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HIV 치료제 ‘빅타비®’ 5년간 바이러스 억제율 98% 유지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HIV 치료제 ‘빅타비®’ 5년 장기 데이터"발표

  • 입력 2023.07.12 23:36
  • 기자명 김영학 대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내 HIV(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신규 감염인은 1천명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항레트로바이러스요법(ART)을 복용해 꾸준한 치료를 받는다면, 감염인의 기대 수명을 30년이상 연장시킬 수 있음은 물론 정상적인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2일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가 마련한 “HIV 치료제 ‘빅타비®’ 5년 장기 데이터" 발표 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진범식 감염의학센터장(감염내과 전문의)은 ‘코로나 19이후 HIV 관리를 논하다’라는 발제를 통해 “HIV 감염인의 기대 수명이 증가하고, 평생 관리가 가능한 질환으로 발전함에 따라 최근 진료 현장에서 장기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장기 치료에 대한 평가에는 바이러스 억제 효과와 안전성, 내성 발현 여부를 포함해 복약 순응도와 환자 만족도 또한 함께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진 센터장은 아울러 진단 활성화를 통해 감염 상태를 최대한 조기에 발견하고 진단된 즉시 치료에 돌입하는 신속 치료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U=U(Undetectable=Untransmittable) 개념에 따르면 적절히 ART를 시행하여 환자의 혈액에서 바이러스가 미검출되면 타인에게 HIV가 전파되지 않는다. 이에 HIV 차별 및 낙인 해소 중요성을 강조한 진범식 센터장은 “U=U에 대해 제대로 알고만 있어도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이 줄어들고 HIV 감염인의 복약순응도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며 “HIV 인식 개선이 결국 치료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차별과 낙인 해소가 HIV 분야의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이다. 정확한 정보 전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한 진 센터장은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빅타비®의 경우 B형 간염 환자, HBV, HCV 동시 감염환자, 신장애 , 경증 또는 중등증 간장애 , 환자들에게도 투여가 가능하며, 진단 당일 빅타비®로 치료한 경우, 48주차에 바이러스 억제율이 92.2%(per-protocol analysis 결과 기준)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의 이정아 이사는 “자사의 HIV-1 치료제 빅타비®(빅테그라비르 50mg/엠트리시타빈 200mg/테노포비르 알라페나마이드 푸마레이트 25mg 정, B/F/TAF)의 5년 데이터에서 우수한 장기 효과와 안전성을 보여주었다”고 밝혔다.

빅타비®의 5년 장기 데이터는 이전에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Anti-Retroviral Therapy; ART) 경험이 없는 HIV-1 감염 성인 634명 대상으로 빅타비®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한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활성 대조군 3상 임상 2건(Study 1489 및 Study 1490 )의 5년 추적 결과이다.

M=E(Missing=Excluded)로 5년 장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빅타비®는 240주 차 바이러스 억제 효과(HIV-1 RNA 50 copies/mL 미만)에 98% 이상의 바이러스 미검출 수준을 달성하고 꾸준히 유지했다.

두 임상시험 모두 빅타비® 단독요법군 중 내성으로 인한 치료 실패 사례는 한 건도 관찰되지 않았으며, 치료 관련 이상반응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비율도 0.8%로 매우 낮은 수치를 보였다.

한편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의 HIV 사업부 및 디지털 마케팅 총괄 권선희 전무는 “장기 치료에 대한 평가가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빅타비®가 5년 장기 데이터를 통해 실제 진료 현장의 처방 기준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는 빅타비®와 같은 혁신적인 치료제를 국내에 공급할 뿐 아니라 차별과 낙인으로 힘들어하는 감염인의 일상을 지지하는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빅타비®에 대하여

 

빅타비®는 길리어드 사이언스에서 지금까지 출시한 약 중 세 가지 약물을 결합한 가장 작은 3제 요법 단일정 HIV-1 치료제다.

식사와 상관없이 1일 1회 간편하게 복용 가능하고1 약물 상호작용 가능성이 낮고 내성 장벽이 높다. 빅타비®는 데스코비®(엠트리시타빈 200 mg/테노포비르 알라페나미드 25mg, F/TAF)에 부스터 제제가 필요하지 않은 최신 통합효소억제제(InSTI)인 ‘빅테그라비르’를 결합해 이뤄졌다. 빅타비는 완전한 단일정으로 다른 HIV-1 의약품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