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똑똑플란트치과, 임플란트 수술 기본에 충실한 진료 이뤄져야… ”수면마취 시 전문가 상주 체크와 기저 질환에 관한 자세한 상담은 반드시 필요”

  • 입력 2023.01.03 14:26
  • 기자명 엠디저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똑똑플란트치과 제공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임플란트 치료가 관심을 받고 있다. 과거 임플란트는 높은 비용과 함께 시술 시 고통이 수반 된다는 이유로 부담을 가지는 환자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엔 비교적 수술 과정이 고통스럽지 않고 비용적인 부분도 과거보다 나아지는 추세라 임플란트 식립을 원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임플란트 치료 시 중요한 부분이 있다면 기존 치아와 최대한 유사한 기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완성도 있는 시술을 통해 실제 치아 같은 편안함을 추구해야 환자 입장에서 불편감 없이 생활 할 수 있다.

똑똑플란트치과 손동국 대표원장은 “수많은 임플란트 수술을 13년간 진료해 왔는데, 중요한 점은 환자분들이 자기 치아처럼 편안하게 사용하는 부분에 있다.”라며,  “실제 치아처럼 편안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에 충실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동국 대표원장이 언급한 기본에 충실한 치료에는 몇 가지 조건이 따른다. 우선 임플란트 식립 시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수술에 있어서는 정석대로 진료해야 한다. 완성도 높은 임플란트는 기본이고 더불어 비용 역시 합리적이여야 한다.

똑똑 임플란트치과 손동국 대표원장
똑똑 임플란트치과 손동국 대표원장

손동국 대표원장은 “일반적으로 치과에 진료를 받으러 오시는 분들이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진료를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임플란트 진료에 있어서 좋은 재료 사용과 책임감 있는 수술은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기본에 충실할 때 환자분들이 만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비용이 얼마나 합리적인 지도 고려해야 할 요소인데, 환자 입장에서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 비용과 높은 진료 퀄리티 유지는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부분이다.”고 강조했다.

똑똑임플란트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또 있다. 바로 수술 과정에서 동반되는 고통을 줄이는 것이다. 이때 고통을 줄이는 수단으로 수면 마취가 주로 활용된다. 하지만 수면마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는 환자도 있다. 수면마취 시에는 마취과 간호사 등 환자의 상태를 체크 업 하는 전문 인력이 상주해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

손동국 대표원장은 “환자분이 편안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도록 수면 마취를 진행하는데, 이때 환자분의 안전을 위해 철두철미하게 준비한다.”고 설명했다. 손 대표원장은 “수면 마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라며 “마취과 간호사가 수면 마취 진료 동안 실시간으로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 하면서 적절한 마취심도를 유지하여 편안하고 안전하게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임플란트 시술 시 또 체크해야 할 것이 있다면 환자의 기저 질환 여부다.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당뇨나 고혈압 등 기저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 환자 개개인의 신체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손동국 대표원장은 “환자 개개인의 기저 질환 여부를 체크하고 그에 맞는 진료를 제공하는 것 또한 기본에 충실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임플란트 시 환자의 편리성을 고려하고, 안전성에 초점을 맞춰 기존 임플란트 시술을 단기간에 받을 수 있도록 진료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손동국 대표원장은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평소 전문의를 통해 풍치를 잘 관리 하는 것이

행복한 노후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다며 풍치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