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PEOPLE 동정
한양대 신현구 교수팀, 국제학술지 Resuscitation 연구 논문 게재
▲ 응급의학과_신현구 교수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응급의학과 신현구 교수팀(한양대학교 응급의학교실 임태호 교수, 한림대학교 응급의학교실 김원희 교수, 김재국 교수 등)이 응급의학 영역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Resuscitation (IF: 5.863) 3월호에 연구 논문을 게재하였다.

이번 발표의 제목은 ‘Procalcitonin as a prognostic marker for outcomes in post-cardiac arrest patien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로, 심정지 후 자발순환회복에 성공한 환자로부터 내원 초기에 측정된 혈중 프로칼시토닌의 수치가 높은 환자 군은 그렇지 않은 환자 군에 비하여 병원 내 높은 사망률과 퇴원 시 나쁜 신경학적 예후와 연관성이 있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신 교수는 “혈중 프로칼시토닌과 심정지 후 증후군 환자의 예후와의 연관성을 처음으로 밝히는 체계적인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이며, 기존의 예후지표와 더불어 심정지 후 증후군 환자의 예후를 예측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라고 말했다.

신현구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한양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전임의사, 임상강사 과정을 마치고 현재 한양대학교구리병원에서 응급의학과 임상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한응급의학회 정회원, 대한응급의료지도의사 정회원, 미국심장협회 전문심장소생술강사, 대한심폐소생협회 한국전문소생술강사, 한국전문외상처치술강사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신영인 기자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영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