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포진단을 위한 액상세포검사기기 WisePrep Duet

  • 입력 2023.01.12 17:47
  • 기자명 엠디저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체의 탈락세포를 관찰하여 진단을 하는 액상세포검사(Liquid Base Cytology) 기기

Wise Prep Duet 국내외 판매 확대

[엠디저널] 액상세포검사란 인체에서 수명을 다하고 탈락한 세포를 채집하여 유리 슬라이드에 도말한 후 염색을 하고 세포의 형태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양성과 악성종양을 진단하는 세포학적 검사법이다. 이는 최 초로여성의 자궁경부에서 세포채취 도구를 이용하여 세포를 채취한 후 슬라이드에 직접도말하는 “Direct smear”를 이용하여 자궁경부암의 진단을 위한 목적으로 검사를 시행하였으나 채취된 브러쉬에 서 약 20%만이 슬라이드에 도말되고 나머지는 버려져 진단의 정확도가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세포의 형태를 보존하는 특수한 보존액에 채취용 브러쉬를 담그고 이 보존 액을 장비를 이용하여 버려지는 세포없이 슬라이드에 도말함으로써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는 검사법 을 액상세포검사라 한다. 현재 이액상세포검사는 자궁경부의 검체를 채취하는 산부인과적인 검사 뿐 만 아니라 객담(sputum)과같은 호흡기계 검사, 소변(Urine)과 같은 비뇨기과계 검사, 채강액(Peritoneal, Pleural,Pericardial, CSF), 갑상선과 유방의 흡인세포검사(Fine Needle Aspiraton)등과 같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WisePrep Duet은 국내 최초로 보건의료 신기술 을 취득한 액상세포 검사 기기이다. 현재 액상 세포검사는 전세계적으로 두개의 글로벌 회사 가 사용하는 두가지 방식의 세포도말법을 이용 하고 있다. 첫번째는 여과막을 이용하여 세포를 채집한 후 여과막에 채집된 세포를 바람을 이용하여 슬라 이드에 도말하는 여과법(filtration)이다.

이는 순 간적인 바람으로 인한 세포의 약한 변형을 일으 키기 쉽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두번째는 비중액을 이용하여 세포를 분리한 후 진단적인 세포만을 모아 중력을 이용하여 슬라 이드에 도말하는 침전법(Sedimentation)이다 이는 진단적인 세포만을 도말할 수 있다는 장 점을 가지고 있으나 슬라이드 제작과정이 복잡 하고 소모품이 많아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 지고 있다.

이에 비하여 WisePrep Duet은 Double Filter system이라는 특허받은 소모품들을 이용하여 간편하고 신속하게 검체를 처리할 수 있으며 세 포의 특성에 따라 10단계의 슬라이드 도말 압력 을 조절함으로써 사용자의 눈에 맞는 세포의 형 태를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앞서 소개한 두개의 회사와 비교하여 검체처리 속도가 약 5~6배정도 빨라 사용자들의 업무효 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장비이다.

 

㈜인셀바이오 정상훈 이사 intereview

- 의료기기 신기술 인증 받아

- 녹십자 검사센터와 종합병원 설치

- 일본, 베트남 등 10개국 FDI 등록

1. Incell Bio에 관하여 소개를 부탁한다.

Incell Bio라는 회사를 소개하려면 먼저 로봇앤드 디자인 이라는 회사를 소개해야 할것 같습니다. 로봇앤드 디자인은 1999년에 설립된 로봇제작을 전문 으로 하는 회사로 삼성전자 및 SK Hynix에 반도체를 운 반하는 로봇을 공급하는 회사이며 그외 디스플레이와 Bio & genomic system, 의료기기등을 제작하는 기업입니 다. 이중 의료기기분야를 독립하여 2015년 Incell Bio를 창립하였으며 액상세포 검사 기기인 WisePrep Duet 및 전용 소모품을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2. WisePrep Duet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액상세포검사는 글로벌 기업의 제품들로 크게 여과법을 사용하는 제품과 침전 법을 이용하는 제품들입니다. 그러나 이 제품들은 오랜 시간 사용되어 제품의 성능은 검증되었으나 사용법이 복잡하고 소모품의 단가가 비싸고 장비의 크기가 커서 검사실에 설치시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을 가지 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제작된 여러 개의 제 품들이 있으나 슬라이드의 품질이 떨어져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 Incell Bio에서는 Double filter system을 사용하여 고품질 의 슬라이드를 제작할 수 있는 특허받은 독특한 구조의 소모품과 WisePrep Duet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 소 모품 및 장비는 독특한 구조 및 품질을 인정받아 복지부 에서 발행하는 의료기기 신기술 인증을 받았으며 현재 국내 5대검사센터중 하나인 녹십자 검사센터와 1곳의 대학병원 그리고 약 10곳의 종합병원에서 사용중이며 일본, 카자흐스탄, 베트남, 태국의 FDA 등록을 마치고 수출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인도, 필리핀등에 수출을 위한 등록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WisePrep Duet
WisePrep Duet

3. WisePrep Duet의 특징은?

첫째, 272 X 557 X 402cm의 아주 작은 크기로 부족한 검 사실의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두번째, 빠른 검체 처리속도입니다. WisePrep Duet 은 1시간에 약 220개의 검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외 다른 장비와 비교하여 5~6배의 빠른 속 도로 신속하게 슬라이드를 만들수 있다는 장점을 가 지고 있습니다. 세번째, WisePrep Duet 처리할 검체의 종류별로 5개의 parameter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산부인과, 객담, 소변, 채액등 검체마다 관찰하여야 하는 세포의 특성 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세포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된 도말 조건을 부여하여 세포의 형태를 인체에 존재할 때의 모습 그대로를 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네번째,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세포의 모양을 조정 하 기 위하여 세포의 도말 조건을 10단계로 구분하였습 니다. 이는 한가지 조건으로 모든 검체를 처리하는 타 장비와 비교하여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Double filter syste이란?

세포검체는 일반적으로 염증세포 및 파괴된 세포파 편, 그리고 점액등 관찰할 세포외에 많은 방해물질들 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Double Filter system이란 이 러한 방해물질들을 두개의 필터를 이용하여 제거한 후 관찰할 세포만을 슬라이드에 도말하는 Incell Bio만 의 독특한 기술이며 이를 통하여 좋은 품질의 슬라이 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5. 앞으로의 계획은?

Incell Bio는 향후 더욱더 편리한 슬라이드 제작을 위하 여 WisePrep Duet의 자동화 upgrade 작업을 진행할 예 정이며 끊임없는 연구걔발로 세포진단의 정확도를 높여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