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봄맞이 풍수 플랜테리어

실내공간 식물배치에도 길흉이 있다

  • 입력 2023.03.16 11:33
  • 수정 2023.03.16 11:41
  • 기자명 이상권((주)라움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어반플랜트 명동점
사진: 어반플랜트 명동점

베이커리 카페를 관엽식물로 조성했다. 실내공간에 푸른식물로 배치하면

신선한 느낌을 받을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페의 분위기를 한껏 돋우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다시 또 봄이 찾아 왔다. 코로나로 한껏 위축되었던 우리 사회가 마스크를 벗고 활기를 갖게 된 첫번째 봄이다.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없이 꽃이 피네로 시작하는 김소월 시인의 산유화가 자연에서 관조하는 정원이었다면 플랜테리어는 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로 식물을 활용한 인테리어를 꾸미는 것을 의미한다.

식물은 자연의 힘과 에너지를 받아들이고 사람에게는 에너지를 공급한다. 식물의 배치에는 방위, 크기와 모양, 공간의 레이아웃 등 다양한 요소는 풍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풍수 플랜테리어는 풍수학적인 원리를 고려하여 플랜테리어를 꾸밈으로써 생기있는 공간을 연출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작업능률을 향상하고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이는데 그 효과가 있다.

 

관엽식물은 공간에 생기를 가져다 준다

풍수 플랜테리어에 있어 식물을 선택할 때는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식물의 종류에 따라 가지고 있는 에너지의 특성이 다르기에 공간의 기운을 만들어내는 적절한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풍수에 좋은 인테리어 식물은 다양하지만 생명력이 강하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식물이 좋다. 일반적으로 운을 높이는 좋은 식물로는 상록나무, 공작나무, 산세베리아, 라벤더, 아레카야자, 녹차나무 등이 있다.

 

유기적인 흐름을 갖도록 식물배치에 유의한다

식물배치는 무엇보다 실내공간의 동선을 고려하여 기의 흐름이 완만하면서 생기가 왕성하다고 생각되는 공간에 두면 좋다. 현관의 식물은 표정이 밝은 것을 선택하여 사람이 드나들 수 있게 하고 넓은 공간과 탁트인 실내에는 식물을 많이 배치하여 극적인 효과를 주는 것이 좋다. 볼륨있는 공간에는 커다란 식물을 배치하고 소형공간에는 작은식물을 배치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에서 가장 기분좋은 공간에 식물을 놓는다

풍수적으로 식물을 어디에 둘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풍수를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감성에 의지하는 것이 좋다. 전체공간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위치에서 감각적으로 좋은 장소를 찾는다. 결과적으로는 자신의 감성이 원하는 곳으로 조화가 잘 잡힌 장소에 배치되어 있을 것이다. 계절과 분위기에 따라 식물을 놓은 장소를 바꾸는 것도 활동하는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공간의 크기에 맞는 식물이 좋다

일반적으로 집 안에 큰나무가 있으면 좋지 않다고 여기고 있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인 관념으로 풍수고서인 황제택경에서는 조화롭게 잘 배치된 공간은 크게 길하다고 오허오실(五虛五實)로 잘 설명하고 있다. 특히 조화와 밸런스를 강조하는 현대풍수에서 공간 분위기상 자신보다 큰 나무를 실내에 플랜테리어 구성을 해도 전체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면 풍수적으로 좋다.

 

노유자가 거주하는 공간에는 음양의 밸런스에 유의한다

어린이는 면역체계가 불안정하고 식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어린이가 거주하는 방에는 식물을 놓지 않는 것이 좋다. 화분의 토양에는 여러가지 세균이 함유되어 있고 괄태충, 진드기, 거미 등 벌레가 생길 수 있는 건강상의 위생도 우려된다. 식물은 음이다. 노인은 양기가 부족하고 음기가 강하므로 될 수 있으면 활기있는 양기를 흡수하여 음양의 밸런스가 되도록 해야 한다.

 

뽀족한 잎이나 가시가 있는 식물은 흉방위에 배치한다

뾰족한 잎이나 가시가 있는 식물을 실내에 두면 잠재의식으로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무의식적인 긴장은 심신의 피로회복을 방해하고 소모시켜 자율신경 실조증 같은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뽀쪽한 잎이나 가시가 있는 식물을 실내에 두고 싶은 경우에는 흉방위에 배치하고 가능하면 실외에 심어 외부환경에서 침입해 오는 살기를 차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풍수는 조화와 밸런스의 철학이다. 식물도 위치와 환경에 따라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식물이 잘 자라지 않거나 건강하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우리 주변의 부정한 에너지를 흡수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식물과 함께하는 반려생활로 식생환경을 수시로 체크하고 관리하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풍수 플랜테리어에서는 적절한 식물을 선택하고 배치함으로써 우리 주변의 에너지와 기운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