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경전증후군 완화시키는 달맞이꽃종자유, 영양제 선택법

  • 입력 2022.06.16 10:57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들은 한 달에 한 번 주기로 생리를 하게 되는데, 생리 기간 동안 몸의 변화와 더불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많은 여성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며 생활의 어려움을 주는 것이 ‘월경전증후군(PMS)’이다.

월경전증후군은 생리가 시작되기 이틀에서 열흘 전부터 정신적, 신체적으로 다양한 변화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일컫는다. 월경전증후군에는 크게 신경과민, 우울, 불안, 두통, 유방통, 여드름 등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심각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여성들을 괴롭게 만든다.

이러한 월경전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의 불균형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여성들을 괴롭히는 월경전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여성호르몬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달맞이꽃종자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추천된다.

달맞이꽃종자유에는 여성호르몬 조절에 관여하는 감마리놀렌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감마리놀렌산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젠의 양을 조절하고, 항염증성 호르몬 프로스타글라딘(PGE1)을 활성화해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달맞이꽃종자유는 국내외 여러 연구를 통해 월경전증후군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실제로 미국 메이오클리닉 산디아 프루티 연구팀이 월경전증후군으로 유방통증 증상이 있는 여성 41명을 대상으로 달맞이꽃증자유의 효능을 연구했다. 6개월간 달맞이꽃종자유를 섭취시킨 결과 58%가 주기적 가슴통증이 완화됐으며, 38%는 비주기적 가슴통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달맞이꽃종자유는 식약처로부터 월경 전 불편한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때문에 월경전증후군 완화를 위해 달맞이꽃종자유를 섭취하는 것이 추천되는데, 달맞이꽃종자유는 시중에 다양한 형태의 영양제로 출시돼 있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제품마다 품질이나 안전성 등에 차이가 있어 구입 전 주의가 필요하다.

달맞이꽃종자유를 잘 구입하기 위해서는 유기농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농약, 화학비료를 사용한 달맞이꽃은 아무리 꼼꼼히 깨끗하게 세척하더라도 농약 성분이 20% 이상 남을 수 밖에 없다. 극소량의 잔류농약이라도 장기간 섭취해 체내에 쌓이게 되면 인체에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 이원진 연구팀이 대표적인 농약 성분 알라클로르(Alachlor)을 사용하는 26,510명을 대상으로 8년간 추적 관찰해 암 발병률을 평가했다. 그 결과 총 1,466건의 악성 종양이 진단됐으며, 백혈병, 다발성 골수종 등 림프 관련 암 발병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반드시 유기농 달맞이꽃종자유를 원료로 한 제품을 선택해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월경전증후군 완화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감마리놀렌산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가 고시한 감마리놀렌산의 기능성 인증 최소 함량은 240mg으로, 이 이상을 섭취해야만 월경전증후군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시판 달맞이꽃종자유 중에는 감마리놀렌산이 300mg 함유되고, 함량을 공인기관에서 검사해 믿을 수 있다는 WCS 표시도 획득한 제품이 있어 참고하면 좋다.

아울러 화학성분을 일절 사용하지 않았다는 ‘노케스템(NOCHESTEM)’ 제품으로 고르면 더욱 안전성이 높은 제품으로 선택할 수 있다. 달맞이꽃종자유는 추출 및 제조하는 과정에서 화학용매제와 화학부형제, 첨가물 등 화학성분이 흔히 사용되는데, 이러한 화학성분은 신경 독성 등 각종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노케스템 달맞이꽃종자유는 제품 품질과 안전성을 믿고 섭취할 수 있다.

월경전증후군은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달맞이꽃종자유로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달맞이꽃종자유는 시중에 영양제 형태로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 안전하게 복용하기 위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달맞이꽃종자유 구입 전 유기농 달맞이꽃종자유 원료를 사용했는지, 함량이 얼마인지, 노케스템 표시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권장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