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OPINION 인터뷰
노인전문병원의 기준을 제시한다!사랑과 정성으로 효를 실천하는 병원,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




















노인전문병원은 일반 병원 환자들과는 달리 더 많은 사랑과 관심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르신들을 돌보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그래서 자식의 마음으로 효를 실천하고, 부모의 마음으로 가족들을 어루만지는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의 모습에서 진정한 노인전문병원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새겨볼 수 있었다.


2000년 초 100여개에 불과했던 요양병원은 2014년 현재 1,200여개로 늘어나면서 요양병원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환자나 가족들이 만족할만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런 가운데 3년 연속 최우수 1등급 병원으로 인정받고 전국 요양병원 최초로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곳이 있어서 화제가 되고 있으니,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배려하는 병원, 봉사하는 병원, 연구하는 병원’을 모토로 지난 2007년 개원한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대학병원에서 운영하는 공공노인전문병원이다.

또한 시설과 실력은 물론 모든 의료진의 마음가짐까지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어 환자와 가족들에게 믿음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은 뇌졸중·치매 어르신을 돌보는 것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는 심리적인 위로와 경제적인 배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장기요양법 제정 이후 요양병원이라는 이름을 걸고 사회적 입원을 제공하는 곳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는 지금, 저희는 노인전문병원의 올바른 기준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 석승한 병원장은 실질적으로 환자와 노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요양병원의 롤모델로써 자부심을 느낀다.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를 위한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은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붙는 병원이다. 먼저 최초 복지부가 지정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곳이면서 처음으로 대학이 운영하는 병원, 그리고 전국 유일의 도시 안 생활근린형 노인전문병원이다. 또한 원훈에서 알 수 있듯이 환자와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를 위해 앞장서는 곳이기도 하다.

“환자와 가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배려하는 병원, 그리고 지역사회에 네트워크를 연계한 봉사활동을 하는 봉사하는 병원, 노인의료와 관련해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통해 실질적으로 어르신들에게 의료와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최선을 다하는 연구하는 병원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안산시립전문병원은 처음부터 양?한방 협진체제를 갖추고, 최고수준의 뇌졸중 예방, 조기검진, 치료는 물론 최고의 전문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시행하고 있다. 한편 최고수준의 치매 예방과 진단을 위한 신경인지검사(치매검사)와 심리치료를 시행하고, 입원환자는 전문요양보호사가 24시간 간병을 하며 지역사회와 협조해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를 돕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자식의 마음으로 효를 실천하고, 부모의 마음으로 지역을 돌보다

안산노인전문병원은 재활?치료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봉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 첫 번째가 바로 ‘孝나눔 의료복지 연계프로그램’이다.

이에 대해 석승한 병원장은 “경기가 악화되면 가정에서 가장 먼저 줄이는 비용이 바로 어르신에 관련된 것입니다. 가장 먼저 의료서비스를 받아야 할 어르신들이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의료 및 간병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비용을 마련한 것입니다”라고 설명한다.

이 ‘孝나눔 의료복지 연계프로그램’은 2008년부터 매년 1억 원씩 마련해 의료보호환자, 차상위계층, 실질적으로 가정경제가 어려워 의료에서 소외된 환자를 1차적 대상자로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 매월 10여명의 환자가 혜택을 받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2억 원씩 지원 금액을 늘렸다.

두 번째는 안산시와 직접 연계한 ‘저소득층 간병인 양성 사업’이다. 이것은 저소득 계층 가운데 대상자를 발굴하면 안산시가 일정의 비용을 담당해 간병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에 위탁을 하는 것이다. 또한 여기서 양성과정을 마친 간병인은 이곳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에서 다시 저소득층 노인을 돌보게 된다. 이로써 교육과 취업, 그리고 자활과 돌봄 서비스의 선순환이 자연스럽게 이뤄지게 했다.

이처럼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은 사랑과 정성어린 자식의 마음으로 어르신을 돌보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부터 열까지 자식을 챙기는 부모의 마음으로 지역사회까지 아우르고 있다.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이 노인전문병원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이유, 바로 이런 것들이 하나로 어우러져 있기 때문이다.
 

엠디데일리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엠디데일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