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암에 관한 모든 것

의사들이 플랫폼에 담다

  • 입력 2023.04.05 17:59
  • 기자명 문창식(나으람 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암환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매년 3월 21일은 세계보건기구가 시정한 ⌜암 예방의 날⌟ 이다. 국립암센터 국가 암 등록 통계에서 20년 전에는 매번 약 10만 1849명 정도 암환자가 발생했는데 지금은 25만명이 발생해서 약2.5배 정도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 기대 수명인 83.5세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6.9%이며 남자(80.5세)는 5명 중 2명(39.0%), 여자(86.5 세)는 3명중 1명(33.9%)에서 암이 발생할 것으로 짐작된다. 암은 대표적인 노화잘환으로 한국의 고령화 속도를 감안하면 암발병률은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인 질환이므로 암을 예방하고 암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호는 임상통합의학 암학회 의사들이 암에 관한 모든 것을 플렛폼에 담아 환자들의 불편함과 무지함을 해소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계속 보완하며, 암환자의 바이블이 될 것으로 빌어 게재한다.

암을 대비한 플렛폼을 만들다

암이라는 질병은 과거에는 주변에서 어쩌다 볼수 있는 참 으로 드문 병이었다. 그러나 어느새 우리 주변에서 흔한 병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암은 단순한 치료로 해결되는 병이 아니다. 그리고 목숨을 담보로 하는 병이고 잘못하거나 소홀하면 치명적인 병이다.

그러나 암의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환자가 암에 대해 너무 모르고 어떻게 치료를 하여야 할지에 대해서 스스로 중심 을 잡고 치료할 정보를 얻기가 너무 힘들다는 것이다. 치료 병원을 어떻게 선택하여야 하는 것부터 자신에 가장 적절 한 치료가 무엇이고 무엇이 우선 치료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이 너무 어려워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환자만 느끼는 것이 아니다. 일선에서 암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나 의료인들도 다 같이 공감하는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의사들이 모여 많은 심사숙고를 거친 후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을 담은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오랜 기간 아이디어를 모르고 환자의 need를 충족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플랫폼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플랫폼의 주요 구성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병원 및 힐링 센 터 선택 정보, 암에 관한 의료정보, 자신의 진료 및 건강 검 진 정보, 자신의 영양정보, 환자끼리 소통을 할 수 있는 채 팅방, 환자의 투병에 관한 항암 일기장 제공, 환자가 궁금한 질문에 대한 Q&A, 암에 관한 전문가 사이트, 환자가 추천 하는 치료 전문의 추천란 그리고 암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 이나 의료 기구를 구입하는 쇼핑몰로 구성을 하였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병원찾기

일단 암 환자가 치료를 원하는 병원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상급병원 중심으로 찾는 방법과 지역 중심으로 찾는 2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각 병원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 공하여 정확한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을 하였 다. 그리고 현대 의학적 치료를 마친 환자가 휴양을 위하여 찾는 힐링센터를 소개하는 난도 구성을 하였다.

의료정보

암에 관한 정보는 현대 의학적 치료에 관련된 의학지식이나 치료 정보, 통합의학적 암 치료에 관한 정보, 영양 관리 정보, 그리고 첨단 미래의 암 치료에 대한 정보를 담을 예정 이다. 이는 환자들이 정확한 암에 관한 정보를 원하는데 요 즈음 암에 관한 정보가 너무 넘치다 보니 어느 정보가 가장 신뢰할만 한지 구분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우리는 과학적 근거를 갖춘 정보만을 제공하도록 철저한 검증을 통한 정 보를 선택하고자 권위있는 전문의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 로 위촉을 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내진료 조회

암 치료에 참고가 될 과거에 받았던 자신의 건강 검진정보 와 병원 진료정보를 우리 플랫폼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이들 정보와 설문지 그리고 첨단 기법 생체 정보를 모아 AI 알고리즘 영양 분석을 하고 이에 따른 분석 결과를 제공하여 치료에 도움을 주고 기능식품이나 음식을 과학적으로 선택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여기에 환자에게 편리 하도록 환자의 궁금증이나 질문에 대한 답을 탑재한 쳇봇GPT를 AI와 접목한 아바타가 음성 으로 답을 해주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쉽게 환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또한 클라우드 팍스 시스템을 도입하여 모바일 및 PC에서 환자의 영상 정보를 볼수 있도록 하여 환자나 진료 의사에 게 진료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하였다.

환우 수다방

환자 간에 소통하고 정보를 얻고 서로 격려를 하고 할 수 있는 환우 수다방을 마련하였다. 여기에는 환자와 환자, 환자 와 의사 또는 전문가 간의 소통과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는 채팅방을 제공하고 있으며, 암 치료의 투병 과정을 기록하 도록 항암 일기장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투병 과정을 정 리를 할 수 있고 또한 전문 의료인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기록이 같은 투병 과정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는 격려가 되고 도움이 되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리라 기대를 한다. 여기에 또 하나 명의 추천 코너를 만들었는데 이는 환자들이 자신의 치료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치료의나 전문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만들었다. 치료를 받고 좋은 결 과를 얻은 환자들이 자신의 주치의나 집도의를 명의로 추천을 하고 이를 공감하는 환자가 ‘좋아요’을 눌러주면 다른 환자들이 자신의 주치의나 집도의를 선택하는데 있어 ‘좋아요‘가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다.

보험 상담

암은 치료비가 많이 들어가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 므로 암을 치료하는데 있어 치료비에 대한 걱정을 안할 수 없다. 어느날 갑자기 암 진단을 받으면 암에 대한 걱정에 치료비와 가족의 생계 비용에 대한 부담을 안는 환자가 많다. 이러한 환자에게 하나의 희망은 보험이다. 그런데 보험은 생각보다 환자에게 어렵고 잘못하면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그래서 저희 암키퍼24에서는 보험 전문가들을 영입 하여 상담하는 코너를 만들어 환자에 도움을 주는 코너를 만들었다.

쇼핑몰

수많은 암과 관련된 제품과 의료기가 난립을 하고 있어 환 자들은 어느 제품을 선정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는 경 우가 많다. 일선에서 진료를 하는 저희들에게 가장 많은 문 의중 하나가 바로 이점이다. 그래서 저희는 좀더 과학적이 고 퀄리티가 높은 제품을 전문가 심사를 통하여 선정하고 이러한 제품만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코너를 만들었다.

 

암에 관한 모든것 의사들이 플랫폼에 담다.

오랫동안 암을 치료하는 의사들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진료 현장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수도 없이 느껴왔다. 어느날 갑자기 암이라는 진단을 받은 암환자들은 암이라는 엄청난 충격을 받았으나 다음 단계로 어떻게 향후 치료를 해야 하 는지에 너무 무지한 상태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환자의 무지와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일선에서 치료 하는 의사들과 임상통합의학 암 학회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민을 하고 이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해결해 줄수 있는 방 법을 찾고자 노력을 하였다.

그 결과 환자들이 모바일에서 이 모든 부분을 해결할 수 있 는 플랫폼을 IT전문가들과 머리를 맛대고 수많은 시행착 오를 거치면서 각고의 노력으로 완성을 하게 되었다. 이번 에 출시하는 Version1은 약간의 미약한 부분이 있지만 앞 으로 더욱 보완을 하여 암환자를 위한 bible이 될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자 한다.

많은 환자들과 일선의 의사들의 성원을 바라며 향후 암 환 자의 치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동반자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