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바디 프로필

‘건강한 몸에서 나오는 아름다움 - 운동과 건강’

  • 입력 2023.05.02 14:31
  • 기자명 조수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지금 대한민국은 바디프로필 촬영으로 뜨겁다. ‘갓생’ 살기의 하나로 멋진 몸매를 위해 다이어트와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멋진 몸을 사진으로 남기는 바디프로필은 운동 실천율이 떨어지는 국민들에게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일이다.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요즘 지난호에 재활의학과 전문의 오현승 선생님을 만나 올바른 영양섭취를 통한 다이어트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번호에서는 건강한 다이어트와 바디프로필을 위한 운동의 중요성을 들어보았다.

재활의학과 전문의 '오현승 원장'

규칙적인 운동은 생활 속에서 우리 몸에 적극적으로 행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활동이다. 운동을 하면 근육 및 심폐 건강, 뼈 건강, 기능적 건강이 개선되며, 고혈압, 관상동맥 심장질환, 뇌졸증, 당뇨병, 다양한 암(유방암 및 결장암 포함), 우울증등의 위험이 줄어든다. 낙상과 이로 인한 고관절 또는 척추 골절의 위험이 줄어들고,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바디프로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멋진 몸이 필수인데 이는 올바른 영양섭취와 운동으로 결정된다. 운동은 크게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두가지로 나뉜다. 유산소 운동은 근육이 산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면서 근수축을 반복하는 운동이다. 유산소 운동을 통해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면 에너지원인 포도당과 지방을 완전히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게 된다. 무산소 운동은 근육에 산소가 부족한 상태로 강한 근육 수축을 하는 운동으로서 저항성 운동, 근력 운동, 웨이트 트레이닝 이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운동을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나누기는 무리가 있다. 두가지를 적절히 병행하되 나에게 맞는 강도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인체 에너지 시스템의 주요 특성을 살피고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높은 강도의 운동일수록 지방이 더 많이 소모되는데 처음부터 그렇게 진행하는 것은 관절과 몸에 무리가 될 수 있으니 최대심박수 백분율(Percent Max Heart rate)방법과 카로보넨 방법 등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오현승 선생님은 바디프로필에 대해 그 자체가 멋지기도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의 운동 실천율을 높이는 가장 큰 동기부여라도 말한다.

운동 실천율 저하 이유로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이 있다. 환경적 요인은 복잡한 교통상황, 대기 오염, 공원이나 인도, 스포츠시설 부족, 개인적 요인은 운동을 할 시간이 없거나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종종 운동 자체에 관심이 없어서 등이 지목된다. 반면 텔레비전, 스마트폰, PC의 보급 등의 요인은 앉아있는 시간을 늘려 운동 실천율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환경적, 개인적 요인은 자연스럽게 운동을 덜 하는 방향으로 우리를 이끈다. 앞으로도 개인적, 사회적으로 특별한 노력이 없다면 앉아서 보내는 시간은 늘고 운동량은 점점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요즘 유행하는 바디프로필이 이러한 국민건강에 중요한 운동 실천율을 높일 수 있다는 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2020년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보고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15세 이상인 사람 중 약 31%가 신체활동이 불충분하고, 매년 약 320만 명이 불충분한 신체활동에 관련된 원인으로 인해 사망한다. 2019년 질병관리청의 만성질환 건강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19세 이상 성인의 신체활동 실천율, 유산소 운동, 근력 강화 운동 모두 감소 추세이다. 그 결과 2019년 기준 유산소 운동을 충분히 하는 성인은 47.8%, 근력 운동을 충분히 하는 성인은 23.9%로 많은 한국인의 운동량이 불충분한 수준이다. 특히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충분히 하는 경우는 2019년 기준 16.8% 수준으로 매우 낮다”는 보고가 있다.

운동은 어떻게 하느냐 보다  운동 자체를 하러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지켜 나가는 것이 우선인데 오현승 선생님의 루틴을 들어보았다.

1. 집에서 나오기 전 부스터(카페인) 마시기

2. 물병에 물 채우기

3. 워밍업 운동:러닝머신 5~10분 걷고 팔벌려 뛰기 15회 하기

4. 폼 롤러로 근막 이완하기&스트레칭 하기

5. 웨이트 트레이닝하기

6. 유산소 운동

7. 쿨다운 운동: 러닝머신 5~10분 타기

8. 운동 후 정리: 근막 이완하기&스트레칭 하기

9. 사진 찍기

10. 바로 식사하기

일반적으로 운동 시에는 운동의 빈도, 강도, 종류, 시간(frequency, intensity, type, time, FITT)의 원칙에 따라 운동 내용을 구성한다. 유산소 운동이든, 근력 강화 운동이든 모든 운동이 마찬가지다. 본 운동은 운동프로그램의 목적에 해당하며, 목적에 따른 운동을 선택한다. 이렇게 운동을 루틴으로 만들면 운동하는 것이 수월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이 되어 편안하게 지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바디프로필 촬영을 앞두고 가장 중요한 근육은 복근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이왕 바디프로필을 찍는 김에 예쁜 복근을 만들어서 찍고 싶다는 생각을 해볼 것이다. 복사근과 복직근, 복횡근의 균형 있는 운동이 필요한데 우리 몸은 각 부위 별로 하는 운동이 그 부위의 근육을 강화시켜 탄력을 줄 수는 있지만 내가 빼고 싶은 부위의 지방만을 선택적으로 뺄 수 없다. 복근도 마찬가지로 우리가 복근이 드러나게 하려면 복부의 지방을 태워야 하나 지방은 부위별로 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복근을 보기 위하여 우리는 식단 조절과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전신 지방을 골고루 태워야 하는 것이다. 바디프로필을 통해 고른 영양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갓생 살기라고 생각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