을 두드리자.

루츠알레 컨설팅 그룹의 본사는 서초구 서초동 1553-3 스타갤러리 빌딩 12층에 있으며, 지사로는 청담 Branch 상담센터, 포항 Branch 연구소, 대전 Branch, 워싱턴 Branch가 있다. 교육 문의는 전화 02)6010-1700 또는 홈페이지 www.rootsalae.com을 통해 가능하다.

 

엠디데일리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엠디데일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