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성모, 갑상선 수술 후 음성변화 관리 프로토콜 개발

음성변화를 조기 발견 및 치료 비용 절감효과 기대

  • 입력 2014.01.15 23:32
  • 기자명 엠디데일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동일 교수박준욱 교수국내 연구팀이 갑상선 관련 수술 후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인 음성(목소리) 변화를 조기 발견하여 치료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선동일 ? 박준욱 교수팀은 2012년 1월에서 2012년 7월까지 갑상선 암이나 종양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 242명에게  ‘갑상선 수술 전?후 음성검사 프로토콜(PVST : Perioperative Voice-Screening Protocol for Thyroid Surgery)’을 실행했다.

그 결과 수술 전?후 음성검사를 두 번 받은 환자는 36.4%인 88명, 한번만 받은 환자는 38.1%인 92명, 한 번도 받지 않은 환자 25.6%인 62명으로 수술 전?후 음성검사를 모두 할 때보다 약 두 배의 비용을 절감하였다. 

또한 본 프로토콜을 시뮬레이션 한 결과 어떤질환이 있는 상태에서 그 질병을 얼마나 잘 찾아내는가 하는 정도를 수치화 한 민감도가, 후두 질환은 82.1%, 음높이가 낮아지는 음도저하는 66.7%, 악성이 아닌 폴립과 같은 일반 성대질환인 양성성대질환과 갑상선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성대마비는 100%로 나타났다. 즉 프로토컬을 이용하여 수술 전 알지 못하고 있었던 음성질환을 효과적으로 발견하고 음성질환자를 선별할 수 있었다. 

음성검사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다. 연구팀은 갑상선 수술 전에 환자에게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여 설문지 점수가 5점 이상이거나, 현재 성대 질환으로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음성을 직업으로 사용하는 환자 (가수, 배우, 아나운서, 뮤지컬 배우, 성악가 등)이면 수술 전 음성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음성 관련 정밀 검사를 시행했다.  

이어 갑상선 수술이 끝난 후 2주째에 다시 같은 설문지를 작성하게 한 후, 수술 시 후두 신경이 손상을 받았다 판단되거나 설문지 점수가 25점 이상인 경우에 해당되면, 수술 후 음성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음성 관련 정밀검사를 시행하였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발표한 암 등록통계에 따르면, 2011년 약4만명이 갑상선암에 걸렸고, 이는 여성암 발생률 1위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갑상선 악성종양 제거 수술은 2011년에서 2012년까지 평균적으로 약 17% 증가하였다.

갑상선 수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 안전하지만 목에 섬세한 구조물이 많이 있는 부위이므로 생명에 지장이 없더라도 목소리가 변하여 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정밀 검사가 요구된다.

선동일 교수팀은 이처럼 발병률과 증가율이 높은 갑상선 수술 후 흔히 발생하는 음성질환을 예측하고자 간편하고 효과적인 ‘갑상선 절제술 관련 음성 설문지’를 개발한데 이어, 설문지를 이용하여 갑상선 수술 후 음성장애 환자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개발한 것이다.

선동일 교수는 “갑상선 수술 전후에 음성 전문가를 만나 상담을 하고 음성에 대한 정밀 검사가 필요하나, 시설과 여건이 되지 않는 병원도 많고, 환자들에게 시간과 치료비 부담도 많기 때문에, 음성 문제를 보다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기 위해 프로토콜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선 교수는 “목소리를 사용해야 하는 가수, 교사, 방송인 등을 직업으로 가진 환자들은 경우 음성변화가 큰 부작용이 될 수 있으므로, 이번에 개발한 프로토콜에 맞춰 갑상선 수술 환자를 치료하면 음성변화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고 치료 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 갑상선학회지(THYROID) 2013년 11월호에 게재되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