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암진단 후 금연실패 환자 '속앓이'

담배 못 끊은 환자 40% 이상은 흡연 사실을 가족이나 의사에게 숨겨

  • 입력 2014.01.22 10:45
  • 기자명 엠디데일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흡연을 지속한 환자와 가족, 죄책감과 비난으로 흡연 사실 숨겨
- 비난보다 세심한 대화로 전문적인 금연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해

국립암센터 박종혁 과장서울대 신동욱 교수암 진단 후에도 담배를 못 끊은 환자 10명중 4명 이상은 죄책감과 비난으로 흡연 사실을 가족이나 의료진에게 숨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 국립암센터 암정책지원과 박종혁 과장 연구팀은 2011년 암환자­가족 990쌍을 대상으로 환자의 암 진단 후 흡연에 관한 심리적 어려움(죄책감, 비난, 흡연 사실 숨김)을 조사·분석 하였다.

연구팀은 암 진단 후에도 1달 이상 흡연한 환자(45명)와 가족(151명)를 대상으로 죄책감이 들었는지, 주위로부터 비난을 받았는지, 흡연 사실을 주위에 숨겼는지 물었다. 

그 결과 환자의 75.6%는 가족에게 죄책감을 느꼈고, 77.8%는 가족으로부터 비난을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심리적 부담으로 환자의 44.4%는 가족에게, 46.7%는 의료진에게 흡연 사실을 숨겼다.

환자 가족의 63.6%는 환자에게 죄책감을 느꼈고, 68.9%는 환자로부터 비난을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가족의 28.5%는 환자에게, 9.3%는 의료진에게 흡연 사실을 숨겼다.

문제는 이러한 ‘심리적 어려움(죄책감, 비난, 숨김)’ 이 환자와 가족의 금연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신동욱 교수는 “흡연은 암 치료 효과를 떨어뜨리고 암 재발과 이차암 발생률을 높인다. 이러한 흡연의 부정적인 영향을 알고 있는 환자와 가족은 죄책감과 비난으로 흡연 사실을 숨기는 경우가 많다” 며 “흡연자에 대한 막연한 비난 보다 세심한 대화로 흡연자의 심리적 부담을 줄여주고, 다른 가족 구성원들과 의료진으로부터 적절한 금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한다” 고 강조했다.

박종혁 과장은 “국내 암전문의료기관들은 수술과 항암치료 등 급성기 암 치료에만 집중하고 있다” 며 “암 치료 후 암 재발, 이차암 발생의 대표적 요인인 흡연, 음주, 비만, 영양 등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일상생활로 신속한 복귀를 돕는 지지, 재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고 말했다.

국내 최초로 암 경험자 건강관리를 전담하는 서울대학교암병원 암건강증진센터에는 건강증진분야의 전문의들이 암환자와 가족을 위한 포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는 저명 국제학술지인 정신종양학(psycho-oncology)誌 최신호에 발표되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