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Chat GPT가 이 사람의 자존심을 건드렸다? -한국라이프디지털연구원 특강

경희대 권영하교수의 -“생성 AI정리 및 활용 방안”

  • 입력 2023.07.09 20:32
  • 수정 2023.07.09 20:39
  • 기자명 김영학 대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에 대한 궁금증이나 질병에 대해 즉각적이고 자동화된 응답을 제공하고 증상을 통해 환자를 안내하고, 추가 도움이 필요할 때,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누가 할 수 있을까?

 

지난 8일 한국라이프디지털콘텐츠연구원(이사장 이윤수)이 주최한 7월달 특강에서 경희대 권영하교수(기계공학)생성 AI정리 및 활용 방안이란 특강을 통해 미국 E MED health Tech에서 “Chat GPT가 의료산업에 어떤 유용한 일을 할 수 있을까?(How Chat GPT Can Help in the Healthcare Industry?)” 라는 질문에 대해 Chat GPT 로봇이 위에 언급한 원격진료를 포함하여 환자 참여 의료정보 정신 건강 등 9가지의 역할을 들었다.

우선 Chat GPT 1. 로봇은 환자 질문에 답하고 약속을 정하며,투약에 대한 알림을 제공하고,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를 안내함으로써 환자 참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환자 참여,

2. AI모델을 통해 질병,약물 및 치료에 대한 일반 정보를 제공하는 의료정보, 특히 일반적인 의학적 합의에 따라 자가 관리 및 가정 요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AI가 의사를 대체할 수 없으며 확실환 의학적 조언에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점이 포인트)

3. 정신 건강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챗봇이 즉각적인 반응을 제공하고 인지행동 치료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전문 치료사를 대신할 수는 없지만 세션 사이에 또는 덜 심각한 경우에는 지원을 제공할 수 잇다.

4. AI는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현실적인 시뮬레이션 및 시나리오를 생성하여 의대생 및 의료 전문가에게 훈련 및 교육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5. AI는 데이터 정렬 및 분석, 추세 예측 및 패턴 식별을 통해 의학연구를 지원할 수 있다.

6.의무 기록 유지,보험 청구, 환자 약속 예약 등과 같은 행정작업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7.원격진료.

8. 역학- AI는 질병의 확산을 추적하고 발병을 예측하며 공중 보건 전략을 알리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로나 19 대유행동안 AI는 바이러스 확산을 추적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되었다.

9. 맞춤형 의료- AI는 잠재적으로 대량의 환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환자의 고유한 상황에 따라 보다 개인화된 치료 계획을 제공할 수 있다.

권교수는 이같은 E-MED Chat GPT의 유용성을 설명하면서 “AI는 의료 분야에서 상당한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프라이버시는 특히 민감한 건강 데이터의 핵심 관심사이며, AI가 오류를 만들거나 정보를 잘못 해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인간의 감독이 항상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AI는 의료 전문가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 전문가를 지원하는 도구로 보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의료 분야에서 쳇 GPT가 채택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 권영하 교수는 아래 5가지를 손꼽았다.

1.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

2. 규정 준수(ChatGPTHIPAA GDPR과 같은 의료 규정을 준수하여 환자 개인 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안을 보장해야 한다)

3. 기술적 한계가 거의 없는 점 (ChatGPT는 고급 자연어 처리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아직 인간 언어의 전체 복잡성을 이해할 수는 없다. 의료 전문 용어나 지역 방언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환자 기록을 전사하거나 임상 결정 지원을 제공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윤리적 고려사항(의료 전문가는 AI 사용이 자신의 역할을 약화시킨다고 느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의료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걱정할 수 있다.)

5. 변화에 대한 저항(직장 이동에 대한 우려나 추가 교육의 필요성으로 인해 의료 종사자와 관리자가 ChatGPT를 채택하는 데 저항이 있을 수 있다.)

이같은 의료 분야에서 Chat GPT 채택에 대한 5가지 과제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ChatGPT는 장애물을 극복하여 의료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권교수는 덧붙였다.

이날 강의에서는 의료분야 이외에도 오픈 AI의 챗 GPT와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챗봇,구글의 바드 등 AI챗봇에 대한 비교 설명을 통해 Chat GPT가 이 사람의 자존심을 건드렸다? 라는 제목과 함께 구글이 챗봇을 먼저 내놓지 못한 이유로 “100개의 질문 중 99개가 휼륭한 답변이더라도 1개의 오답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현재로서는 오픈 AI1등일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ChatGPT

ChatGPT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OpenAI에서 개발한 언어 모델이다.

프롬프트 또는 대화가 주어지면 사람과 같은 텍스트 응답을 생성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ChatGPT는 인터넷에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대해 교육을 받았으며 다양한 주제에 걸쳐 대

화 방식으로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